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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과제수행방식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1, 2011년, pp.106 - 114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김현경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석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문인오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communication ability and their interaction 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a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Methods: The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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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간호교육자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을 평가하여 증진시키며, 간호단위의 관리체계와 과정을 경험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의 교육목표는 간호대학생들의 실습경험과 능력,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기간이 10일인 점을 고려하여 간호단위의 관리자인 수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관리역량이 아닌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 이유는 관리역량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장기간의 임상경험과 개발과정을 통해서만 함양될 수 있으며, 간호단위의 운영체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 뿐 아니라 일반간호사로서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간호역량을 일정수준 이상 갖추는 것이 선행되어야만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방법 중의 하나로 임상실습 중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고,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적합한 임상실습 과제의 수행방식을 확인함으로써 임상실습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과제수행방식, 의사소통 능력 및 그 상호작용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과제수행방식과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간호역량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또한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개별과제군,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협동과제군, 의사소통능력이 낮은 협동과제군, 의사소통능력이 낮은 개별과제군의 순으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시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이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의 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실험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개별과제군과 협동과 제군간에 자료수집 기간을 달리하여 개별과제군은 4월 12일부터 5월 7일 까지, 협동과제군은 8월 30일부터 9월 17일까지 실험처치 및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자에 대한 윤리적인 고려를 위하여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였고, 응답한 내용은 연구를 위한 통계적 자료로만 사용될 뿐 대상자들의 성적 평가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음을 밝히고 이와 관련된 설명문을 함께 제공하였다. 그리고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으로 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가설 설정

  • 1) 과제수행방식에 따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 제 1 가설: 과제수행방식에 따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2) 개별과제를 수행한 집단과 협동과제를 수행한 집단간에 간호역량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제 2 가설: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2)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간호역량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제 3 가설: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1)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라 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1)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라 집단 간에 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2)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라 간호 역량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2) 과제수행방식과 의사소통능력의 상호작용에 따라 집단 간에 간호역량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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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간호교육의 문제점은? 그러나 현재 간호교육에서 이론과 실습교육의 연계성 부족과 졸업간호사의 간호역량 부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간호 역량이란 간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의 총체로서 간호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를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다(Jang, 2000).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특히 임상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간호에 요구되는 다양한 이론과 기술들을 실제에 적용해 보고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역량을 함양할 뿐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간호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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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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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ang, K. S., Kim, N. Y., Ryu, S. A., Kim, Y. M., & Chung, K. H. (2007).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2), 19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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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Oh, Y. J. (2007).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8. Shim, J. K. (2003). The development of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web-based instruction: Application to nursing management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9. Wiemann, J. M. (1977). Explication and test of a mod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3), 19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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