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diagrammatic design approaches and programmatic design approach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o that this reveals the sequential systems of circulation in the space and liberal movement of the visitors in the buildings of those diagrammatic and program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diagrammatic design approaches and programmatic design approach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o that this reveals the sequential systems of circulation in the space and liberal movement of the visitors in the buildings of those diagrammatic and programmatic architecture. Contemporary architecture generates the new forms and meanings through the dynamic visions and perspectives. Such a variation of sequential vistas and dynamic visions produce a perception of time and a potential movements of axis in the perspective. This study give the systematic body to the relations among visions, movements, sequences, forms, circulations and time. Diagrammatic and programmatic design approaches show the heterogeneous spaces and the informal architectur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erefore, movements of various view points, differrentiations of objects in the perspectives, and multiple view frames appears in the designs of initiative architects. In conclusion, this study systemizes the concepts of time, sequential movements, and perceptions of event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rough the analyse of 18 architectural works of important architects in 2000s. And this shows details of the transitional movement of space and the perception of time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e Being of the active time constructs formal transformations, spacial differentiations, accumulations of human behaviors, and movements of circulations involved with experiences of the field of senses. Therefore, Zeitlichkeit is perceived through concepts of the sequences of those spaces, forms, behaviors, and memor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diagrammatic design approaches and programmatic design approach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o that this reveals the sequential systems of circulation in the space and liberal movement of the visitors in the buildings of those diagrammatic and programmatic architecture. Contemporary architecture generates the new forms and meanings through the dynamic visions and perspectives. Such a variation of sequential vistas and dynamic visions produce a perception of time and a potential movements of axis in the perspective. This study give the systematic body to the relations among visions, movements, sequences, forms, circulations and time. Diagrammatic and programmatic design approaches show the heterogeneous spaces and the informal architecture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erefore, movements of various view points, differrentiations of objects in the perspectives, and multiple view frames appears in the designs of initiative architects. In conclusion, this study systemizes the concepts of time, sequential movements, and perceptions of event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rough the analyse of 18 architectural works of important architects in 2000s. And this shows details of the transitional movement of space and the perception of time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e Being of the active time constructs formal transformations, spacial differentiations, accumulations of human behaviors, and movements of circulations involved with experiences of the field of senses. Therefore, Zeitlichkeit is perceived through concepts of the sequences of those spaces, forms, behaviors, and mem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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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한 시간성을 구체화하는 공간의 변화와 동선, 그리고 그러한 동선을 구체화하고 있는 시퀀스의 변화를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을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탈 형태적 건축공간을 유도하는 공간의 움직임과 그러한 움직임을 통하여 구체화되는 건축의 시간성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구체화하고 그러한 표현의 방식들을 구분하여 공간의 변화와 시간성이라는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한 공간, 시간, 시간성에 관한 연구는 궁극적으로 현대건축이 직면하고 있는 자유로운 표현과 공간의 지각이 갖는 의미를 재확인 시켜줄 것이다.
본 연구는 현대 건축의 다이어그램 적이고 프로그램적인 디자인 표현방식에서 구체화되고 있는 연속적인 동선과 자유로운 움직임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는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형태와 의미들을 생산하고 있는 현대건축의 양상들이 동적시각에 의하여 시간성을 표현하고 시선축의 변화와 지각요소를 제시한다는 것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형태와 의미들을 생산하고 있는 현대건축의 양상들이 동적시각에 의하여 시간성을 표현하고 시선축의 변화와 지각요소를 제시한다는 것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5장에서는 결론을 도출하고 현대건축의 역동적인 움직임과 시간성의 지각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촉발되었다. 프랑스 철학자 자끄 데리다 J. Derrida의 영향에서 성립된 해체주의 건죽은 순수예술을 비롯한 제 분야에서 새로운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전통적인 예술 이론과 문화가 가진 정형적인 틀을 깨뜨리고자 시도하였다。
해체주의 건축을 비롯한 새로운 건축 디자인 방식은 건축공간의 근본적인 토대를 해체하고 재구축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 건축은 복합적이며 혼성화된 성격을 가진다.
가설 설정
그러한 모든 경험은 유한한 규칙과 한정에 의하여 일정한 질서가 주어진다.7)시지각에 의하여 형성되는 투시 도적 프레임은 의식적인 인지에 의존한다. 실제 공간에서 인간이 3차원적 공간감을 느끼는 것은 안차에 의한 것이지만 스크린적인 프레임은 2차원적인 깊이감을 시 지각적 효과들과 크기비교, 명암등을 통하여 구체화한다.
제안 방법
관찰자의 현재 위치, 나아갈 방향, 공간들 간의 관계, 내외부의 구분, 연속적인 장면과 공간의 기능 등을 파악하고 이해함으로써 환경에 놓여진 개인이 자신의 시간과 공간을 결정하고 이해함으로써 현재를 통하여 과거와 미래, 이곳을 통하여 주변을 연결시켜 안정된 의식과 삶을 유지하는 토대를 구축한다. 그러므로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결정하는데 있어서 공간의 중첩과 분화, 동적 시각과 시간성, 시선축의 변화는 공간의 흐름, 동선의 결정, 상대적 위치의 확보 등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공간 내에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관찰자의 심리와 감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상과 같이 공간의 분화, 시선의 변화, 시퀀스의 변화, 시간의 생성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정형적인 건축 형태와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전략을 통하여 건축의 형태, 공간, 구조, 기능 등을 구조화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작가들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다이어그램과 프로그램 등의 현대건축 디자인의 중요한 패러다임을 대변하는 작가의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힐데브란트, 플랑클, 클로퍼, 리시츠키의 공간 개념은 건축 공간을 동적인 공간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는 틀을 제시하였다. 이들의 논의는 크게 2차원과 3차원적 시지각에 의한 것 그리고 공간의 시간적 체험과 결부된 운동지각이었다.
대상 데이터
움직임과 동적 시각을 통하여 생성되는 시간과 공간의 분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건축가로서 Steven H0IW), Alvaro Siza17 18) 19, Rem Koolhaas的)와 같은 3명의 작가의 작품 9개를 분석하였다. 이들 세 명의 건축가를 선정한 것은 동적인 시각과 시선, 프로그램을 통하여 작업하는 대표적인 작가들이기 때문이다.
이들 세 명의 건축가를 선정한 것은 동적인 시각과 시선, 프로그램을 통하여 작업하는 대표적인 작가들이기 때문이다. 작품은 2000년 이후의 최근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공간적인 시퀀스가 만드는 여러 내부 공간들 간의 상호 관계는 전체성이나 위계성을 강조하거나 혹은 독립적인 개별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13)즉 하나의 공간으로 개방되어 있는가와 여러 단계로 구분되어 경험되는 가혹은 개별적으로 구분되어 분산되어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한 단계들로 구분되는 것은 물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행위와 기억, 다양한 감각의 차이들에 의하여 세분화되고 밀도가 높아진다.
결국 건축 공간의 시간성은 그 공간을 경험하는 인간의 다양한 감각과 행위를 만들고, 나아가 지각하는 주체가 존재하는 건축적 공간의 의미를 확대시키며 현대건축이 실존적인 공간으로부터 시작된 현상학적인 관계의 확장임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시선축의 변화는 시지각을 분화시키고 시점의 변화, 지각대상의 분화, 시각적 프레임의 중첩, 시선 축의이동, 시선각의 다중화를 가져올 수 있다.
다섯째, 공간의 분화, 시선축의 변화, 움직임에 의한 동선 체계의 구체화는 동선의 특성을 나타내는 시퀀스를 구축하고 시퀀스는 동적시각을 유발하며 공간은 시간적 연속성을 획득한다.
둘째, 건축 공간에 시간적 개념을 적용한 동적 시각과 시퀀스적 공간은 정적인 공간에 역동적 흐름과 동선을 구축하고 그것이 새로운 공간의 시선과 시간성을 만든다.
셋째, 공간의 흐름을 통하여 정적 시각은 동적 시각으로 변모하고 시점, 시선축, 지각대상, 시선각, 시각적 프레임을 창조하며 그러한 시선의 요소들은 시지각적 구조를 변화시킨다.
첫째, 현대건축은 역동적이며 비정형적인 형태와 공간을 창조하고 있으며 그러한 공간의 중첩과 상호관입은 새로운 가능성과 다중화된 공간과 시간 그리고 동시적시점의 이동, 공간의 투명성과 동적 시각과 같은 건축의 개념을 생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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