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성 향상을 위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 개발
The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 Design Principles for Improving the Usability of University Course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9 no.3 = no.85, 2012년, pp.123 - 144  

채현수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 강의지원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습자의 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사전설문과 이용성 평가 실험으로 구성된 이용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용성 조사로부터 얻어낸 결과를 종합하여 총 11개의 대학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강의지원시스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기 위하여 주이용자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용성 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이용자의 의견을 시스템의 기능별로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설계 원칙에 반영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goal is to develop the user interface design principles to improve the usability of university course management systems. To achieve the goal, a usability study was conducted using a survey questionnaire and usability test. Eleven user interface design principles for university course mana...

주제어

참고문헌 (34)

  1. 강명희, 이혜경 (2000). 국내외 가상교육 운영시스템 사례를 통한 교수-학습지원 기능 비교. 기업교육연구, 2(1), 31-51.(Kang, Myunghee, & Lee, HeaKyung (2000). Case studies on the learning support functions in virtual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2(1), 31-51.) 

  2. 김경우 (2009). 웹기반 강의지원시스템에 대한 대학교수의 활용도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4(11), 221-232.(Kim, Kyung-Woo (2009). Utility analysis on activating web-based course support system by faculty i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4(11), 221-232.) 

  3. 대학정보공시센터 (2012). 대학알리미 대학별 검색 학생 수 통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academyinfo.go.kr(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2). Higher education in KOREA college info statistics. Retrieved March 13, 2012 from http://www.academyinfo.go.kr) 

  4. 박태성, 이윤희, 서지윤, 이지현 (2004). 웹사이트 구축 프로젝트 수행 단계별 사용성 평가의 차등적 적용에 관한 연구. HCI 2004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04(2), 1574-1579.(Park, Tae Sung, Lee, Cindy, Seo, Julie, & Lee, Rick (2004). A study on the timely execution of usability testing on a specific phase of website development project.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2004(2), 1574-1579.) 

  5. 손경아, 우영희 (2010). 요구분석을 통한 원격교육기관 학습관리시스템 비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평생학습사회, 6(2), 127-149.(Son, Kyung A & Woo, Younghee (2010). The development strategy of LM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distance education of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6(2), 127-149.) 

  6. 심미자, 김종민 (2009). 학습관리시스템(LMS) 강의실 메뉴 기능이 학습동기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2), 87-108.(Shim, Mi Ja, & Kim, Jong Min (2009). The effect of classroom menu with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on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action in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5(2), 87-108.) 

  7. 엄우용 (2008). 대학 교수자의 웹기반 수업지원시스템 활용도 사례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2), 109-128.(Eom, Woo Yong (2008). Case analysis on using course management system by faculty in a traditional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2), 109-128.) 

  8. 윤종욱, 여정모 (2009). 교강사를 위한 강의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2(1), 719-721.(Yoon, Jong-Wook, & Yeo, Jeong-Mo (200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cture support system for teacher & instructor. Proceedings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2(1), 719-721.) 

  9. 정승백, 정승현 (2011). 효율적 강의를 위한 강의지원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1(9), 93-96.(Jung, Seungback, & Jung, Seung-Hyun (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cture support system for the effective lecture.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2011(9), 93-96.) 

  10. Apple (2005).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Cupertino, CA: Apple Inc. 

  11. Bevan, N. (1997). Quality in use: Incorporating human factors into the software engineering lifecycle.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Software Engineering Standards Symposium, 169-179. 

  12. Boren, M. T., & Ramey, J. (2000). Thinking aloud: Reconciling theory and practice. IEEE Transactions on Professional Communication, 43(3), 261-278. 

  13. Cato, J. (2001). User-centered web design. London, England: Addison-Wesley. 

  14. Constantine, L. L. (1995). What do users want? Engineering usability into software. Windows Tech Journal, 4(12), 30-39. 

  15. Dumas, J. S., & Redish, J. C. (1999). A practical guide to usability testing. Norwood,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6. Hix, D., & Hartson, H. R. (1993). Developing user interfaces: Ensuring usability through product and process. NY, USA: Wiley. 

  17. IBM (2005). IBM design: Design principles checklist. Retrieved from http://www-01.ibm.com/software/ucd/designconcepts/designbasics.html 

  18. ISO (1998). ISO 9241-11: Ergonomic requirements for office work with visual display terminals Part 11. 

  19. Johnson, J. (2008). GUI bloopers: Don'ts and do's for software developers and web designers. San Franscisco, CA: Elsevier Science. 

  20. Malikowski, S. R., Thompson, M. E., & Theis, J. G. (2007). A model for research into course management systems: Bridging technology and learning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6(2), 149-173. 

  21. Mandel, T. (1997). The elements of user interface design. New York, USA: Wiley. 

  22. Mayhew, D. J. (1991). Principles and guidelines in software user interface design. NJ, USA: Prentice-Hall, Inc. 

  23. Moodle (2012). Moodle statistics. Retrieved March 13, 2012, from http://moodle.org/stats/ 

  24. Morgan, G. (2003). Faculty use of course management systems. Boulder, CO: EDUCAUSE Center for Applied Research. 

  25. Nielson, J. (1993). Usability engineering. Cambridge, MA: Academic Press. 

  26. Norman, D. A. (1986). Cognitive engineering. In D. A. Norman and S. W. Draper (Eds.), User centered systems desig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7. Polson, P. G., & Lewis, C. H. (1990). Theory-based design for easily learned interfaces. Human-Computer Interact, 5(2), 191-220. 

  28. Ravden, S., & Johnson, G. (1989). Evaluating usability of human-computer interfaces: A practical method. Chichester, England: Ellis Horwood Limited. 

  29. Shackel, B. (1991). Usability: Context, framework, definition, design and evaluation. In B. Shackel, & S. Richardson (Eds.),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21-37. 

  30. Shneiderman, B. (1992). Designing the user interface: Strategies for effective human-computer interaction (2nd ed.). Chichester, England: John Wiley & Sons, Ltd. 

  31. Smith, S. L., & Mosier, J. N. (1986). Guidelines for designing user interface software. Report MTR-10090, The MITRE Cop, Bedford, MA. 

  32. Talin (1998). A summary of principles for user-interface design. Retrieved from http://www.sylvantech.com/-talin/projjects/ui_design.html 

  33. Tognazzini, B. (2003). Tognazzini's heuristics. Retrieved from http://www.asktog.com/basics/firstPrinciples.html 

  34. Wilson, R., Landoni, M., & Gibb, F. (2002). A user-centred approach to e-book design. Electronic Library, 20(4), 322-3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