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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5, 2012년, pp.61 - 73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Based on the IS Success Model and UTAUT model, this study examines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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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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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란? | SNS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관계를 바탕으로 인맥관리, 정보 및 컨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에서 사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 |
SNS에서 사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연구 모형을 설정하여 473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연구 모형을 설정하여 473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촉진 조건과 사용 의도가 사용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용,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과 기대로 나타났고, 사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용 의도로 나타났으며,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 품질로 나타났다. | |
사용자의 기술 수용에 관한 8개의 모형은 무엇인가? | Venkatesh 등[31]은 사용자의 기술 수용에 관한 8개의 모형 - 합리적 행위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기술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술 수용 모형 Ⅱ(Technology Acceptance Model Ⅱ), 동기 모형(Motivational Model),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ur), TAM과 TPB 통합이론(combined TAM and TPB), PC 이용모델 (Model of PC Utilization), 혁신확산 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 에서 사용된 변수를 실제적으로 비교 검토하여 UTAUT 모형을 제안하였다. UTAUT 모형은 <그림 2>와 같이 4개의 핵심 변수인 성과 기대(Performance Expectancy), 예상 노력(Effort Expectancy),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 촉진 조건(Facilitating Conditions)과, 성별, 연령, 경험, 자발성의 4개 조절 변수로 구성되어 있다. |
가명호, 정대율,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과 재방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4호, pp. 193-219, 2010.
가명호와 정대율[1]은 기술수용모형과 이용 및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욕구충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희성, 콘텐츠 매력도, 대인효용성은 유용성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명호, 정대율,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e-고객 충성도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2호, pp. 1-21, 2010.
가명호와 정대율[2]은 중국인을 대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정보 적절성과 콘텐츠 가치가 사이트 매력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현, 박현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애플리케이션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 연구, 제20권, 제3호, pp. 81-109, 2011.
김상현과 박현선[4]의 연구결과 시스템 품질 변수인 안정성과 편리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 품질 변수인 적시성, 정확성, 유희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종연,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pp.443-472, 2010.
나종연[6]은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을 분석한 결과 지식공유서비스가 정보의 획득 등을 위해서는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정보의 확산과 생산 활동을 위해서는 블로그/미니홈피가 가장 많이 활용되었다.
예상 노력은 정보시스템 사용과 관련된 용이성의 정도로서 정의되며, 다른 모형들로부터 도출된 개념은 인지된 이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복잡성(complexity), 이용용이성(ease of use)이다[6].
동상옥,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non-normal data, 동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2.
연구 모형에서 설정된 사용이라는 매개 변수는 다른 변수와 달리 명목 척도이기 때문에 특수한 상관행렬이 필요하다[7].
일반적인 상관행렬의 경우와는 달리 특수한 상관행렬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LISREL을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박준규, 정대율, "조선산업에서 협업시스템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1호, pp. 19-46, 2012.
박준규와 정대율[8]의 연구결과 시스템 품질인 신뢰성, 유연성 그리고 접근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품질인 내용성과 표현성은 사용자 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지홍, "사회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구", 정보처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pp. 205-226, 2008.
박지홍[9]은 SNS 이용자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미국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만족도가 가장 유효한 요인이었으며, 지식 품질과 관계적 가치도 유효한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평판도와 개인화는 지속의도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대신에 만족도에 대한 영향은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화룡, 권순동, "중국의 사회 연결망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Application & Management, 제16권, 제2호, pp. 45-63, 2009.
방화룡과 권순동[10]은 중국 사회 연결망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국에 거주하는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유용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네트워크 효과, 사용자 참여, 시스템 품질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화룡과 권순동[10]의 연구 결과 시스템 품질은 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서울, http://news.sportsseoul.com/read/it/992321.htm
미국의 Facebook은 2012년 5월 현재 9억 1천만명의 회원이 가입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회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30], Twitter는 2012년 6월 현재 5억명을 돌파했으며[29], 한국의 Cyworld는 2011년 11월 현재 2천6백만명의 가입수를 확보하였다[11].
오종철,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UTAUT 모형에 대한 재평가", 경영학연구, 제39 권, 제1호, pp. 55-79, 2010.
UTAUT는 정보기술 수용과 관련된 대표적인 이론들을 통합한 모형으로 현재까지 제시된 다른 모형들보다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12].
인터넷 서비스 수용에 대한 오종철[12]의 연구 결과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은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촉진 조건과 이용의도는 실제 행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 노력은 온라인 게임과 e-러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12]와 MP3 플레이어와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22]와 동일하게 SNS 사용과 관련하여 쉽다고 인지할수록 사용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윤영선, 이국용, "모바일 SNS 이용만족과 습관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 권, 제4호, pp. 123-142, 2010.
이동만, 림계화, 장서희, "UTAUT 이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뱅킹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 중국의 비교연구", 정보시스템 연구, 제19권, 제4호, pp. 111-136, 2010.
인터넷 뱅킹 이용에 관한 이동만 등[14]의 연구결과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은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노력 기대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문봉, "SNS에서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 151-161, 2011.
기존의 SNS가 유선서비스 중심이었다면, 앞으로는 무선(wireless) 또는 모바일 SNS의 형태로 발전하게 될 것은 당연할 것으로 예상되며, 컨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모두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6]
이문봉[16]은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통합하여 SNS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만족과 인지된 유용성의 순으로 중요하게 나타났으며,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정보 품질, 기대일치, 시스템 품질의 순으로 나타났다.
e-러닝을 대상으로 한 Roca 등[23]과 SNS를 대상으로 한 이문봉[16]의 연구결과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 결과[16]와 동일하게 사용자가 SNS의 시스템과 정보 품질을 높게 인지할수록 보다 더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문봉, 김종원, "e-Learning 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pp. 171-188, 2006.
기존 모형에 서비스 품질을 추가하고, 사용의 모호한 성격을 특정 상황에 따라 사용 의도의 개념으로 대체할 수 있고, 개인 성과와 조직 성과를 하나의 성과로 통일하였다[17].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을 제외한 이유는 방화룡과 권순동[17]의 연구처럼 SNS는 ERP나 인터넷 쇼핑몰과는 달리 서비스 품질의 역할이 중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문봉과 김종원[17]의 연구 결과 정보 품질과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 Parasuranam,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1988.
서비스 품질의 측정은 Parasuraman 등[18]에 의해 개발된 SERVQUAL 측정 도구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B. Zhong, M. Hardin and T. Sun, "Less Effortful Thinking Leads to More Social Networking?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ocial Network Sites and Personality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pp. 1265-1271, 2011.
D. H. Shin, "The effects of trust, security and privacy in social networking: A security-based approach to understand the pattern of adoption",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 22, pp. 428-438, 2010.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210-230, 2007.
Il Im, Seongtae Hong and M. S. Kang,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echnology Adoption Testing the UTAUT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8, pp. 1-8, 2011.
MP3플레이어와 인터넷 뱅킹에 관한 Im 등[22]의 연구 결과, 한국의 경우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은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으며, 사용 의도와 촉진 조건은 사용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우는 사회적 영향만 사용 의도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사용의 경우 Im 등[22]의 연구와 유사하게 '① 사용하지 않음 ② 한달에 한번 ③ 한달에 2-3번 ④ 일주일에 1-2번 ⑤ 일주일에 3-4번 ⑥ 일주일에 5-6번 ⑦ 매일'으로 측정하였다.
예상 노력은 온라인 게임과 e-러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12]와 MP3 플레이어와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22]와 동일하게 SNS 사용과 관련하여 쉽다고 인지할수록 사용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J. C. Roca, C. M. Chiu and F. J. Martinez,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4, pp. 683-696, 2006.
J. Hair, R. Anderson and R. B.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1998.
개별 측정항목이 신뢰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요인 적재량이 0.6 이상이어야 한다[24].
Kuan-Yu Lin and Hsi-Peng Lu,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s: An empirical study integrating network externalities and motivation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pp. 1152-1161, 2011.
M.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Delone and McLean[26]은 10년 동안 연구자들이 제시한 개념과 정보시스템의 기업내 역할과 관리에 있어서의 변화를 감안하여 전자상거래 환경을 고려한 수정된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제시하였다.
시스템 품질은 인터넷 환경에서 전자상거래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의 특성으로 정의되며, 시스템 품질의 측정은 정확한 정보를 생산하고 의사소통하는 기술적인 성공을 측정하는 것으로 융통성, 이용성, 신뢰성, 응답시간, 유용성 등으로 측정된다[26].
정보 품질은 의도하는 정보가 성공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의미적인 차원에서의 성공을 말한다[26].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전반적인 서비스로서 정보시스템 부서든 공급자든 관계없이 적용되는 것으로 정의된다[26].
이를 위해 Delone and McLean[26]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Venkatesh 등[31]의 UTAUT 모형을 종합하여 <그림 3>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Delone and McLean[26]은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서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이 사용과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O. Kwon and Y. Wen,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pp. 254-263, 2010.
R. K. Baker and K. M. White, "Predicting adolescents' use of social networking sites from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ur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pp. 1591-1597, 2010.
Semiocast, http://techit.co.kr/8350
미국의 Facebook은 2012년 5월 현재 9억 1천만명의 회원이 가입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회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30], Twitter는 2012년 6월 현재 5억명을 돌파했으며[29], 한국의 Cyworld는 2011년 11월 현재 2천6백만명의 가입수를 확보하였다[11].
Socialbakers, http://www.socialbakers.com/blog/554-facebook-hits-488-million-mobile-users-infographic/
미국의 Facebook은 2012년 5월 현재 9억 1천만명의 회원이 가입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회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30], Twitter는 2012년 6월 현재 5억명을 돌파했으며[29], 한국의 Cyworld는 2011년 11월 현재 2천6백만명의 가입수를 확보하였다[11].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pp. 425-478, 2003.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Venkatesh 등[31]의 기술 수용과 사용의 통합 이론(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SNS 사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수용과 개인적 혹은 조직적 사용 결과를 연결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31]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으로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서 제시한 사용자 만족과 사용간의 관계를 확장하여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UTAUT 모형에서 추가적으로 도출하여 사용자 만족과 수용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Venkatesh 등[31]은 사용자의 기술 수용에 관한 8개의 모형 - 합리적 행위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기술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술 수용 모형 Ⅱ(Technology Acceptance Model Ⅱ), 동기 모형(Motivational Model),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ur), TAM과 TPB 통합이론(combined TAM and TPB), PC 이용모델 (Model of PC Utilization), 혁신확산 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 에서 사용된 변수를 실제적으로 비교 검토하여 UTAUT 모형을 제안하였다.
성과 기대는 정보시스템 사용이 자신의 직무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의 사용자 수용 관련 모델의 다섯 가지 개념이 성과 기대와 유사하다고 하였다[31].
사회적 영향은 주위의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고 믿고 있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의 이론들에서 사용된 세 가지 유사한 개념은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s), 사회적 요인(social factors), 이미지(image)이다[31].
촉진 조건은 시스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기반구조의 존재를 믿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 모델에서 사용된 유사한 개념은 인지된 행동 통제(perceived behavioral control), 촉진 조건 (facilitating conditions), 적합성(compatibility) 등을 들수 있다[31].
행동 의도는 Venkatesh 등[31]의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정의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으로 측정하여 행동 의도가 기술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제안하였으며, 검증 결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Delone and McLean[26]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Venkatesh 등[31]의 UTAUT 모형을 종합하여 <그림 3>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Venkatesh 등[31]은 기존의 8개 이론을 통합하여 UTAUT 모형을 제시하여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이 행동 의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설명하였다.
W. W. Chin, "Issue and Opinions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 7-16, 1998.
합성 신뢰성이 0.7 이상의 값을 갖고, 평균분산추출이 0.5 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된다[32].
Yoojung Kim, Dongyoung Sohn and S. M. Choi, "Cultural difference in motivations for using social network site: A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and Korean college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pp. 365-37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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