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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을 이용한 기술훈련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 사례연구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Use of Technical Training Contents using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5 no.2, 2013년, pp.117 - 122  

안득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  박형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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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IT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가상현실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분야로는 교육, 군사, 의료, 예술, 오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기술을 기술교육분야에 적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가상훈련 콘텐츠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가상훈련 콘텐츠들을 유형별 분류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기술교육에 실제 활용한 사례를 유형별로 조사하여 가상훈련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T technology evolves, virtual reality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so fast. Studies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various fields have been conducted. There are lots of applications of virtual reality such as education, military, medical, arts, entertainment, and so on. In this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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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술교육에 있어서 가상현실기법의 필요성과 그 활용가능성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그 동안 개발된 가상훈련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여 가상훈련 콘텐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과 교육적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보급 및 활용실적으로 바탕으로 하여 교육 현장에 대한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해 가상훈련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성을 확인하고 향후의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논문은 그 동안 진행된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가상훈련 콘텐츠들을 유형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실제 활용을 통한 사례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제 2장에서는 가상훈련 콘텐츠의 개발사례를 소개하고 콘텐츠 및 시스템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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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의 특징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학습자로 하여금 몰임감있는 교육을 가능케 하며 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효과를 보다 높일수 있다. 또한 가상현실은 실제 세계가 갖는 현실적 제약을 넘어 추상적인 것마저도 구체화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는다. 또한 학습자들 사이의 협동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게 하고 다양하고 독특한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이 가상현실기술이 학습에 접목될 때 기존의 학습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듀얼프로젝션 시스템이란? 듀얼프로젝션 시스템은 두 대의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2차원 영상을 3차원으로 재구성하여 다수의 학습자에게 3D 입체영상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이다. 인간의 눈은 약 6.
가상훈련 콘텐츠 중 콤포너트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형, 초소형, 고위험 장비의 내·외부 구조를 이해하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분해에 어려움이 있는 장비 등을 3D 모델링 작업을 통해 가상의 장비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며 장비 주요 요소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다. 이 경우는 복잡한 구조물을 실제와 같도록 정밀하게 3D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대부분 복잡한 장비의 경우 부품 하나하나까지 분해해 볼 수 없으나 이와 같은 콘텐츠를 활용하면 부품수준까지 장비를 분해하고 재조립함으로써 장비구조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콤포너트형으로는 흡수식 냉온수기, 터보 냉동기, 자동차 분해 조립 시스템, 하이브리드 자동차, 스크류식 칠러시스템과 같은 훈련 콘텐츠 들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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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 K.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aching-learning using the virtual reality for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ol. 4, no. 2, 2004. 

  2. S. C. Kim, J. W. Moon, and E. S. Kim, " Implementation of polarized stereoscopic projection system for increasing light efficiency," Proceedings Of KICS conference, vol. 2004, no. 7, pp. 48, 2004. 

  3. S. M. Rhee, S. W. Park, J. Y. Park, and M. H. Kim, "Construction of a PC-based CAVE-like system and a case for the development of virtual operating room contents," Proceedings of KIISE conference, pp. 473-478, 2003. 

  4. B. J. Shin and H. S. Park, "The effect of digital storytelling type on the learner's fun and comprehension in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2, no. 4, pp. 417-425, 2008. 

  5. S. H. Jang and B. K. Kye, "Educational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Journal of KOCON, vol. 5, no. 2, pp. 79-8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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