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2, 2013년, pp.163 - 171  

이은주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전원희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기초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 of sense of coherence (SOC)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variables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05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고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 및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중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는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 교육자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스트레스에 대해 좌절하지 않고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행동적 처리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통합성을 조사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서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을 측정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조절 변인으로서 건강생성이론의 중심개념인 통합성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생성이론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관리와 관련하여 건강증진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는 건강생성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건강과 건강결정요인에 대한 관리 능력을 증가시켜 스스로 건강수준을 향상시켜 나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Binkowska-Bury & Januszewicz, 2010; Eriksson & Lindström, 2008). 사회 의학자인 Antonovsky (1987)는 건강생성이론의 중심개념으로 통합성을 제시하였는데, 통합성은 스트레스원에 대해 적절한 개인의 내적자원을 활용하고 조절하는 개인의 능력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간호교육기관에서 관찰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을 시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간호교육기관은 간호학생 수의 양적팽창으로 인해 우수한 실습기관을 확보하기가 더욱 어렵고, 간호학생들은 대상자들의 심한 거부감과 질적 간호에 대한 높은 요구로 인해 관찰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Cho & Kwon, 2007).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의 열악한 여건은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고, 임상실습교육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관찰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최근 간호교육기관은 간호학생 수의 양적팽창으로 인해 우수한 실습기관을 확보하기가 더욱 어렵고, 간호학생들은 대상자들의 심한 거부감과 질적 간호에 대한 높은 요구로 인해 관찰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Cho & Kwon, 2007).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의 열악한 여건은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고, 임상실습교육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간호교육은 다양한 측면에서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요인을 지속적으로 탐색, 분석하는 연구를 시도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ntonovsky, A. (1987). Unraveling the mystery of health: how people manage stress and stay well. Jossey-Bass, San Francisco. 

  2. Baumeister, R. F. (1990). Suicide as escape from self. Psychological Review, 97, 90-113. 

  3. Beck, D. L., & Srivasts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4. Binkowska-Bury, M., & Januszewicz, P. (2010). Sense of coherence and health-related behaviour among university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Central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18(3), 145-150. 

  5.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6. Choi, S. O., & Kim, S. N. (2011). Suicidal ideation and spirituality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90-199. 

  7. Eriksson, M., & Lindstrom, B. (2008). A salutogenic interpretation of the Ottawa charter.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23(2), 190-199. 

  8. Han, K. S., & Kim, G. M. (2007).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1), 78-84. 

  9. Han, S. H., & Yu, H. S. (2012).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31-140. 

  10. Haoka, T., Sasahara, S., Tomotsune, Y., Yoshino, S., Maeno, T., & Matsuzaki, I. (2010). The effect of stress-related factors on mental health status among resident doctors in Japan. Medical Education, 44(8), 826-834. 

  11. He, F. X., Lopez, V., & Leigh, M. C. (2011). Perceived acculturative stress and sense of coherence in Chinese nursing students in Australia. Nurse Education Today, 32(4), 345-350. 

  12. Huh, Y., Moon, Y. S., Son, B. K., Lee, S. K., Lee, K., Rho, H. J., & Kim, D. H. (2008). The impact of religiosity, spirituality on depression & quality of life in solitary korean elderly. Journal of Korean Geriatric Psychiatry, 12, 87-94. 

  13.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7-345. 

  14. Kim, J. K., & Cho, A. M. (2008). The effects on social and acculturative stress among migrant North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5(2), 103-119. 

  15. Kim, K. S., & Choi, S. M., (2011). Influence of nurses' sense of coherence on their stres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4), 493-507. 

  16.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7. Lee, H. K. (2009).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leadership lif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78-284. 

  18. Lee, H. R., Choi, C. J., Park, O. J., Kim, Y. S., Choi, K. O., Kim, G. S., et al. (2010). Adult nursing (6th ed.). Seoul: Soomoonsa. 

  19. Madeleine, M., Stefan, W., Erik, J., Svante, O., Ingmar, S., & Margda, W. (2011). Sense of coherence in elderly suicide attempters: the impact of social and health-related factors.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 Association, 23(6), 986-993. 

  20. Margaret, M. A., & Jessica, M. K., (2009).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resilience in the health disciplines: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29(4), 371-379. 

  21. Mattila, M. L., Rautava, P., Honkinen1, P. L., Ojanlatva, A., Jaakkola, S., Aromaa, M., Suominen, S., Helenius, H., & Sillanpaa, M. (2011). Sense of coherence and health behaviour in adolescence. Acta Paediatrica, 100(12), 1590-1595. 

  22. Park, C. S., Suh, I. S., Oh, J. A., & Choi, E. S. (2001). Sense of coherence and coping resources of working nurses at hospital.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7(3), 348-358. 

  23.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4.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5-375. 

  25.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560. 

  26. Regan, S., Thorne, S., & Mildon, B. (2009). Uncovering blind spots in education and practice leadership: Towards a collaborative response to the nurse shortage. Nursing Leadership, 22(2), 30-40. 

  27. Seo, I. S. (2002). A study on the sense of coherence and compliance in patients with diabetes melli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8. Shin, E. J. (2012).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9.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30. Yang, N. Y., & Moon, S. Y.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6-225. 

  31.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 325-3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