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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1, 2013년, pp.125 - 139
이환수 (카이스트 경영과학과) , 임동원 (카이스트 경영과학과) , 조항정 (카이스트 경영과학과)
Big data refers to the data that cannot be processes with conventional contemporary data technologies. As smart devices and social network services produces vast amount of data, big data attracts much attention from researchers. There are strong demands form governments and industries for bib data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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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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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란? | 일반적으로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한 규모의 데이터를 일컫는다(McKinsey, 2011). 이러한 개념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최근 빅데이터가 더욱 주목 받고 있는 것은 SNS와 같은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 등장에 따른 데이터 원천의 다양화와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기업이나 정부의 요구가 증가되었기 때문이다. | |
최근 빅데이터가 더욱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한 규모의 데이터를 일컫는다(McKinsey, 2011). 이러한 개념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최근 빅데이터가 더욱 주목 받고 있는 것은 SNS와 같은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 등장에 따른 데이터 원천의 다양화와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기업이나 정부의 요구가 증가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다양한 관련 기술들이 소개되면서 빅데이터 이슈를 학계나 산업계에서 논의의 중심이 되도록 만들었다. | |
프라이버시 염려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예는? | 그러나 최근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자발적 정보공개에 따라서도 프라이버시 염려가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대표적인 예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제공 기업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에 비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리는 정보가 더욱 많다. 초기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은 자신이 올린 정보가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09)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정보 노출, 유통, 개인 정보 및 사생활 침해 등과같이 개인의 프라이버시 와 관련된 내용이 현재는 중요 불편 사항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최근 연구들은 사용자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 염려를 가지게 되면서 자신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다양한 행동을 취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Fogel and Nehmad,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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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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