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산천어 만두의 속성의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만두 구매시 결정 요인과 속성 간의 차이 수준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조사는 대학생 및 대학원 재학 중인 114명의 패널(20~39세)을 대상으로 2012년 6월 18일부터 22일에 실시하였다. 통계적인 데이터 분석은 컨조인트 분석을 위하여 SPSS/Win 20.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산천어를 이용하여 만든 만두제품을 선택할 때 속 재료(33.09%), 적정 가격(30.28%), 외관 모양(21.69%), 매운 맛 정도(14.94%)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결과가 보였다. 만두 제품의 속성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통해 산천어 만두에 김치를 첨가하고 순한맛과 타원형태의 모양의 7000원 이상의 적정가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천어 만두의 속성의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만두 구매시 결정 요인과 속성 간의 차이 수준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조사는 대학생 및 대학원 재학 중인 114명의 패널(20~39세)을 대상으로 2012년 6월 18일부터 22일에 실시하였다. 통계적인 데이터 분석은 컨조인트 분석을 위하여 SPSS/Win 20.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산천어를 이용하여 만든 만두제품을 선택할 때 속 재료(33.09%), 적정 가격(30.28%), 외관 모양(21.69%), 매운 맛 정도(14.94%)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결과가 보였다. 만두 제품의 속성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통해 산천어 만두에 김치를 첨가하고 순한맛과 타원형태의 모양의 7000원 이상의 적정가격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relative importance of Sanchoneo mandu attributes and find out differences between the determinants and attributes when purchasing mandu.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14 panels(aged 20~39 years old), who were university students and graduated uni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relative importance of Sanchoneo mandu attributes and find out differences between the determinants and attributes when purchasing mandu.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14 panels(aged 20~39 years old), who were university students and graduated university, from the period of June 18 to 22, 2012. The statistical data analyses were performed using SPSS/WIN 20.0 for conjoint analysi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the attributes and mandu made with Sanchoneo, the relative importance of mandu attributes was assessed in filling materials(33.09%), price(30.28%), shape of mandu(21.69%) and spicy level(14.94%). The most preferred Sanchoneo mandu was the one added with kimchi with price of 7000 won, oval shape, and mild tas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relative importance of Sanchoneo mandu attributes and find out differences between the determinants and attributes when purchasing mandu.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14 panels(aged 20~39 years old), who were university students and graduated university, from the period of June 18 to 22, 2012. The statistical data analyses were performed using SPSS/WIN 20.0 for conjoint analysi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the attributes and mandu made with Sanchoneo, the relative importance of mandu attributes was assessed in filling materials(33.09%), price(30.28%), shape of mandu(21.69%) and spicy level(14.94%). The most preferred Sanchoneo mandu was the one added with kimchi with price of 7000 won, oval shape, and mild ta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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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산천어 만두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주요 속성과 각 속성의 수준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적상품 속성의 조합을 제시 산천어 만두에 대한 선호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반응과 평가를 예측하여 가장 선호하는 만두 제품의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천어 만두가 개발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고, 시작품을 제작된 만두 제품을 소비자 대상으로 효과적인 산천어 만두를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으로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산천어 만두 제품을 구성하는 각 속성들과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를 이용해 가상의 상품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예측해 최적의 산천어 만두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속성의 부분가치들은 속성의 중요도에 따라 다른 효용치를 갖기 때문에 속성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곱한 효용결합 값과 최적의 효용결합 값을 조합한 총 효용 값은 [Table 4]와 같다.
본 연구는 산천어 만두를 구성하는 속성의 중요도와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 그리고 최적의 속성 조합을 알아봄으로써 가장 선호하는 산천어 만두를 개발하기 위해 앞선 선행연구(Cho GA 2010 ; Chang HJ․Jang YK 2006 ; Kim JY et al 2009)을 바탕으로 속 재료, 맛, 만두모양, 가격 등으로 세분화하여 실시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은 먼저 속성과 속성수준을 결정하는 것으로 고 조리서 및 궁중음식 연구서 등 선행연구(정혜경 2008 ; Bok HJ 2008 ; Kim KS et al 1999)및 중식의 딤섬 Chef 2명 및 식품회사 R&D 담당자 3명, 호텔 Chef 5과 조리과 현직 교수 4명의 전문가 집단 14명을 대상으로 FGI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산천어의 건강 기능성을 이용하여 실제 산천어 만두제품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의 중요도와 속성수준의 부분가치를 알아보고 실제 가상의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았다는 점에 있어 연구의 의의를 갖지만 연구의 진행에 있어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컨조인트 분석의 특성상 여러 가지 만두제품에 대한 선택속성과 속성 수준을 적용하지 못하고 몇 개의 선택속성과 속성 수준만을 적용한 프로파일을 통해 연구를 진행 했는데, 이 때문에 분석에 사용되지 않은 다른 속성들과 속성수준들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는 알아 볼 수는 없었으며, 표본의 분석을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Panel로만 한정을 해서 산천어 만두 제품을 표본화 하는 것이 한계점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 기능성 재료인 산천어 만두을 개발하기 위하여 만두의 형태 및 맛을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직접 만두를 만들어 Panel을 통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산천어 만두 제품 속성과 속성별 중요도, 속성수준의 부분가치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가상의 만두 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추정해봄으로써 최적의 산천어 만두을 개발하고자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산천어 만두의 선택속성의 중요성으로 속 재료(33.
본 연구에서는 산천어 만두를 개발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은 연구흐름도를 제시한다.
이와 같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산천어지만 이것에 관한 연구는 냉수성 어종의 다양화에 따라 각광을 받을 수 있는 양식 대상어이기 때문에 경제성을 고려해 양식을 통해 품종 개량 등에 관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다(Oh HT 2008 ; Jeon SR 1992). 산천어의 영양학적 측면에서 천연 및 양식산 담수어인 뱀장어, 가물치 및 잉어의 식품성분과 비교하여 볼 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기본 영양성분은 물론, 칼슘, 비타민 등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고(Kim KS․Lee EH 1986 ; Oh HT et al 2009), 특히 수온이 차고 용존 산소량이 높은 청정지역에 서식하면서 생존을 최적화하기 위해 합성하는 항산화관련 기능성 단백질, 세포박의 유연성 확보 등을 위한 DHA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및 동백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 등에 대한 건강 기능성 소재로서 산천어(허정원 등 2011)를 주재료로 하는 만두를 건강편의식 상품으로 개발하여 제품화한다면 산천어 양식 지역 어업인의 소득증대는 물론이고 국민의 건강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인식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제안 방법
1%)들을 대상으로 만두 시제품을 시식하기 전 산천어 만두 제품을 소개한 후 소비자의 일반사항과 만두의 시식 전에 산천어 만두 속 재료는 부추, 김치, 새우 3종과 매운 맛 정도에 따라 매운맛과 순한 맛 2종, 만두외관모양에 따라 공모양, 반달모양, 타원형 3종, 적정 가격 4종류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 후에 만두를 시식하게 하고 그 결과를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앞서 분석한 최적 조합의 산천어 만두 제품 인 김치 속 재료가 들어간 순한 맛의 외관이 타원모양의 7000원 이상의 산천어 만두 제품을 추가하여 총 14개의 만두 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알아보고 이를 최초 시장점유율과 비교하여 시장 점유율 변동 정도를 다음[Table 6]과 같다.
도출된 속성과 속성수준의 조합을 통해 제시되는 프로파일 수의 경우 총 72개(3×2×3×4)로 응답자들은 72개의 프로파일에 대한 순위를 결정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관찰해야할 프로파일의 수를 감소시키면서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SPSS 통계 패키지의 직교계획(Orthogonal Design)을 통해 최소화한 9개의 프로파일을 선정하여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모형의 신뢰성과 교차 타당성(Cross Validity) 검정을 위해 검정 표본(Holdout Set) 4개를 함께 생성하였다(이훈영 2010).
첫째, 고 조리서 및 궁중음식 연구서 등 선행연구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고 시중의 만두 전문점 및 시중에 시판되는 대표적 만두 상품 10여종 이상을 구매하여 경희대 학생 40명을 Panel로 선정, 관능 검사 및 기호도 검사를 통계적 검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산천어 만두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각 속성별 속성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도출된 산천어 만두의 속성과 속성수준을 바탕으로 프로파일을 작성해 이를 분석함으로써 속성별 중요도와 속성의 부분가치(PartWorth)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 분석을 실시하여 다양한 산천어 만두 속성수준의 조합에 따른 시장점유율, 최적 조합과 비 최적 조합의 산천어 만두가 기존에 첨가되었을 때 시장점유율을 변동을 알아봄으로써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속성수준의 조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이상적인 산천어 만두를 개발하고자 한다.
도출된 속성과 속성수준의 조합을 통해 제시되는 프로파일 수의 경우 총 72개(3×2×3×4)로 응답자들은 72개의 프로파일에 대한 순위를 결정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관찰해야할 프로파일의 수를 감소시키면서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SPSS 통계 패키지의 직교계획(Orthogonal Design)을 통해 최소화한 9개의 프로파일을 선정하여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모형의 신뢰성과 교차 타당성(Cross Validity) 검정을 위해 검정 표본(Holdout Set) 4개를 함께 생성하였다(이훈영 2010). 마지막으로 경희대 조리․외식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 및 대학원생 Panel들 총 114명중 남 58명과 여 56명이며, 평균연령은 29세 이하는 96명(84.2%), 30세 이상은 18명(15.8%)에 대해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산천어 만두 상품의 소비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했으며,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가장 선호하는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산천어 만두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하기 위한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속성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했던 9개의 주 프로파일과 4개의 검정표본을 사용해 13개의 산천어 만두 제품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알아보았고, 이후 각 속성의 효용결합 값이 가장 높은 속성수준을 적용한 최적 조합 산천어 만두 제품과 가장 낮은 속성수준을 적용한 비 최적 조합 산천어 만두 제품 3개를 추가하여 위의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했을 경우 최초 시장점유율과 비교해 어느 정도 변동이 있는지 알아보았고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둘째, 도출된 산천어 만두의 속성과 속성수준을 바탕으로 프로파일을 작성해 이를 분석함으로써 속성별 중요도와 속성의 부분가치(PartWorth)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 분석을 실시하여 다양한 산천어 만두 속성수준의 조합에 따른 시장점유율, 최적 조합과 비 최적 조합의 산천어 만두가 기존에 첨가되었을 때 시장점유율을 변동을 알아봄으로써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속성수준의 조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이상적인 산천어 만두를 개발하고자 한다.
첫째, 고 조리서 및 궁중음식 연구서 등 선행연구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고 시중의 만두 전문점 및 시중에 시판되는 대표적 만두 상품 10여종 이상을 구매하여 경희대 학생 40명을 Panel로 선정, 관능 검사 및 기호도 검사를 통계적 검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산천어 만두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각 속성별 속성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도출된 산천어 만두의 속성과 속성수준을 바탕으로 프로파일을 작성해 이를 분석함으로써 속성별 중요도와 속성의 부분가치(PartWorth)를 파악하고자 한다.
컨조인트 분석에서 프로파일을 구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전체 프로파일 설계법(Full Profile Method)과 트레이드 오프 제시법(Trade Off Method)의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중 산천어 만두 상품의 속성과 속성수준을 바탕으로 실제 분석에 사용할 프로파일을 구성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응답 내용이 적은 전체 프로파일 설계법(Full Profile Method)을 선택하여 선호도 순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은 먼저 속성과 속성수준을 결정하는 것으로 고 조리서 및 궁중음식 연구서 등 선행연구(정혜경 2008 ; Bok HJ 2008 ; Kim KS et al 1999)및 중식의 딤섬 Chef 2명 및 식품회사 R&D 담당자 3명, 호텔 Chef 5과 조리과 현직 교수 4명의 전문가 집단 14명을 대상으로 FGI를 진행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할 때 모집단은 강원도 화천의 산천어 만두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러한 표본을 찾기 어려워 본 연구에서는 관능 평가와 기호도 검사에 경험이 많은 경희대 조리․외식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 및 대학원생 Panel총 114명중 남 58(50.9%)명과 여 56명(49.1%)들을 대상으로 만두 시제품을 시식하기 전 산천어 만두 제품을 소개한 후 소비자의 일반사항과 만두의 시식 전에 산천어 만두 속 재료는 부추, 김치, 새우 3종과 매운 맛 정도에 따라 매운맛과 순한 맛 2종, 만두외관모양에 따라 공모양, 반달모양, 타원형 3종, 적정 가격 4종류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 후에 만두를 시식하게 하고 그 결과를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동시에 시중의 만두 전문점인 ‘딘타이펑’의 쩡짜오 콤비네이션과 ‘취영루’의 고기 왕만두,‘명인만두’의 3종 모듬만두 등 체인 전문점용 만두 3종 과 시판되는 대표적 만두 상품들은 동원새참 만두, CJ 프레시안의 두루두루 맛있는 만두, 풀무원의 Soga 가정식 손만두, 해태 고향만두, 오뚜기 오쉐프 삼포손만두, 진주햄의 알짜고기만두, 대림 선의 김치 손만두, 담두 Foodware의 찐 만두, 다농의 고기왕만두 9종 등 총 12종을 구매하여 만두 속성을 도출할 샘플로 사용하였다.
동시에 시중의 만두 전문점인 ‘딘타이펑’의 쩡짜오 콤비네이션과 ‘취영루’의 고기 왕만두,‘명인만두’의 3종 모듬만두 등 체인 전문점용 만두 3종 과 시판되는 대표적 만두 상품들은 동원새참 만두, CJ 프레시안의 두루두루 맛있는 만두, 풀무원의 Soga 가정식 손만두, 해태 고향만두, 오뚜기 오쉐프 삼포손만두, 진주햄의 알짜고기만두, 대림 선의 김치 손만두, 담두 Foodware의 찐 만두, 다농의 고기왕만두 9종 등 총 12종을 구매하여 만두 속성을 도출할 샘플로 사용하였다. 변수 선정에 필요한 패널로는 경희대 학생 40명(남 21명, 여 19명 / 29세 이하는 30명(75%), 30세 이상 10명(25%))을 관능검사 및 기호도 검사를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여 다음 [Table 1]과 같이 소비자들이 산천어 만두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각 속성별 속성수준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18일부터 6월 22일까지 5일간 실시하였으며, 총 1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과 응답치의 편중성향이 너무 강하거나 결측값이 발견된 일부 설문지와 컨조인트 프로파일 카드에 순위를 잘 못 응답한 6부를 제외하고 총 114부(95%)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8%)에 대해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산천어 만두 상품의 소비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했으며,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가장 선호하는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산천어 만두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하기 위한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9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각 속성의 속성 수준별 부분가치에 대해서 살펴보면 만두 속 재료에 대해서는 김치만두(0.101%)가 가장 높은 부분 가치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새우만두(-0.011%), 부추만두(-0.089%) 순으로 나타났다. 매운 맛의 정도에 따라서는 순한맛(0.
4%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나타냈다. 그러나 최적 조합의 산천어 만두 제품이 시장에 등장 했을 때의 시장점유율 변동을 예측한 결과 새롭게 추가된 산천어만두인 김치 속 재료를 첨가하고 7000원 이상의 가격과 타원형의 모양과 순한 맛이 최대효용모형에서 18.4%, BTL모형에서 8.5%, 로짓모형에서 12.9%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존 13개의 산천어 만두 제품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였던 7번 산천어 만두 제품은 최대효용모형에서 14.5%, BTL모형에서 8.3%, 로짓 모형에서 12.5%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해 기존 예측값보다 각각 3.0%, 0.8%, 1.9% 씩 시장점유율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53%)의 만두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산천어 만두의 각 요인수준의 부분가치 효용은 만두의 속 재료에서는 김치가 들어간 만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우, 부추가 들어간 속 재료 순으로 나타났으며, 맛에 대해서는 순한 맛이 매운 맛보다 더 선호하고, 만두 외관 모양에서는 타원형이 가장 높고 둥근 모양, 반달모양 순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적정 가격에서는 산천어라는 고가의 민물생선을 이용한 강원도 지역의 특산물로 인지되어 적정가격에서 가장 고가인 7000원 이상이 가장 높았고 점차 가격이 낮아지는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통계에 나타난 것처럼 만두의 속 재료 33.
314)순으로 부분가치가 낮은 값이 나왔다. 또한 마지막으로 적정 가격에 대해서는 7,000원 이상(1.825%)에 대한 부분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5,000~6,000원 이하(1.369%)가 두 번째로, 4000~5,000원 이하(0.913)가 세 번째로 그리고 4000원 미만(0.456%)이 가격에서 부분가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도 만두의 제품품질과 소비자들의 인식과 관련된 구매형태를 연구한 Chang HJ․Hwang YK(2006), Kim JY et al(2009), 이영남 등(2008), 정윤희 등(2008)은 만두 제품의 구매 결정 요소로 맛, 위생적인 품질, 영양가, 가격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두 품질 평가 속성으로 만두피의 단단한 정도, 만두의 씹힙성, 만두의 촉촉한 정도, 만두의 씹었을 때 입에 남는 정도, 만두의 색, 향미, 짠 정도, 단백한 정도, 만두의 맛, 후미를 제시했으며, 대학생의 편의식에 대한 기호도와 실태를 조사한 Lim YS et al(2005)은 편의식별 이용 빈도로 김밥이 가장 높으며, 치킨, 떡볶이, 탕수육, 햄버거, 만두 순으로 조사하여 냉동 만두가 가지는 간편성을 주요 선택요인임을 확인하였고, Kim JY et al(2009)은 만두에 대한 인식으로 주식보다는 간식으로 인지하고 있으나 연령대가 높아지는 여성들은 주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자주 먹는 만두 유형은 즉석 만두보다는 냉동만두를 선호했으며, 선호하는 만두 종류에 있어서는 찐만두 다음으로 군만두, 물만두, 왕만두, 기타 순으로 나왔으며, 만두소 재료로는 고기가 우선순위로 김치, 채소, 해물, 기타 순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로는 20대가 고기를 가장 선호하고 30대와 40대는 김치, 50대 이상은 채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와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선호하는 만두의 종류 및 속 재료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만두의 기능성 실험연구로는 해물만두에 김치를 첨가하여 항 돌연변이 및 항산화 효과(Kang KS et al 2001)로 김치 첨가 해물만두의 생리기능성을 조사하여 일반 시판 만두와 해물 만두 및 김치 첨가 해물만두를 대조군으로 실험하여 항 돌연변이, 항산화 효과 및 아질산염 소거능에 대해 검사 결과로 관능적인 특성 및 기능적인 특성까지 개선시켜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모형을 개발할 때 사용된 계획 프로파일과 검정 프로파일간의 상관계수인 Kendall's tau는 0.833(p< 0.001)로 분석되어 직교 계획을 통해 추출된 9개의 프로파일들이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의 속성수준 부분가치를 살펴보면 속 재료는 김치가 들어간 만두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적정 가격에서는 7000원 이상으로 산천어라는 재료가 고가의 식재료라 가격 면에서 높게 책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만두의 외관모양에서는 타원모양을 가장 높게 선호되었고, 매운 맛 정도에서는 순한 맛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컨조인트 모형의 적합성은 0.7이상이면 Pearson's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데(이훈영 2010), 본 연구의 결과 Pearson's R은 0.962(p< 0.001)으로 나타나 모형 적합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컨조인트에서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산천어 만두 시장점유율을 알아본 뒤, 최적 조합의 만두 제품을 추가 했을 때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한 결과 기존 프로파일을 이용한 시장점유율 예측에서는 새우 속 재료로 순한 맛의 타원모양의 7000원 이상의 제품에 대하여 최대효용모형에서는 17.5%, BTL 모형에서 9.1%, 로짓 모형에서 14.4%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나타냈다. 그러나 최적 조합의 산천어 만두 제품이 시장에 등장 했을 때의 시장점유율 변동을 예측한 결과 새롭게 추가된 산천어만두인 김치 속 재료를 첨가하고 7000원 이상의 가격과 타원형의 모양과 순한 맛이 최대효용모형에서 18.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추정한 산천어 만두 제품 구성요소의 속성별 중요도와 부분가치는 다음 [Table 3]과 같다. 분석 결과 산천어 만두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은 속 재료(33.088%)였으며, 가격(30.279%), 외관모양(21.691%), 매운 맛 정도(14.9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각 속성의 속성 수준별 부분가치에 대해서 살펴보면 만두 속 재료에 대해서는 김치만두(0.
분석결과 새롭게 추가된 최적 조합의 14번 산천어 만두 제품이 최대효용모형에서 18.4%, BTL 모형에서 8.5%, 로짓모형에서 12.9%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냈고, 기종 13개의 산천어 만두 제품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였던 7번 산천어 만두 제품은 최대효용모형에서 14.5%, BTL모형에서 8.3%, 로짓모형에서 12.5%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해 기존 예측값보다 각각 3.0%, 0.8%, 1.9% 씩 시장점유율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943%)를 중요시하였다.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의 속성수준 부분가치를 살펴보면 속 재료는 김치가 들어간 만두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적정 가격에서는 7000원 이상으로 산천어라는 재료가 고가의 식재료라 가격 면에서 높게 책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만두의 외관모양에서는 타원모양을 가장 높게 선호되었고, 매운 맛 정도에서는 순한 맛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이를 위하여 각 속성의 부분가치들은 속성의 중요도에 따라 다른 효용치를 갖기 때문에 속성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곱한 효용결합 값과 최적의 효용결합 값을 조합한 총 효용 값은 [Table 4]와 같다. 속성별 결합측정 결과 관능검사 및 기호도 평가를 한 이러한 산천어 만두 제품의 부분가치와 중요도를 고려한 Panel들이 가장 선호하는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 결합은 속 재료가 김치(0.033%)를 첨가한 만두로 순한 맛(0.002%)과 외관이 타원형(0.084%)이며 적정 가격은 7000원 이상(0.553%)의 만두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산천어 만두의 각 요인수준의 부분가치 효용은 만두의 속 재료에서는 김치가 들어간 만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우, 부추가 들어간 속 재료 순으로 나타났으며, 맛에 대해서는 순한 맛이 매운 맛보다 더 선호하고, 만두 외관 모양에서는 타원형이 가장 높고 둥근 모양, 반달모양 순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적정 가격에서는 산천어라는 고가의 민물생선을 이용한 강원도 지역의 특산물로 인지되어 적정가격에서 가장 고가인 7000원 이상이 가장 높았고 점차 가격이 낮아지는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 기능성 재료인 산천어 만두을 개발하기 위하여 만두의 형태 및 맛을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직접 만두를 만들어 Panel을 통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산천어 만두 제품 속성과 속성별 중요도, 속성수준의 부분가치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가상의 만두 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추정해봄으로써 최적의 산천어 만두을 개발하고자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산천어 만두의 선택속성의 중요성으로 속 재료(33.088%)를 가장 중요시 하였고, 그 다음으로 가격(30.279%), 만두의 모양 (21.691%), 매운 맛 정도(14.943%)를 중요시하였다.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의 속성수준 부분가치를 살펴보면 속 재료는 김치가 들어간 만두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적정 가격에서는 7000원 이상으로 산천어라는 재료가 고가의 식재료라 가격 면에서 높게 책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각 산천어 만두의 각 요인수준의 부분가치 효용은 만두의 속 재료에서는 김치가 들어간 만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우, 부추가 들어간 속 재료 순으로 나타났으며, 맛에 대해서는 순한 맛이 매운 맛보다 더 선호하고, 만두 외관 모양에서는 타원형이 가장 높고 둥근 모양, 반달모양 순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적정 가격에서는 산천어라는 고가의 민물생선을 이용한 강원도 지역의 특산물로 인지되어 적정가격에서 가장 고가인 7000원 이상이 가장 높았고 점차 가격이 낮아지는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통계에 나타난 것처럼 만두의 속 재료 33.088%, 적정가격 30.279%, 만두외관모양 21.691%, 매운 맛 선호도에서는 14.943%의 순서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컨조인트 분석 및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천어 만두 제품 속성의 중요도와 속성 수준의 부분 가치를 파악하고 각각의 산천어 만두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해 보았는데, 가장 높은 효용결합 값을 가진 김치 속 재료가 들어간 순한 맛에 타원형의 외관모양으로 가격이 7000원 이상의 산천어 만두 제품이 최대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것으로 예측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Chang HJ․Hwang YK(2006)의 건강기능성 만두 제품에서처럼 생산자 입장과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주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처럼 산천어를 활용한 만두를 제품화한다면 산천어 양식 지역 어업인의 소득증대는 물론이고 국민의 건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최초 13개의 산천어 만두 제품 중에서 7번 산천어 만두 제품인 새우 속 재료로 순한 맛의 타원모양의 7000원 이상의 제품에 대하여 시장 점유율이 최대효용모형에서는 17.5%, BTL 모형에서 9.1%, 로짓모형에서 14.4%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 나타냈고, 다음으로 9번 산천어 만두 제품인 김치 속 재료로 만든 순한 맛의 타원모양의 5000원 이상 6000원 미만의 만두 제품이 최대효용모형에서는 12.3%, BTL모형에서 8.7%, 로짓모형에서 10.5%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산천어의 건강 기능성을 이용하여 실제 산천어 만두제품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산천어 만두 제품의 속성의 중요도와 속성수준의 부분가치를 알아보고 실제 가상의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았다는 점에 있어 연구의 의의를 갖지만 연구의 진행에 있어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컨조인트 분석의 특성상 여러 가지 만두제품에 대한 선택속성과 속성 수준을 적용하지 못하고 몇 개의 선택속성과 속성 수준만을 적용한 프로파일을 통해 연구를 진행 했는데, 이 때문에 분석에 사용되지 않은 다른 속성들과 속성수준들의 중요도와 부분가치는 알아 볼 수는 없었으며, 표본의 분석을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Panel로만 한정을 해서 산천어 만두 제품을 표본화 하는 것이 한계점을 갖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두는 어떠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만두는 주식의 개념과 함께 간식의 개념도 강하며, 특별히 계절을 타지 않는 음식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으로서 매력을 가지고 있다(김언경 2005). 또한 만두는 조리의 간편성으로 인하여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간편성과 건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발맞추어 만두의 형태나 재료 등이 매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Kim JY et al 2009).
컨조인트 분석의 특징은 무엇인가?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효용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적 분석방법으로 설험설계에 의해 구성된 다속성자극물(multi-attribute stimuli)에 의해 소비자의 신호를 분석하는 방법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이다. 즉 소비자의 효용을 분석하는 대표적 방법으로 요인에 의해 설계된 자극들에 대한 전체적인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각 자극 속성에 대한 효용을 자극에 대한 응답자들의 전체적 평가로부터 도출해 낼 수 있게 하는 방법인 것이다(Lim HK · Chung JH 2005).
냉동만두의 만두피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식품으로서 냉동만 두의 선호도는 증가되고 있으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들이 많지 않는 실정이다. 또한 냉동만두의 경우 고기만두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많은데 재료의 원가를 고려하다 보니 고기의 질이 떨어지는 지방 함유량이 많은 재료를 사용하는 현실이며(Pyun JW et al 2001), 냉동상태에서 유통 및 보존해야 하는 점, 그리고 만두피의 경우 반죽하는 방법, 시간, 날짜 및 습도 등에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영양적인 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의 만두의 연구 및 개발이 절실하다(Kang KS et a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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