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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3, 2013년, pp.283 - 299
2013학년도부터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수학 수업이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서로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될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124명과 예비 초등교사 112명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인식과 수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의 효율성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이 예비교사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수학 교수 학습 수단으로서 스토리텔링의 적절성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은 예비교사보다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 현직교사도 스토리텔링 수업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필요로 하였고, 교사 연수를 통하여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 대한 좋은 사례와 구체적인 시범수업에 대한 정보의 공유를 요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예비교사교육 단계에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예비교사는 약 87%에 이르렀다.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in elementary schools started to apply a new method of teaching math to the first and second grade students from this year. By surveying the actual responses of both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critical opinions to 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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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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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디어와 의미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배우고,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생의 세계를 이해하며 학생의 환경을 인지하고 소통하는 데에 있어 각자 다른 방법을 선호하는 많은 학생을 이야기에 빠져들게 하는 것이다. | |
스토리텔링은 학생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데, 각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 Egan에 따르면 스토리텔링은 학생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권오남 외, 2012). 인지적 측면에서는 학생의 언어적 기능을 개발시키고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이 효과적으로 몰입하게 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분석 능력, 문제해결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정의적 측면에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의 자존감과 효능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이 기존의 수학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방법보다 학생에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전달할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결과는 없을 것이다. | |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는 무엇으로 기대되고 있는가? |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이 학습하는 수학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과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입각하여 기존의 수학교과서가 아닌 새로운 개념의 수학교과서로 바뀌었다. 새로운 수학교과서는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서, 기존의 공식과 문제 풀이 위주의 재미 없는 수학교과서가 아니라 스토리텔링의 기법으로 흥미롭고 재미있는 수업으로의 전환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는 수학과 교수․학습에 인문학적 접근법을 도입하여 수학이 문명의 발전과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학생에게 인식시키고, 관련된 수학적 내용뿐만 아니라 그 생성 과정을 토론하게 함으로써 학생의 통합적 이해와 흥미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권오남 외, 2012). |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2010).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 개발 - 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 11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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