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An analysis on the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based on storytelling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3, 2013년, pp.283 - 299  

권종겸 (경북대학교 대학원) ,  이봉주 (경북대학교)

초록

2013학년도부터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수학 수업이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서로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될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124명과 예비 초등교사 112명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인식과 수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의 효율성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이 예비교사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수학 교수 학습 수단으로서 스토리텔링의 적절성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은 예비교사보다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 현직교사도 스토리텔링 수업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필요로 하였고, 교사 연수를 통하여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 대한 좋은 사례와 구체적인 시범수업에 대한 정보의 공유를 요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예비교사교육 단계에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예비교사는 약 87%에 이르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in elementary schools started to apply a new method of teaching math to the first and second grade students from this year. By surveying the actual responses of both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critical opinions to 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될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전에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하여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알고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2개의 질문을 하였다. 문항 Ⅰ-1은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하여 처음 접하게 된 경로에 대한 것이고, 문항 Ⅰ-2는 현직교사나 예비교사가 스토리 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초등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 수업할 때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점과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 학습을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2개의 질문을 하였다. 문항 Ⅱ-1은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를 적용할 때 가지게 될 어려운 점에 대한 선다형 질문이고, 문항 Ⅱ-2는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원 사항을 알아보기 위한 개방형 질문이다.
  • 그러므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수학 교수 · 학습은 구체적인 이야기를 통해서 학생의 관심을 유발하고, 그 속에 있는 수학적 개념을 학생 수준에 맞게 수업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이해를 도우며 수학 수업에 긍정적인 태도와 학습 성취를 높이는 데 좋은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토리텔링의 수학 교수 · 학습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인 배경을 근거로 초등학교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도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할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활용한 조사 연구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권오남 등(2012)이 고등학교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용한 설문지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 현장교사용과 예비교사용으로 구분하여 제작하였다.
  • 이 연구는 올해 처음으로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수학 수업에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가 도입되어 점차 확대될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작업의 하나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 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124명과 예비 초등교사 112명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 학습에 대한 인식과 수업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그러나 권오남 등의 연구에서는 설문 문항들이 유사한 구성 개념을 측정하기 있는지를 검증하지 않음에 따라 하위요소별로 분석하지 않고 문항별 응답 비율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 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권오남 등의 연구에서 제작한 설문문항을 활용하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하여, 즉 유사한 문항을 합쳐 하나의 지표 점수로 사용하기 위하여 각 요인별 세부 문항이 해당 요인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Ⅳ-3>은 이 연구에서 이용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을 검사하는 18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디어와 의미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배우고,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생의 세계를 이해하며 학생의 환경을 인지하고 소통하는 데에 있어 각자 다른 방법을 선호하는 많은 학생을 이야기에 빠져들게 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학생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데, 각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Egan에 따르면 스토리텔링은 학생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권오남 외, 2012). 인지적 측면에서는 학생의 언어적 기능을 개발시키고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이 효과적으로 몰입하게 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분석 능력, 문제해결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정의적 측면에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의 자존감과 효능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이 기존의 수학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방법보다 학생에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전달할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결과는 없을 것이다.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는 무엇으로 기대되고 있는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이 학습하는 수학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과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입각하여 기존의 수학교과서가 아닌 새로운 개념의 수학교과서로 바뀌었다. 새로운 수학교과서는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로서, 기존의 공식과 문제 풀이 위주의 재미 없는 수학교과서가 아니라 스토리텔링의 기법으로 흥미롭고 재미있는 수업으로의 전환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는 수학과 교수․학습에 인문학적 접근법을 도입하여 수학이 문명의 발전과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학생에게 인식시키고, 관련된 수학적 내용뿐만 아니라 그 생성 과정을 토론하게 함으로써 학생의 통합적 이해와 흥미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권오남 외,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권나영, 김래영, 김구연(2011).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의 주제별 동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4), 507-520. 

  2.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223-246. 

  3. 서보억 (2013) 수학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대한 문헌 분석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2(1), 65-82. 

  4. 방정숙, 황현미(2012). 수학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 2006년부터 2011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247-263. 

  5.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2010).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 개발 - 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 113-141. 

  6. 하수연, 방정숙, 주미경(2010).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1), 67-83. 

  7. Bruner, J. (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8. Egan, K. (2005).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9. Ellis, G. & Brewster, J. (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Penguin Books. 

  10.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11. Pink, D. H. (2005). A whole new mind: Moving from the information age to the conceptual age, New York: Riverhead Books. 

  12. Schiro, M. (2004). Oral storytelling &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Thousands Oaks, CA: Sage Publi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