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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315 - 333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at today's Mixed Reality Technology did not appear suddenly but has its beginnings in 20th century Visual and Interactive Art. First, Photographic Art expressed three-D on the two-dimensional plane and mixed images of reality and virtuality. Photogram made people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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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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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현전예술은 어떻게 혼합현실을 재현하는가? | 마지막으로 원격현전예술은 현실과 가상, 주체와 객체의 경계를 허물어 혼합현실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도했다. 현실 속의 가상공간과 가상속의 현실공간을 오가거나 원거리 참여자의 원격제어로 혼합현실을 재현한다. 앞으로 혼합현실의 발전을 위해서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의 참조는 더욱 필요할 것이다. |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혼합현실 연구들은 현재 삶의 공간과 비가시적인 가상공간의 삶을 일치시키려는 노력들의 시작이었다. 가상현실이란 “효력 면에서 실제적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상현실은 플라톤의 모방론에서부터 그리스의 연극, 로마의 콜로세움에서 벌이는 전쟁의 재연, 중세교회의 신을 위한 노력, 오페라의 공연 다음으로 영화까지 이어졌다. | |
원격현전은 무엇에서 시작된 것인가? | 원격현전예술은 가상현실예술과 관련성을 가지면서 원격현전을 활용한 예술로 현실세계와 컴퓨터 그리고 컴퓨터와 인간의 상호 소통을 통한 예술이다. 원격현전(Telepresence)의 개념은 “모든 원격통신(telecommunication) 즉 원거리 전기 통신의 형태”에서 시작된다. 갈수록 디지털 기술과의 연결성이 밀접해지고 있어 초기 원격통신 예술 작가들은 팩스, 전화기, 위성 TV를 통해 작업을 시작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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