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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신뢰와 기업-소비자 동일시를 통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Loyalty through Trust and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4, 2014년, pp.117 - 134  

김보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concep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become an essential element for coexistence of corporations and the society. In this study the impact of four responsibilities of business organizations proposed by Archie Carroll (economic, legal, ethical, and discretionary) on customer loy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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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경영학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주요 성과 지표중의 하나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고객의 기업에 대한 신뢰와 기업-소비자 동일시의 매개역할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Carroll의 피라미드 모형에 입각하여 측정하고, 우 리나라 기업 중 대표적인 네 개를 선택하여 최근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결과적으로 고객충성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종속변수로서 다양한 매개 및 조절변수와 함께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메커니즘을 입증하고자 하며, 이러한 역학관계 사이에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는지도 함께 알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일관적으로 기업-소비자 동일시가 기업의 가치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고객충성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소비자 동일시를 매개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줌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조사에서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연령대를 균형 있게 반영하여 나이에 의한 결과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네 개 회사 사이에서 균형을 맞춤으로써 산업이나 기업 특성에 따른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였다.
  • 여기서 추가된 정직성 신뢰는 상대방의 진실, 약속이행, 진솔, 정직 등과 같은 정직성에 기초한 신뢰를 말한다. 이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종속변수 사이에서 신뢰의 매개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경제적, 법적 및 윤리적 책임활동은 정직성, 전문성 및 호의성 신뢰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자선적 책임활동은 정직성과 호의성 신뢰에만 긍정적 영향을 주고 전문성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고객충성도 사이의 관계에서 소비자 신뢰와 기업-소비자 동일시 지각이 수행하는 매개역할에 대해 의미있는 결과를 제시한다.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업-소비자 동일시는 다시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Carroll[34]의 주장에 기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네 가지 차원으로 측정하고, 이들이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신뢰와 존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궁극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이루어져야 의도한 기업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측정하는데 Carroll(1979)의 틀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가 방대하고 그 연구의 경계가 모호한 만큼 좀 더 현실적인 변수를 적용하여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Carroll[34]의 주장에 기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네 가지 차원으로 측정하고, 이들이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신뢰와 존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궁극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이루어져야 의도한 기업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Newell and Goldsimth[51]는 기업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한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척도를 개발하였는데, 척도개발에 있어 전문성과 진실성의 고객지각을 측정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의 다양한 차원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0:기업의 법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호의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1:기업의 윤리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호의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2:기업의 자선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호의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기업의 경제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정직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기업의 법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정직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3:기업의 윤리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정직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4:기업의 자선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정직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5:기업의 경제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전문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6:기업의 법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전문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7:기업의 윤리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전문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8:기업의 자선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전문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9:기업의 경제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호의성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1:기업의 경제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 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기업의 법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3:기업의 윤리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4:기업의 자선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 -소비자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소비자의 정직성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2:소비자의 전문성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소비자의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기업-소비자 동일시는 고객충성도에 긍정 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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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전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모델로 무엇이 있는가? 이후 기업이 대규모화 되고 사회와의 갈등이 커지면서 1960 년대부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고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모델로는 경제적 모델(Economic Model), 자선적 모델(Philanthropic Model), 수정된 경제적 모델(Modified Version of Economic Model), 이해관계자 모델(Stakeholder Model), 전략적 모델(Strategic Model) 등이 있는데, 초기에는 주로 경제적 모델을 중심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21]. 이는 ‘주주 (Shareholder) 중심적인 사고’로서 투자자의 이익에 관련한 책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였다.
기업의 경제적 책임은 무엇인가? 1970년대에 들어서 Carroll[34]은 사회적 책임을 ‘주어진 특정 시점에서 기업이 사회에 관하여 가지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및 자선적 기대를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및 자선적 책임의 네 단계 피라미드로 구분하였다. 먼저 경제적 책임은 가장 기본이 되는 책임으로 기업이 사회의 경제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할 책임을 가짐을 의미한 다. 법적 책임은 기업이 법적 요구의 구조 내에서 경제적 임무를 수행하도록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눈에 띄는 공익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존경을 많이 받아 소비자들의 선택이 기업에게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 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이제 세계시장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이는 고객들의 구매결정에 가격이 아닌 다른 가치가 반영됐다는 것이며, 소비자의 의식수준 변화로 인해 기업에 기대하는 가치가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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