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규준 CCSSM의 비교.분석 -초등학교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 for Mathematics(CCSSM) in the U.S. -Focus on the Number and Operation Strand in Elementary School -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437 - 464  

안지영 (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  전영주 (전북대학교) ,  윤마병 (전주대학교) ,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CCSSM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CCSSM에서 각각의 내용 영역명과 해당 영역의 학년 분포 및 내용 체계, 내용 규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기반으로 첫째, CCSSM 내용 영역명에 따른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해당 내용을 분류하여 학년군별로 취합하였고, 둘째,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내용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비교하였으며, 셋째, 이 과정에서 한국과 미국의 초등 수학교육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iculum for mathematic sis the system that selects and organizes the contents which have to be taught in school. Ultimately it can be the whole plan of school mathematical education. The study about curriculum for mathematics is the basic study field of the mathematical education, so curriculum-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은 교육과정 개발 및 정책에 관한 의사 결정권에 무엇을 채택하고 있는가? 반면 미국은 교육과정 개발 및 정책에 관한 의사 결정권을 주(州) 단위 또는 단위학교에 위임하는 ‘지방 분권적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즉 교육구나 단위 학교가 모든 교육과정 관련 정책을 입안하여 수행하고, 주 정부나 중앙 정부는 단지 재정적인 측면 등의 간접적인 지원 역할만을 담당한다.
수학 공통 핵심 교육과정 표준으로 마련한 CCSSM는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이에 미국에서 수학에 대한 낮은 흥미와 성취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 공통 핵심 교육과정 표준인 CCSSM을 마련하였다. 이것은 대학 교육 및 직업 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 수학을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핵심이 되는 학교 수학의 내용 규준을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학교급에 따라 제시하고 있다.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학교 수학에서 무엇(내용)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학교에서 가르칠 내용을 선정하고 배열한 수학과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다(이종학, 2013). 그리고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교 수학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무엇)들을 선정하여 조직한 체계이므로, 궁극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수행하는 모든 수학적 활동들의 기반이 되는 학교 수학교육의 전체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이종학, 2013). 이에 임현수와 강홍재(2010)는 학교 수학교육의 설계도인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을 통해 학교수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체적 탐색의 방안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및 구성에 관한 실제적이고 현장감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