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 효과성 메타분석 연구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mart-Learning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1 = no.67, 2014년, pp.148 - 155  

한상준 (부경대학교) ,  김화성 (부경대학교) ,  허균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By using meta analysis method, twenty MA and Ph.D degree papers published from 2006 to 2013 were analyzed and 104 effect sizes were calculated. Followings wer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 Smart learning turned out to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탐색해 보고 이들 연구에서 나타나는 효과성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스마트러닝의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스마트 러닝과 관련된 변인과 중재변인, 종속변인 등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례수가 많은 연구결과물들은 가중치를 부여한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수집분석물들이 동일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되어 나온 값인지를 위해 동질성 검정을 하였다. 동질성 검정에 실패할 경우 연구결과물들이 이질적이라고 추론되어 모수가 임의로 변한다는 가정 하에 랜덤효과 모형을 사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러닝이란 모바일 환경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이나 교육을 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연구자들은 스마트러닝을 스마트폰이나 타블릿 PC 등과 같은 스마트 기기와 이러닝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교육서비스라고 제안하고 있다 (No, Gyu-Sung & Ju, Sung-Hwan & Jung, Jin-Taek, 2011).
스마트러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의 특징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고 이 기기에 적용될 수 있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형태를 뛰어넘어 쌍방향적 지식 전달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업성취도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둘째, 학업성취도는 학습자의 인지적 변화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지표를 통해 학습자의 변화와 발달 수준, 지식이나 기능의 정도를 알 수 있다(Astin,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stin, A.(1991).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2. Bean, J. P..Bradley, R. K.(1986). Untangling the satisfaction-performance relationship from college students,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7, 393-412. 

  3. Cha, Seung-Bong(2008).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4. Choi, Jeong-Im(1999). Inquiry into instructional strategies to enhance interaction in web-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129-154. 

  5. Cohen, J.(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 Gu, Jung-Mo(2013).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students'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liberal computer class in univ. JFMSE, 25(4), 757-765. 

  7. Hedges, L. V..Olkin, I.(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Orlando: Academic Press. 

  8. Heo, Gyun.Lee, Gyu-Min(2009). A case study of teachers' usability test on the using educational website, JFMSE, 21(1), 161-172. 

  9. Joo, Young-Ju.Yoon, Hee-Sook(2006). Exploratory study on the need to consider the learner-related factors in learner satisfaction survey of cyber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Curriculum, 10(2), 329-342. 

  10. Jung, In-Sung(1999). Understanding distance education, Kyoyookbook. 

  11. Kim, Ji-Eun.Gu, Byung-Doo(2001). The effect of students traits related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meta-analysis. Folktale and Translation, 2, 271-299. 

  12. Kim, Jung-Hwan(2003). Education Research and Statistical Methods, Wonmisa. 

  13. Kim, Tae-Hun.Yang, Young-Hoon.Kim, Jong-Hoon (2013).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TEAM program based on programming using Kodu. JFMSE, 25(5), 1020-1030. 

  14. Kwon, Myung-Soon.Kan, Jin-Sook(2013). University's the UCC projec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JFMSE, 25(5), 937-954. 

  15. Lee, Na-Hyun(2007). Factors influencing employees' satisfaction in business e-Learn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16. Ministry of Education(2013). Broadcast data board of Ministry of Education, 2013.10.10., http://www.moe.go.kr. 

  17. Moore, M. G.(1989). Three type of intera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3(2), 1-6. 

  18. No, Gyu-Sung.Ju, Sung-Hwan.Jung, Jin-Taek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9(2), 79-88. 

  19. Oh, Seong-Sam(2002). Meta-analysis: theory and practice, Konkuk University Press. 

  20. Rha, Il-Ju(1995).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on instructional media.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1), 47-71. 

  21. Seo, In-Sok(2003). Th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performance of e-learning in cooperate education,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2. Shin, Yeong-Hee.Kim, Du-Guy.Heo, Gyun(2013).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excellent teachers and general teachers through flanders' language interaction system. JFMSE, 25(3), 616-6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