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교육과 수해양 교과교육에서 스마트교육미디어 효과성 연구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mart-Learning in the field of General Education and Fisheries & Marine Educ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1 = no.85, 2017년, pp.128 - 136  

허균 (부경대학교) ,  구정모 (가야대학교) ,  한상준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in both general education and fisheries & marine education through meta-analysis. To find the effects size, we had collected 112 studies from graduation theses and journal articles.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스마트교육의 효과크기가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하위집단에 따라 평균 효과크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절변인으로 대상자를 설정하였다.
  • 총 112개의 연구 중 학위논문은 90개, 학술지는 22개의 연구가 있다. 이 중 스마트 교육 효과에 논문 출판 유형에 따라 스마트교육의 효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Table 6]는 그 결과를 나타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미디어의 효과성을 일반교육과 수해양 교과교육 영역에서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Hwang, Sung-dong(2014)은‘동일 주제의 다양한 연구 결과의 체계적 및 계량적 분석 방법(research synthesis)’이라고 개념화하고 있다. 메타분석을 통해 연구들 간의 서로 다른 결과나 서로 반대되는 결과 등을 종합할 수 있다.
스마트교육미디어는 어떻게 개념화 할 수 있는가? 스마트교육미디어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육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 유사 용어로는 스마트교육, 스마트러닝, 스마트미디어교육 등을 들 수 있다.
교육 환경 변화에 첨단 매체를 적용하기에 앞서 스마트교육 미디어의 효과성에 대한 탐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교육 환경 변화에 첨단 매체를 적용하기에 앞서 스마트교육 미디어의 효과성에 대해 탐색이 필요하다. 역사적으로 두 번에 걸친 매체 효과성 논쟁(Rha, Ilju, 1995)에서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 교육의 효과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에 체계적 접근 방법으로 스마트교육미디어의 효과성을 탐색하고 확인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e, Ji-Hye(2014). Effectiveness of Learning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n Learning Activities with Real-Time Feedback utilizing a Smart Clicker App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9), 5543-5552. 

  2. Cha, Seung-Bong(2008).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3. Choi, Mi-Sook.Kang, Byung-Ho(2014). Research on Acceptance Possibility Recognition of Infants and Guardians under Smart Media Education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8(3), 335-345. 

  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 Gu, Jung-Mo(2013).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students'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liberal computer class in univ. JFMSE, 25(4), 757-765. 

  6. Han, Sang-Jun.Kim, Hwa-Sung.Heo, Gyun,(2014).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mart-Learning. JFMSE, 26(1). 148-155. 

  7. Heo, Gyun.Lee, Gyu-Min(2009). A case study of teachers' usability test on the using educational website, JFMSE, 21(1), 161-172. 

  8. Higgins, J. P..Tompson, S. G..Deeks, J. J. & Altman, D. G.(2003).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mart-Learning. BMJ, 327(1). 557-560. 

  9. Hwang, Sung-Dong(2014). Meta-analysis, Hakjisa. 

  10. Kang, In-Ae.Jin, Sun-Mi.Bae, Hee-Eun(2016).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LMS for Smart Learning Draw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2), 195-222. 

  11. Kim, Dae-Young.Lee, Soo-Young(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Usage of Smart Education - Tools on Attention and Study Achievement of Learners. - Application Cases of Korean Language Courses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2), 141-159. 

  12. Kim, Hyeon-Jin.Heo, Hee-Ok.Kim, Eun-Young(2013). A Case Study on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 Focusing on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SMART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279-299. 

  13. Kim, Hun-Hee.Jung, Dae-Bum(2015). College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Learning Nursing English Based on Smar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9), 621-630. 

  14. Kim, Hyang-Hwa.Oh, Dong-In.Heo, Gyun(2014).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smart learning. JFMSE, 26(1). 157-166. 

  15. Kim, Ji-Eun.Gu, Byung-Doo(2001). The effect of students traits related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meta-analysis. Folktale and Translation, 2, 271-299. 

  16. Lim, Cheol-Il.Han, Hyeong-Jong.Hong, Young-Il.Lee, Sun-Yeon.Lee, Eun-Young(2016). A model of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competency of pre-service teacher to implement and integrate smart education in classroom.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2), 351-380. 

  17. Leem, Jung-Hoon.Kim, Sang-Hong(2013). Effects of individual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and social efficacy in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1), 1-24.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1). Road to powerful n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ction strategies of smart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19. Oh, Seong-Sam(2002). Meta-analysis: theory and practice, Konkuk University Press. 

  20. Rosenthal, R.(1979). The File drawer problem and tolerance for null results. Psychological Bulletin, 86, 638-641. 

  21. Shin, Yeong-Hee.Kim, Du-Guy.Heo, Gyun(2013).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excellent teachers and general teachers through flanders' language interaction system. JFMSE, 25(3), 616-624. 

  22. Yun, Jeong-Hyun.Kang, Suk-Jin.Noh, Tae-Hee(2016). The Effect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519-526. 

  23. Yun, Hee-Geon.Choi, Sun-Young(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mart Learning Teaching-Learning Program in Elementary Science Class-Focused on the unit of Solar System and Star.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3), 321-332. 

  24. Noh, Kyoo-Sung.Ju, Seong-Hwan.Jung, Jin-Taek(2011).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2), 79-88. 

  25. Rho, Min-Jeong.Yoo, Jin-Eun(2016). The 50 reporting requirements for educational meta-analyt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8(3), 853-878. 

  26. Tschong, Young-Kun(2015). Homo digitalis und der Smart-education-Plan in Korea.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15, 20(3), 145-16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