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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8 no.1, 2014년, pp.67 - 81
Purpose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ceptorship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by analyzing the recognition and acceptance concerning the introduction of preceptorship to ambulance ride practice of 119 EMT-paramedics in Korea.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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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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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차동승실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구급차동승실습은 3~4년의 대학 교육과정 중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응급구조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학내에서 학습한 이론지식과 술기들을 병원 전 현장에서 응급환자에게 직접 응급처치 적용을 관찰하며 경험하여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1]. 실습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같은 구급차를 타는 119구급대원을 롤 모델로 하여 환자에게 출동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병원에 환자를 인계할 때까지의 모든 응급환자평가와 처치에 관련된 사항들을 직접 보고 배우며 예비 1급 응급구조사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간다. | |
프리셉터는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 프리셉터 제도가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1996년 11월에 교육담당간호사 교육을 위한 워크숍을 연후 처음으로 프리셉터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프리셉터의 개념은 멘토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고 사전적 의미는 교훈자, 교사, 개인지도교사, 미국에서는 병원에서 의과대학생을 지도하는 지도의사이다[6]. 프리셉터는 전문인의 태도와 역할모델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적절한 평가와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정보제공을 줄 수 있고 학생이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대인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풍부하고 학생을 존중하고 적절한 교수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7]고 하였으며 프리셉터의 실습교육이 이론과 임상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학생의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유용한 방법이라고 하였다[8]. | |
Lee 등[15]의 연구에서 실습지도자 활용모델 적용에 따른 실습지도자의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은 무엇인가? | Lee 등[15]의 연구에서는 실습지도자 활용 모델의 적용과 효과에서 적용 전후에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실습지도자 활용모델 적용에 따른 학생의 경험에서 학생이 느끼는 긍정적인 경험은 안정감, 자신감, 책임감, 체계성 등이 있었고 부정적인 경험은 기능중심, 실습지도자의 지식부족, 비전문적 태도, 역할 부담감등이 있었다. 실습지도자의 경험에서는 긍정적 경험으로 동기부여, 책임감, 학교와의 연계성이었으며 부정적 경험은 역할 부담감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잘 분석하여 구급차동승 실습의 프리셉터 모델 활용에 접목시켜야하나 아직은 프리셉터 연구가 시작단계이므로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
Kim SS.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Korea. Korean J Emerg Med Ser 2009;13(2):17-59.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The standard protocols for 119 emergency medical services providers. 2013. Seoul, Korea.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Work report of 2014. http://ibook.nema.go.kr/rise7.php/Viewer, 2014.
Lee SH, Kim MH, Lee JS, Kim JI. Comparison of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JKCA 2012;12(12):291-303.
Goo MJ. A study on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preceptor system in clinical practice proc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1):43-52.
Reeve MM.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 Nurs Educ 1994;33(1):15-20.
Hickey MT. Baccalaureate nursing graduates'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instructional experiences and preparation for practice. J Prof Nurs 2010;26(1):35-41.
Bang JS, Jang JH, Kim SJ, Sohn UD, Sim SS, Cheng JH et al. A survey for the recognition and adoption rates concerning the application of preceptorship into the pharmacy education settings. Kor J Clin Pharm 2008;18(1):50-9.
Lee JH. Effect of preceptorship education on the new staff nurse's performance proficiency,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9, Gwangju, Korea.
Lee WH, Kim CJ, Yoo HR, Kim GY, Kwon BE, Kim SH.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clinical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Korean J Adult Nurs 1998;10(2):281-8.
Lee JD.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6, Gwangju, Korea.
Je NK, Lee IH, Yoon JH. Assessment of changes in pharmacists' perceptions of preceptorship and the effect of a preceptor orientation program. Kor J Clin Pharm 2012;22(2):143-52.
Lee WH, Kim SS, Han SH, Lee SY, Kim GY.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eceptorship for the improvement of clinical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1995;25(3): 58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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