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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8 no.3, 2014년, pp.151 - 160
오승용 (전북대학교 헬스케어공학과) , 김경태 (전북대학교 헬스케어공학과) , 유창호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 권대규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automotive haptic-seat technology which can transmit the driving information by the vibro-stimulus from the seat was investigated to overcome previous system's limitation relied on the visual and audial method and to help handicap driving. A prototype haptic seat c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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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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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령화 전망은 어떻게 되는가? |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2000년: 7.2%)한 이후 사회 각 분야에서 고령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3년 총인구에서 65세 이상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12.2%로 1970년 3.1%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30년 24.3%, 2050년 37.4%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85세 이상 초고령인구 비율은 2013년 0.9%에서 2030년 2.5%, 2050년 7.7%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1]. 이에 운전면허를 보유한 고령인구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5년간 65세 이상 고령자 운전면허 보유 현황’[2]에 따르면 2008년 107만명에서 2009년 118만명, 2010년 129명, 2011년 145명, 2012년 165만명으로 5년 사이 58만명이 늘어났다. | |
차량용 시트는 어떤 부품인가? | 차량용 시트는 인간과 차를 결합하는 부위로서 자동차 부분 중 인간과 가장 생리적으로 밀접한 관계[13]를 가지며 운전자 및 승객의 안전성과 승차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 |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살펴보면 운전자의 기본적인 운전능력, 운전 특성 등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운전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운전자의 운전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교통사고를 야기하기도 한다[4]. 기존의 운전정보체계가 아닌 새로운 전달체계를 이용하여 운전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Damiani,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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