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적 관찰 활동이 중학생드르이 창의성 변화에 미친 영향
Effects on Students' Creativity by Scientific Observational Activit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4년, pp.443 - 453  

박현주 (조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관찰은 창의성 발현과 탐구 및 지식 생성 과정에 있어 기본적이며 중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관찰 특징, 그리고 관찰 활동이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관찰 특성에 대한 조사는 2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관찰 활동과 창의성과의 관계 조사는 144명 학생이 관찰 활동 학급과 통제 학급으로 나뉘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생 25명의 '액체 관찰'에서 보고된 관찰 사례수는 206개로 조사되었고, 색, 모양, 냄새, 맛, 움직임, 촉감, 소리, 기타 등의 다양한 관찰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주로 시각에 의존한 관찰이 주로 나타났다. 중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으로 제한하여 관찰하고, 타인에게 확인하는 특징을 보였으며, 부분적이며 초보적인 관찰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찰 활동 학급의 창의성 신장과 통제 학급의 창의성 신장을 공변량 분석으로 비교한 결과, 두 집단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창의성은 관찰 활동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servation is the base of creativity and inquiry.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observ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ir creativity by observation activitie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5 students for characteristics of observation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관찰 특성과 관찰 활동 후 창의성 신장에 대하여 조사하여, 관찰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관찰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관찰 특성과 관찰 활동 후 창의성 신장에 대하여 조사하여, 관찰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관찰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관찰 특성과 관찰 활동 프로그램 적용 후 창의성 신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둘째, 중학생들의 관찰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참여 학생들 중 자발적으로 관찰 활동을 진행하고자 하는 학생 25명을 선별하고, 과학 관찰 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들에게 실험 활동에 대한 동기 및 목적을 설명하고, 다양한 관찰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제공하였다. 또한 관찰하는 동안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관찰이 진행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찰 방법에 따라 분류한 정서적 관찰, 시각・지각적 관찰, 공감각적 관찰, 통합적 관찰에 대한 각각의 설명은 무엇인가? 관찰은 방법에 따라 정서적 관찰, 시각・지각적 관찰, 공감각적 관찰, 통합적 관찰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박남이, 2009). 첫째, 정서적 관찰은 개인적으로 흥미와 관심이 있는 대상물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을 인식하고 흥미를 갖고, 느껴 보는 과정이다. 둘째, 시각・지각적 관찰은 시각 또는 지각을 이용하는 활동으로써 관찰이 분석적이고 사실적으로 이루어진다. 형, 색, 크기 등을 찾아보는 과정이다. 셋째, 공감각적 관찰은 시각을 통해 얻은 정보를 더욱 세분화하고 정밀화하며 더욱 직관적이고 통합적인 특징을 가진다. 이때의 관찰의 공간 인식과 더불어, 만져보기, 들어보기, 맡아보기, 맛보기 등을 통한 신체 지각으로써 독립 감각들이 종합되거나 통합되어 사물을 감지하는 과정이다. 넷째, 통합적 관찰은 지금까지의 관찰 내용을 통합하여 상황을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 이입을 통하여 이미지를 기억하고 변형시키는 과정이다.
관찰을 통한 창의력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관찰은 예술 활동의 필수 학습 요소인 미적 체험, 표현, 감상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 유기적 관계에서 영향을 준다. 관찰을 통한 창의력은 세상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체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거나 들을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개성적 안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관찰은 창의성을 확장하기 위한 출발이며, 창작뿐만 아니라 창조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김영관, 2011; Conant, 1976).
현대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현대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는 일반 민주 시민의 소양적 관점에서 창의성 및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의 추구를 위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현상을 관찰하고 스스로 인식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학적 탐구 및 과학 지식 생성과정에 참여하고 과학의 본성과 과학적 방법을 경험하게 한다(Rief & Larkin,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