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에서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인 '사용적 만족성'과 제품 사용 중 느끼는 불편하거나 불쾌한 감성인 '불편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적 만족성'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에도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 디자인 시 제품의 외관, 즉 겉모양에서 느끼는 매력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제품을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사용성, 즉 사용자로 하여금 제품의 기능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게 하느냐에 대한 문제 또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제품의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해당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에서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인 '사용적 만족성'과 제품 사용 중 느끼는 불편하거나 불쾌한 감성인 '불편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적 만족성'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에도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 디자인 시 제품의 외관, 즉 겉모양에서 느끼는 매력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제품을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사용성, 즉 사용자로 하여금 제품의 기능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게 하느냐에 대한 문제 또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제품의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해당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Due to recent interest in user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much research surrounding this theme is now being conducted. In this research, I investigated user experience during usage of a product and the satisfaction acquired by it,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having used...
Due to recent interest in user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much research surrounding this theme is now being conducted. In this research, I investigated user experience during usage of a product and the satisfaction acquired by it,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having used a product and whether the user would be more likely to purchase another product from the same company. The sam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order to get more generalized experimental results. I found that amongst the six representative user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two of them correlated the most. First, 'Satisfaction in Usability' (the emotions aroused by satisfaction with usage or the practicality of the product); and second, 'Discomfort or Displeasure' (uncomfortable or unpleasant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The above two factors were found to be of the most influence concerning satisfaction of the product. Also 'Satisfaction in Usability' was found to be of the most influence in their preferability towards purchasing an item from the same company in the future. The significance of this finding is that aside from focussing on the attractiveness of the product's exteriors and design, one should be concerned on the ease of usage and effectiveness as well as usability of the product, all of which contribute to how efficiently a consumer will utilize the product. Furthermore, in agreement with previous research concerning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a product and positive perspective on consecutive purchase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more satisfaction consumers feel after using a product, the more likely they are to purchase additional merchandises from the same company which manufactured the original product.
Due to recent interest in user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much research surrounding this theme is now being conducted. In this research, I investigated user experience during usage of a product and the satisfaction acquired by it,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having used a product and whether the user would be more likely to purchase another product from the same company. The sam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order to get more generalized experimental results. I found that amongst the six representative user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two of them correlated the most. First, 'Satisfaction in Usability' (the emotions aroused by satisfaction with usage or the practicality of the product); and second, 'Discomfort or Displeasure' (uncomfortable or unpleasant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The above two factors were found to be of the most influence concerning satisfaction of the product. Also 'Satisfaction in Usability' was found to be of the most influence in their preferability towards purchasing an item from the same company in the future. The significance of this finding is that aside from focussing on the attractiveness of the product's exteriors and design, one should be concerned on the ease of usage and effectiveness as well as usability of the product, all of which contribute to how efficiently a consumer will utilize the product. Furthermore, in agreement with previous research concerning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a product and positive perspective on consecutive purchase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more satisfaction consumers feel after using a product, the more likely they are to purchase additional merchandises from the same company which manufactured the original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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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도 함께 검토해 보고자 한다.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향후 연령대, 직업, 성비 등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고려하여 피실험자를 선택하고,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군으로 실험대상 제품을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명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 요소가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집중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 각각에 대하여 제품의 어떤 속성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제품의 감성품질과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매우 만족한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우선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먼저 진행하였고, 동일한 실험을 미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실험은 한국과 미국의 실험결과를 서로 비교하기 보다는 한국에서 진행한 실험결과에 대한 일반화를 위하여 피실험자를 확대하여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 및 향후 해당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대상 제품은 현재 소비자들, 특히 본 실험의 주요 피실험자인 대학생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으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이 제품의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 또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실험 결과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사용함으로 얻어지는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효용성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즉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도 함께 검토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특히, 사용자의 감성을 나타내는 6개의 질문에 대해 설명해줌으로써 실험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 번째로 실험 참여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을 평가해 보았다. 감성 평가는 Jeong(2007)이 개발한 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측정을 위한 자기- 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였다.
우선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피실험자에게 실험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였다. 특히, 사용자의 감성을 나타내는 6개의 질문에 대해 설명해줌으로써 실험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 번째로 실험 참여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을 평가해 보았다.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에 대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척도의 신뢰도는 수용할 만한 것으로 나타났다(Jeong, 2007). 피실험자의 감성평가는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각 대표감성에 대한 정도를 6단계(1.그렇지 않다, 2.아주 약간 그렇다, 3.약간 그렇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 6.극도로 그렇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게 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정도를 5단계(1.
대상 데이터
실험 1은 본 연구의 선행연구로 한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Jeong, 2013).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목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나이평균 21.
실험 2는 실험 1과 같은 내용을 영어로 번역하여 미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신시내티대학교(University of Cincinnati)에 재학 중인 대학생(나이평균 20.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 및 향후 해당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대상 제품은 현재 소비자들, 특히 본 실험의 주요 피실험자인 대학생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으로 결정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휴대폰 소비시장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이었다.
실험 1은 본 연구의 선행연구로 한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Jeong, 2013).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목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나이평균 21.15세, 표준편차 1.61) 157명(남 38명, 여 119명)이었다.
실험 2는 실험 1과 같은 내용을 영어로 번역하여 미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신시내티대학교(University of Cincinnati)에 재학 중인 대학생(나이평균 20.31세, 표준편차 2.30) 113명(남 70명, 여 43명)이었다.
실험대상 제품은 현재 소비자들, 특히 본 실험의 주요 피실험자인 대학생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으로 결정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휴대폰 소비시장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이었다. 우선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먼저 진행하였고, 동일한 실험을 미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휴대폰 소비시장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이었다. 우선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먼저 진행하였고, 동일한 실험을 미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실험은 한국과 미국의 실험결과를 서로 비교하기 보다는 한국에서 진행한 실험결과에 대한 일반화를 위하여 피실험자를 확대하여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에 의해 측정된 1에서 6까지의 감성 평가 점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1에서 5까지의 만족도 평가 점수를 종속변수로 SPSS 18.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에 의해 측정된 1에서 6까지의 감성 평가 점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1에서 5까지의 구매 여부 평가 점수를 종속변수로 SPSS 18.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어느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대하여 보다 영향력이 큰지 혹은 작은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표준화된 회귀계수(standardized beta coefficient)를 비교해 보았다(Lee & Kim, 2001).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7). 분석 결과, 만족도와 구매 여부 간의 상관계수는 0.
이론/모형
첫 번째로 실험 참여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을 평가해 보았다. 감성 평가는 Jeong(2007)이 개발한 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측정을 위한 자기- 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에 대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척도의 신뢰도는 수용할 만한 것으로 나타났다(Jeong, 2007).
성능/효과
05). 6가지 대표감성 중 사용적 만족성(0.423)이 가장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그 다음으로 우수성(0.411), 신규성(0.296), 유쾌성(0.278), 심미성(0.16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불편성(-0.388)은 부(負, negative, -)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각각의 독립변수(대표감성)는 종속변수(만족도)와 모두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의확률 p<0.05).
결론적으로 미국의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불편성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제품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불편성과 우수성,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미국의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우수성과 사용적 만족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심미성과 유쾌성은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우수성과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미국의 경우에도 만족도와 구매 여부 간에는 정(+)의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즉,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미국의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우수성과 사용적 만족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심미성과 유쾌성은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우수성과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지 여부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한국의 경우 유쾌성도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으며 오히려 심미성과 유쾌성은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의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
넷째, 미국 사용자의 경우 제품 만족도와 제품 구매여부 분석 모두에서 우수성의 상관관계와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심미성과 유쾌성은 유의성 검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다른 변수들이 회귀식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그 부호가 오히려 부(-)로 나타났다. 즉, 경험보다는 논리를 중시하는 미국 사용자의 경우 심미성과 유쾌성은 제품의 만족도와 구매 여부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
둘째,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지 여부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한국의 경우 유쾌성도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으며 오히려 심미성과 유쾌성은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로 진행한 실험 1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한국의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제품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 감성도 사용적 만족성과 불편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유쾌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도와 구매 여부 간에는 정(正, positive, +)의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즉, 경험보다는 논리를 중시하는 미국 사용자의 경우 심미성과 유쾌성은 제품의 만족도와 구매 여부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 반면 해당 제품의 속성 중눈에 돋보이게 우수한 것에 의해 표출된 감성인 우수성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7). 분석 결과, 만족도와 구매 여부 간의 상관계수는 0.446으로 유의수준 0.01에서 귀무가설을 기각(p=0.000)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로 진행한 실험 1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한국의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제품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 감성도 사용적 만족성과 불편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유쾌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다.
심미성(p=0.207)과 유쾌성(p=0.082)은 종속변수인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사용적 만족성, 신규성, 불편성, 우수성은 구매 여부와 모두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의확률 p<0.05).
05).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4가지 대표감성 중 우수성(0.318)이 가장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그다음으로 사용적 만족성(0.313), 신규성(0.196)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불편성(-0.198)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Table 5에 따르면 F-value는 3.
결론적으로 미국의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불편성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제품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불편성과 우수성,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미국의 경우, 불편성은 높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 제품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과 불편성으로 나타났고,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도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의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 향후 제품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고,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의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과 해당 제품의 속성 중 눈에 돋보이게 우수한 것에 의해 표출된 감성이 제품의 만족도와 많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과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하거나 불쾌한 감성이 제품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노먼(Norman, 2004)이 언급한 세 가지 디자인의 속성 중 행동적 레벨(behavioral level), 즉 제품의 사용에 대한 것으로 제품을 사용함으로 얻어지는 즐거움과 효용성의 중요성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즉,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이 제품의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 또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실험 결과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사용함으로 얻어지는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효용성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만족도와 구매 여부 간에는 정(正, positive, +)의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즉,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만족도와 구매 여부 간에는 정(正, positive, +)의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즉,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었다.
첫째,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험 결과, 사용적 만족성과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고 미국의 경우, 불편성은 높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 제품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과 불편성으로 나타났고,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도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실험 결과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사용함으로 얻어지는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효용성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즉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느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대하여 보다 영향력이 큰지 혹은 작은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표준화된 회귀계수(standardized beta coefficient)를 비교해 보았다(Lee & Kim, 2001). 표준화 계수(베타)의 절대값을 비교해본 결과, 독립변수인 6가지 대표감성 중 종속변수인 만족도에 가장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불편성(-0.290)이며, 그 다음은 우수성(0.262), 사용적 만족성(0.246), 신규성(0.119), 심미성(-0.067), 유쾌성(-0.022)의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3에서 공선성(collinearity) 통계량의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VIF)은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판단하기 위한 지표이다.
표준화 계수(베타)의 절대값을 비교해본 결과, 독립변수인 6가지 대표감성 중 종속변수인 향후 휴대폰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 구매 여부에 가장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우수성(0.293)이며, 그다음은 사용적 만족성(0.257), 유쾌성(-0.161), 불편성(-0.102), 심미성(-0.076), 신규성(0.072)의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6에 나타난 결과를보면 만족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공차한계 값은 0.
후속연구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제품 디자인 시 사용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중 어떤 것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가 20대의 대학생으로 국한되어 있고, 실험대상 제품 또한 휴대폰으로 한정되어 있기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된 이론으로 제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 성급하게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과 제품 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기에는 다소 미흡하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 요소가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집중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 각각에 대하여 제품의 어떤 속성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제품의 감성품질과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 성급하게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과 제품 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기에는 다소 미흡하다고 하겠다. 향후 연령대, 직업, 성비 등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고려하여 피실험자를 선택하고,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군으로 실험대상 제품을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명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 요소가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집중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의 기본 개념은기술을 단지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법으로,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 이러한개념은 기업, 특히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산업분야에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기업의 핵심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예측한 휴대폰 구매욕구 관련하여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이, 한국의 경우 유쾌성이 상관관계가 높은 이유는?
그리고 한국의 경우유쾌성도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으며 오히려 심미성과 유쾌성은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의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 향후 제품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고,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의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경험의 기본 개념이란?
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의 기본 개념은기술을 단지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법으로,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 이러한개념은 기업, 특히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산업분야에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기업의 핵심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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