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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과 제품 만족도
User's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and user's satisfaction with the product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3, 2014년, pp.65 - 74  

정상훈 (목원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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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에서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인 '사용적 만족성'과 제품 사용 중 느끼는 불편하거나 불쾌한 감성인 '불편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적 만족성'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에도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 디자인 시 제품의 외관, 즉 겉모양에서 느끼는 매력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제품을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사용성, 즉 사용자로 하여금 제품의 기능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게 하느냐에 대한 문제 또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제품의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해당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recent interest in user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much research surrounding this theme is now being conducted. In this research, I investigated user experience during usage of a product and the satisfaction acquired by it,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having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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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도 함께 검토해 보고자 한다.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 향후 연령대, 직업, 성비 등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고려하여 피실험자를 선택하고,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군으로 실험대상 제품을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명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 요소가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집중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 각각에 대하여 제품의 어떤 속성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제품의 감성품질과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보다 일반화된 실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매우 만족한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휴대폰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휴대폰을 구매하고 싶은 지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 우선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먼저 진행하였고, 동일한 실험을 미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실험은 한국과 미국의 실험결과를 서로 비교하기 보다는 한국에서 진행한 실험결과에 대한 일반화를 위하여 피실험자를 확대하여 미국에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검토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 및 향후 해당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대상 제품은 현재 소비자들, 특히 본 실험의 주요 피실험자인 대학생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으로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즉, 제품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이 제품의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 또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실험 결과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사용함으로 얻어지는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효용성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즉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과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 중에서 어떤 감성이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향후 제품 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지 여부와의 관계도 함께 검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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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의 기본 개념은기술을 단지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법으로,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 이러한개념은 기업, 특히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산업분야에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기업의 핵심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예측한 휴대폰 구매욕구 관련하여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이, 한국의 경우 유쾌성이 상관관계가 높은 이유는? 그리고 한국의 경우유쾌성도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이 높은 상관계수 값을 나타내었으며 오히려 심미성과 유쾌성은 구매 여부와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의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6가지 대표감성 중 향후 제품구매 시 현재 사용 중인 제품의 제조사와 동일한 회사의 제품 구매 여부에 대한 영향력이 큰 대표감성은 사용적 만족성으로 나타났고, 미국의 경우에는 우수성의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경험의 기본 개념이란? 최근 들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관심과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의 기본 개념은기술을 단지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법으로,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 이러한개념은 기업, 특히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산업분야에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기업의 핵심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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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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