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해외직접투자(FDI)는 주로 투자 대상국에 생산법인을 설립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는 결국 본국과 긴밀히 연계된 해외 공급사슬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생산체계 통합 및 국제물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제조업 FDI의 공간적 패턴과 그 변화 추이를 연구하는 것은 글로벌 생산시스템과 국제물류 체계를 이해하는 단초가 된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 해외직접투자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중국을 사례로 총 16,700개 해외생산법인에 대한 투자 추이를 시기별, 지역(성 시)별로 분석함으로써, FDI를 통해 한 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투자 패턴의 공간적 변화 양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대중국 제조업 FDI는 시기별, 지역별로 매우 차별적인 양상을 보이는데, 투자 초기에는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해안 지역이 가장 중요한 투자대상이었으나, 이후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진 해안 및 내륙지역에 대한 투자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금번 성과를 국내 모기업 입지 및 산업특성과 연결하여 분석한다면, FDI에 기반한 역내 제조업 공급사슬 구축 패턴과 관련 국제물류 연구에 더욱 풍성한 논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제조업 해외직접투자(FDI)는 주로 투자 대상국에 생산법인을 설립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는 결국 본국과 긴밀히 연계된 해외 공급사슬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생산체계 통합 및 국제물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제조업 FDI의 공간적 패턴과 그 변화 추이를 연구하는 것은 글로벌 생산시스템과 국제물류 체계를 이해하는 단초가 된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 해외직접투자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중국을 사례로 총 16,700개 해외생산법인에 대한 투자 추이를 시기별, 지역(성 시)별로 분석함으로써, FDI를 통해 한 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투자 패턴의 공간적 변화 양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대중국 제조업 FDI는 시기별, 지역별로 매우 차별적인 양상을 보이는데, 투자 초기에는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해안 지역이 가장 중요한 투자대상이었으나, 이후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진 해안 및 내륙지역에 대한 투자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금번 성과를 국내 모기업 입지 및 산업특성과 연결하여 분석한다면, FDI에 기반한 역내 제조업 공급사슬 구축 패턴과 관련 국제물류 연구에 더욱 풍성한 논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Manufacturing FDI is mainly conducted by establishing production firms in the host country. The foreign branch facilities which are closely connected to headquarters in the home countries through the global supply chain have decisive effects on the integration of global production system and on the ...
Manufacturing FDI is mainly conducted by establishing production firms in the host country. The foreign branch facilities which are closely connected to headquarters in the home countries through the global supply chain have decisive effects on the integration of global production system and on the pattern changes in international logistics. Therefore,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manufacturing supply chain through FDI can be the key factor to understand the global production and international logistics system. This study analyzes the spatial and temporal patterns of direct investments in China by Korean companies in the manufacturing sectors. The results show a great deal of differential in periods and regions in investment. At the early period of Korean manufacturing FDI, the coast provinces in China which are adjacent to Korean peninsula were main investment target regions. However recently, coastal and inland provinces far away from Korea have been important for attracting Korean manufacturing capital. If further affiliated studies are done,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more beneficial to understand the logistics flows of regional supply chain based on the manufacturing FDI.
Manufacturing FDI is mainly conducted by establishing production firms in the host country. The foreign branch facilities which are closely connected to headquarters in the home countries through the global supply chain have decisive effects on the integration of global production system and on the pattern changes in international logistics. Therefore,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manufacturing supply chain through FDI can be the key factor to understand the global production and international logistics system. This study analyzes the spatial and temporal patterns of direct investments in China by Korean companies in the manufacturing sectors. The results show a great deal of differential in periods and regions in investment. At the early period of Korean manufacturing FDI, the coast provinces in China which are adjacent to Korean peninsula were main investment target regions. However recently, coastal and inland provinces far away from Korea have been important for attracting Korean manufacturing capital. If further affiliated studies are done,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more beneficial to understand the logistics flows of regional supply chain based on the manufacturing F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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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초기에는 수출입 공급사슬 효율성을 고려하여 한반도와 인접한 중국 해안지역이 주된 제조업 FDI 대상 지역이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원거리 해안 및 내륙 지역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아지는 것이 대표적인 변화이다.20) 이에 다음 장에서는 공간통계 기법을 통해 시기별 대중국 제조업 FDI 패턴을 보다 상세히 분석함으로써, 제조업 공급사슬의 차별적 성장이 양국간 국제물류에 미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1988년 이래 2013년까지 국내 제조업의 대중국 FDI로 설립된 16,700개 해외생산법인과 투자액의 공간적 변화 추이를 중국 지역(성・시)별 수준에서 분석함으로써, 한・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역내 생산시스템의 통합과 그로 인해 파생되는 국제물류 관련 니즈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 26년 동안의 분석시기를 해외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구분하였는데, 그 결과 한・중 수교(1992년), IMF 경제위기(1997년), 중국의 WTO 가입(2001년), 글로벌금융위기(2008년) 등의 대외경제 환경 변화가 한국의 대중국 제조업 FDI 규모 및 패턴 전환에 많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FDI 중 국제무역과 물류활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조업 FDI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국내 제조업 FDI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중국을 사례로 총 16,700개 한국 생산법인에 대한 FDI 추이를 시기별, 지역(성・시)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조업 FDI는 새로운 해외공급사슬을 창출함으로써 역내 무역 증가와 국제물류 변화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FDI를 통해 한・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 강화되는 과정과 변화 추이를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하지만, 상기 결과는 전체 분석기간(1988~2013년) 동안 누적된 결과만을 표현할 뿐, 시기별 대중국 제조업 FDI 투자 및 공급사슬 구축 패턴의 역동성을 설명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DI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외경제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전체 분석기간을 5개로 구분하고 시기별 대중국 제조업 FDI 패턴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중국에 설립된 제조업 전체 해외생산법인에 대한 FDI 추이를 5개 시기로 구분하고 이를 중국내 지역(성・시)별 수준에서 분석함으로써, 시기별 제조업 FDI의 공간적 패턴 변화가 역내 생산공급사슬 구축과 이를 지원하는 국제물류에 미치는 시사점을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대중국 FDI의 공간적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국 전체뿐만 아니라 개별 지역 수준에서의 자료 구축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제조업의 대중국 FDI 추이를 지역별, 시기별로 세분하여 자료를 구축하고 분석하였다.16)
제안 방법
이처럼 국내 제조업 FDI에서 중국의 비중이 가장 크고 또한 대중국 FDI 대부분이 제조업 분야에 집중되는 현상은, 지난 25여 년 동안 국내 제조업의 해외공급사슬이 유난히 중국을 중심으로 발달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대중국 제조업 FDI의 시기별, 지역별 패턴과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조업 해외공급사슬의 구축, 확대과정과 이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기간 중 대중국 투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대외경제여건 변화는 크게 4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앞서 살핀 IMF 경제위기(1997년)와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 이외에도 1992년 한・중 수교와 2001년 중국의 WTO 가입이 여기에 해당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 4개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전후 5~6년을 하나의 시기로 구분하고 시기별 대중국제조업 FDI 특성을 분석하였다. (표 4)
이를 활용하면 한 지역이 유치한 특정 연도의 FDI 절대량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전년 대비 한국 제조업 FDI 유치 수준을 중국내 다른 지역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경우, 특정 연도에 FDI 점유율이 특히 높거나 낮았던 지역은 다음 해에 급격한 점유율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문제는 5개 시기별로 해당 기간(5~6년)의 평균값을 활용하여 해소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상기 분석지표를 바탕으로 중국 성・시별, 시기별 한국 제조업 FDI 유치 패턴을 분석하였는데,금번 분석에 활용된 모델은 단계구분법, 핫스팟 분석법(Getis-Ord Gi*), 군집 및 이례치 분석법(Anselin Local Moran’s I) 등이며, 각 기법의 특징을 정리하면 <표 7>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체 분석기간(1988~2013년) 동안 각 연도별로 한국 제조업 FDI의 당해 연도 지역(성・시)별 점유율을 구하고, 전년 대비 해당 연도의 지역별 점유율 증감률을 별도로 계산하여 기초 지표로 활용하였다. 이를 활용하면 한 지역이 유치한 특정 연도의 FDI 절대량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전년 대비 한국 제조업 FDI 유치 수준을 중국내 다른 지역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대중국 제조업 FDI 및 공급사슬 구축 패턴의 시기별, 지역별 역동성을 분석하기 위해 성・시별로 FDI의 연도별 점유율을 구하고, 전년 대비 점유율의 평균 증감률을 분석지표로 활용하여 다양한 공간통계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기법 및 자료특성의 차이에 따라 분석결과에 미세한 차이는 존재하지만, 초기에는 한반도 인접 연안 성・시들을 중심으로 FDI가 이루어지고, 시간이 흐를수록 원거리 해안 및 내륙지역의 FDI 유치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나는 추세는 공통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론/모형
상기 분석지표를 바탕으로 중국 성・시별, 시기별 한국 제조업 FDI 유치 패턴을 분석하였는데,금번 분석에 활용된 모델은 단계구분법, 핫스팟 분석법(Getis-Ord Gi*), 군집 및 이례치 분석법(Anselin Local Moran’s I) 등이며, 각 기법의 특징을 정리하면 과 같다.
성능/효과
2) 그러나 과거의 이분법적 사고로는 복잡한 글로벌 경제활동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게 되면서, 다국적기업의 초국경 생산활동을 분석하려는 다양한 논의들이 양산되었다. 연구의 범위가 개별기업 및 단일지역 수준에서 점차 국가와 지역경계를 뛰어넘는 경제주체들의 연속적인 연관 구조를 분석하는 차원으로 확대되면서(이정윤, 2006), 이들의 상호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사슬(chain)’ 또는 ‘네트워크(network)’ 관점의 연구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반면, Dicken(2003)은 이를 간단히 ‘시장추구형’과 ‘자산지향형’ 목적으로 나누고 생산단위의 조직 유형을 기초로 다국적기업의 생산방식을 4가지로 구분한바 있다.4) 그러나 다국적 제조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생산방식이 무엇이던 간에, 제조기업이 FDI를 통해 모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생산법인을 설립하면 원료, 중간재 그리고 최종제품이 조달, 생산, 이동하는 역내 공급사슬이 새롭게 구축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또한 기업의 생산방식이나 산업 특성에 따라 FDI 패턴과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물류현상도 차이가 발생한다.
하지만,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대중국 제조업 FDI 패턴이 소수지역 및 특정 산업을 중심으로 대형화되면서, 신규로 설립되는 생산법인 수는 줄고 법인당 투자액은 크게 늘었다. 그 결과 최근 대중국 제조업 FDI는 기존 투자지역보다 섬서, 사천, 운남, 복건, 강서성 등 내륙지역 성장속도가 빠른 선별적 성장 과정에 놓인 것으로 판단된다.
대중국 제조업 FDI 패턴 분석결과, 5개의 분석 시기별로 상당히 차별적인 양상이 나타났다. 초기부터 1차 성장기까지 10년 동안은 산동성, 요녕성, 천진시, 북경시, 길림성 등 우리나라(특히 수도권)와 지리적으로 인접하거나 중국 동포 대상 비즈니스가 용이한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 및 해외공급사슬 구축이 이루어졌으나, 점차 강소성, 상해시, 절강성, 광동성 등 원거리 해안지역에 대한 투자 비중이 늘어나는 패턴을 보였다.
분석 결과, 투자초기에는 생산법인 수와 투자액 모두 우리나라와 인접하거나 중국 동포 비즈니스가 유리한 지역들이 선정되었다. 하지만 분석지표 및 초기 데이터 특성으로 인해 통계적 착시가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당시 실제로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 산동성, 강소성은 누락되거나 낮은 값이 나오고 강서성 같은 예외 지역이 포함되는 현상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대중국 제조업 FDI 및 공급사슬 구축 패턴의 시기별, 지역별 역동성을 분석하기 위해 성・시별로 FDI의 연도별 점유율을 구하고, 전년 대비 점유율의 평균 증감률을 분석지표로 활용하여 다양한 공간통계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기법 및 자료특성의 차이에 따라 분석결과에 미세한 차이는 존재하지만, 초기에는 한반도 인접 연안 성・시들을 중심으로 FDI가 이루어지고, 시간이 흐를수록 원거리 해안 및 내륙지역의 FDI 유치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나는 추세는 공통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는 연안 지역보다 섬서, 사천, 강서, 하남성 등 중국 중부 내륙지역에 대한 제조업 FDI의 중요성이 더 커지는 패턴이 확인되었는데, 이러한 변화는 해당 지역들을 중심으로 새롭게 구축되는 역내 공급사슬과 물류활동 지원에 필요한 시설 및 운송수단 개발이 시급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27) 이런 유형으로는 1990년대 초반에는 중부 내륙의 하남성(생산법인 수)과 호북성(투자액)이, 이후에는 보다 먼 내륙의 청해성, 감숙성(이상 생산법인 수), 운남성(투자액)이 해당된다. 이런 결과는 우리나라의 대중국 제조업 FDI가 동부 해안에서 내륙지역으로 확대, 강화되는 현실이 반영된 것이며, 본 연구에서 활용한 3가지 분석기법에서 모두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1988년 이래 2013년까지 국내 제조업의 대중국 FDI로 설립된 16,700개 해외생산법인과 투자액의 공간적 변화 추이를 중국 지역(성・시)별 수준에서 분석함으로써, 한・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역내 생산시스템의 통합과 그로 인해 파생되는 국제물류 관련 니즈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 26년 동안의 분석시기를 해외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구분하였는데, 그 결과 한・중 수교(1992년), IMF 경제위기(1997년), 중국의 WTO 가입(2001년), 글로벌금융위기(2008년) 등의 대외경제 환경 변화가 한국의 대중국 제조업 FDI 규모 및 패턴 전환에 많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인접 지역(성・시) 정보에 영향을 받지 않고 해당 지역의 분석 값으로만 표현된 단계구분법의 특성상, 5개 분석시기별로 이전 시점에 비하여 한국제조업 FDI 유치 비중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들이 직관적으로 도출되었다.
인접지역의 속성 값 유사도에 따라 해당 지역의 군집 강도를 표현하는 특성상 시기별로 제조업 FDI 유치 성장속도가 유사하거나 이례적인 지역이 도출되었다. 핫스팟 분석과 마찬가지로 자료의 특성 때문에 시기별 생산법인 수과 투자액 패턴의 이례 지역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전체 지역에서 분석 값이 상대적으로 큰 지역의 군집성을 표현하는 특성상 시기별로 한국 제조업 FDI 유치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들이 묶여서 나타나고 있다. 자료 특성으로 인해 분석시기 전반에는 생산법인 수과 투자금액 관련 hot spot 지역이 상이하게 도출되는데, 먼저 투자초기(1988~1992년) 사례를 보면 동부 해안지역의 절강성과 이에 연접한 안휘성이 생산법인 수 측면에서 hot spot으로 표현되나, 투자금액에 대한 분석에서는 동북지역의 길림성, 흑룡강성이 hot spot 지역으로 분류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는 생산법인 측면에서는 하남성과 섬서성이, 투자금액 측면에서는 호북성, 호남성이 hot spot으로 나타나며, 1998~2002년 동안에는 운남성, 귀주성이 생산법인 수와 투자액 모두 hot spot으로 분류된 반면, 청해성, 감숙성도 생산법인 수 측면에서는 제조업 FDI 성장이 빠른 군집지역에 포함되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제조업 FDI에 기반한 공급사슬 구축 패턴과 이것이 국제물류에 미치는 시사점을 논하는 본 연구에서 분석결과들은 기법별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먼저 핫스팟 분석의 경우는 hot spot으로 나타나는 인접 지역(성・시)들과 중국내 교통・물류 인프라 현황을 연계하여 시기별로 공급사슬 및 국제물류 지원시설의 입지 선정이나 관련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으며, cold spot 지역에 대해서는 반대의 접근이 가능하다.
이처럼 시기에 따라 차별적으로 이루어진 대중국 제조업 FDI와 그 결과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역내 공급사슬 발달은 제조업에 기반한 양국 국제물류 흐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록 본연구는 다양한 제조업의 세부 특성이 고려되지 못한 채 전체 제조업 FDI의 공간적 패턴을 분석한 것이므로, 특성 산업의 공급사슬 실태나 세부적인 국제물류 특성을 밝히는 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하지만, 대중국 제조업 FDI 패턴을 대외경제 변화 시점별로 구분하고 이를 지역(성・시) 수준에서 분석함으로써, 한・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형성 및 변화 과정의 단초를 이해하는데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FDI 중 국제무역과 물류활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조업 FDI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국내 제조업 FDI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중국을 사례로 총 16,700개 한국 생산법인에 대한 FDI 추이를 시기별, 지역(성・시)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조업 FDI는 새로운 해외공급사슬을 창출함으로써 역내 무역 증가와 국제물류 변화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FDI를 통해 한・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지리적 범위가 확대, 강화되는 과정과 변화 추이를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비록 제조업 세부분야의 다양한 생산방식과 특정 기업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모든 제조업이 혼재된 FDI 패턴을 분석하는 본 연구만으로는 개별 산업(또는 기업)의 공급사슬 구축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밝혀낼 수는 없다.
이 경우 내륙운송 효율성이 크게 저하되므로 적절한 지점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물류터미널의 건립(또는 임차)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만일 내륙지역 해외법인이 높은 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는 비효율적인 내륙운송에 대한 투자 대신 아예 항공으로 운송수단을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5여 년 동안 한국 제조업의 대중국 FDI 패턴은 시기별, 지역별 차별성을 띄며 변화하였다. 하지만, 이를 누적된 결과로만 해석할 경우 대중국 제조업 FDI 투자 및 공급사슬 구축 패턴의 시기별, 지역별 역동성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특히 앞서 분석한 것처럼 중국 전체 31개 지역(성・시・자치구) 중 우리나라와 인접한 산동성,강소성 2개 지역이 거의 모든 시기에서 한국 제조업 FDI를 가장 많이 유치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지표와 분석기법을 활용할 경우 후발 지역의 성장 또는 쇠퇴 추이를 밝혀내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대중국 제조업 FDI 패턴을 대외경제 변화 시점별로 구분하고 이를 지역(성・시) 수준에서 분석함으로써, 한・중 제조업 공급사슬의 형성 및 변화 과정의 단초를 이해하는데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된다. 향후, 이번 성과를 국내 FDI 모기업의 입지 및 해당 산업의 물류특성과 연계하는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FDI에 기반한 역내 제조업 공급사슬 구축 패턴과 관련 국제물류 연구에 더욱 풍부한 논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직접투자는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가?
다국적 제조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이하, FDI)는 대부분 투자 대상국에 생산법인을 설립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는 결국 본국과 긴밀하게 연계된(때로는 독립적인) 해외공급사슬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생산체계 통합 및 국제물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제조업 FDI의 공간적 패턴과 그 변화 추이를 연구하는 것은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실태와 이로 인해 파생되는 국제물류 체계를 이해하는 단초가 된다.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실태와 이로 인해 파생되는 국제물류 체계를 이해하는 단초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다국적 제조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이하, FDI)는 대부분 투자 대상국에 생산법인을 설립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는 결국 본국과 긴밀하게 연계된(때로는 독립적인) 해외공급사슬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생산체계 통합 및 국제물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제조업 FDI의 공간적 패턴과 그 변화 추이를 연구하는 것은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실태와 이로 인해 파생되는 국제물류 체계를 이해하는 단초가 된다.
우리나라의 제조업 FDI가 집중된 국가는 어디인가?
3만 달러를 투자할 정도로 크게 확대되었다. 국내 제조업 FDI가 집중된 국가는 바로 인접한 중국인데, 지금까지 중국에 설립된 한국 생산법인은 무려 16,700개로 이는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 해외생산법인 수의 60.5%에 달하는 수치이며, 투자금액은 총 358억 9,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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