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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66 - 275
안영미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간호학과) , 황수진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student question-centered lessons for bi-directional faculty-student communication. Methods: This study performed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participants wer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ealth science (nursing 58, physical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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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부는 어떤 방식으로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에게 국가고시 응시자격을 부여하나? | 보건학부에 소속된 학과의 학습자는 졸업 전에 국가고시를 통한 면허증의 취득이 졸업 후 취업에 전제조건이다. 보건복지부는 산하기관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을 통하여 보건의료인으로 학습해야 할 전공에 부합하는 교과목을 명시하고, 이에 상응하는 전공 학과를 졸업한 자 혹은 졸업 예정자에게 국가고시 응시자격을 부여한다(http://www.kuksiwon. | |
학습자의 학습동기의 특징은? | 학습자만족도 평가는 교수자에게 교육의 질적 책무성을 부과하며, 교수법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교육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더 나아가 교수법을 개선 및 발전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안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특히,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학습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대화가 이루어질 때 학습자의 동기부여가 상승되고, 지식탐구 및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Jung & Lee, 2010; Perkrun, Goetz, & Perry, 2006; Song, 2000). 학습자만족도 평가는 교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인간적인 배려가 바탕이 되어서 교수법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성과평가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지만, 교수법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절차의 용이성과 안정성이 확보되기 때문에 교수법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Kim, 2007). | |
오늘날 대학교육은 무엇을 우선하는가?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는 지식습득과 새로운 이론개발이 주요 학습 및 수업의 목표였던 과거의 대학교육과는 달리, 시장경제의 생리에 따라 사회 변화 및 요구를 대학 교육에 반영시키게 하였다. 오늘날 대학교육은 사회· 경제적 환경 및 고용구조의 변화에 따른 적정 수준 이상의 직무수행 능력의 습득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및 창업을 통한 성공적인 삶을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제반의 능력을 육성하는 것이 우선시 되고 있다(Bae & Park, 2013; Yoo, 2002). 실제로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하는 작업을 통해 2013년부터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을 발표하고 있으며, 대학은 NCS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에 적합한 인적자원 개발 및 교육을 위하여 교과목 및 수업목표를 개정하고 있다 (http://ww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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