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습자 질문 중심 교수법의 효과: 보건학부를 중심으로
Lesson with Students Generated Questions: Based on a Department of Health Sci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66 - 275  

안영미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간호학과) ,  황수진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student question-centered lessons for bi-directional faculty-student communication. Methods: This study performed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participants wer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ealth science (nursing 58, physical th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 분야 관련 학부생을 대상으로 국가시험 대상 교과목인 전공필수교과목 수업시간에 실시한 학습자질문중심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자기주장능력, 수업 만족도 및 학습자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학습자질문중심 전공필수 수업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학습자질문중심 전공필수 수업이 학습자의 자기주장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 셋째, 학습자질문중심 전공필수 수업이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넷째, 학습자질문중심 전공필수 수업이 학습자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학부는 어떤 방식으로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에게 국가고시 응시자격을 부여하나? 보건학부에 소속된 학과의 학습자는 졸업 전에 국가고시를 통한 면허증의 취득이 졸업 후 취업에 전제조건이다. 보건복지부는 산하기관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을 통하여 보건의료인으로 학습해야 할 전공에 부합하는 교과목을 명시하고, 이에 상응하는 전공 학과를 졸업한 자 혹은 졸업 예정자에게 국가고시 응시자격을 부여한다(http://www.kuksiwon.
학습자의 학습동기의 특징은? 학습자만족도 평가는 교수자에게 교육의 질적 책무성을 부과하며, 교수법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교육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더 나아가 교수법을 개선 및 발전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안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특히,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학습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대화가 이루어질 때 학습자의 동기부여가 상승되고, 지식탐구 및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Jung & Lee, 2010; Perkrun, Goetz, & Perry, 2006; Song, 2000). 학습자만족도 평가는 교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인간적인 배려가 바탕이 되어서 교수법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성과평가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지만, 교수법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절차의 용이성과 안정성이 확보되기 때문에 교수법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Kim, 2007).
오늘날 대학교육은 무엇을 우선하는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는 지식습득과 새로운 이론개발이 주요 학습 및 수업의 목표였던 과거의 대학교육과는 달리, 시장경제의 생리에 따라 사회 변화 및 요구를 대학 교육에 반영시키게 하였다. 오늘날 대학교육은 사회· 경제적 환경 및 고용구조의 변화에 따른 적정 수준 이상의 직무수행 능력의 습득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및 창업을 통한 성공적인 삶을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제반의 능력을 육성하는 것이 우선시 되고 있다(Bae & Park, 2013; Yoo, 2002). 실제로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하는 작업을 통해 2013년부터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을 발표하고 있으며, 대학은 NCS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에 적합한 인적자원 개발 및 교육을 위하여 교과목 및 수업목표를 개정하고 있다 (http://www.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Bae, S. H., & Park, J. S.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2. Brophy, J. (1988). Educating teachers about managing classrooms and studen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 1-18. 

  3. Chang, K., & Kim, H. (2012). Teaching competencies for learner-centered education and comparison of the perception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2), 285-310. 

  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USA. 

  5. Choi, B. Y. (1999). Effects of teacher-directed strategies instruction and interactive strategies instruc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and self-efficacy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2, 51-73. 

  6. Gall, M. D. (1970). The use of questions in teach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0(1970), 707-720. 

  7. Guerney, B. G., Jr. (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USA. 

  8. Han, D. W. (2004). Motivational psychology of human. Seoul: Parkyoungsa. 

  9.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2013, January). Retrieved January 5, 2015, from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Web Site: http://www.ncs.go.kr/index.jsp 

  10. National Health Personal Licensing Examination Board(2015, January). Retrieved January 5, 2015, from http://www.kuksiwon.or.kr/main.aspx 

  11. Hwang, C. I., & Lim, H. Y. (2011). An analysis study on students' questioning behaviors process and hinderance factors in university clas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3), 55-74. 

  12. Jung, E. J., & Lee, S. H. (2010). Designing evaluation questionnaire for validating learners' satisfaction of education programs: A case of the 'K institute for health and welfare'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3), 1-24. 

  13. Jung, W. S. (2001). Motivation of human. Seoul: Kyohaksa. 

  14. Kang, O. H. (2003). The effect of self-expression training on self-assertions and personal relation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15. Keller, J. M. (1990).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S. H. Song, Trans). Seoul: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16. Kim, J. (2007). Action learning factors perceived by action learning participants in companies in South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sota, USA. 

  17. Kim, S. H. (1990).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approaches according to nonassertiveness causes on asser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8. Lee, Y. H. (2009). History lesson with student-generated questions. Studies on History Education, 10, 7-46. 

  19. Lim, S. K. (2009). Effectiveness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elf-esteem of 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 patients: Focusing on self-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 Mayer, R. E. (2011). Applying the science of learning. Boston: Person, USA. 

  21. Mun, S. M., (198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 195-204. 

  22. Nusche, D. (2008).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A comparative review of selected practice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15. 

  23. Pekrun, R., Goetz, T., & Perry, R. P., (2005). Academic Emotions Questionaries (AEQ): User's manual.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Munich, Munich, Germany. 

  24. Pershing, J. (Ed.). (2006). Handbook of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Principles, Practice, Potential (3rd ed.). San Francisco: Pfeiffer, USA 

  25. Shin, 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 69-86. 

  26. Song, J. E. (2014). A study on students' question-centered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2, 131-158. 

  27. Song, J. E., & Gwon, S. J. (2014). A study on responses of teachers and students in questioning-centered class.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33, 131-165. 

  28. Song, S. H. (2000). Review of approaches for designing motivationally adaptive web-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6(2), 37-53. 

  29. Song, S. H., & Keller, J. M. (2001). Effectivenes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on the dynamic aspects of motiv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49, 5-22. 

  30. Song, S. H. (1998).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lege of Educ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a., USA. 

  31.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W.W. Horton. 

  32. Toledo, C. A. (2006). "Does your dog bite?" Creating good questions for online discu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8(2), 150-154. 

  33. Yoo, H. S. (2012). A study on e-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34. Yoo, H. S. (2002).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1).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