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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사이트 분석을 통한 최적화 설계 방안
Optimized Web Design Method by Analyzing the Website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5 no.2, 2015년, pp.19 - 24  

장희선 (평택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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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3.0, 미래 인터넷 및 사물인터넷 등으로 인터넷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사용자와 웹서버들 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을 통한 빅데이터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데이터들의 분석 결과들은 상업용 웹사이트의 경우 마케팅과 캠페인에 활용하고, 비상업용 사이트의 경우에도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웹사이트 분석을 위한 정량적 지표들을 제시하고 지표들 사이의 상관관계와 유의성 검정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된 웹사이트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138개의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결과, 방문수와 순방문자 수, 페이지뷰 수와 평균 방문시간의 사이에는 각각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방문당 페이지뷰 수 및 신규 방문 비율과 이탈률 사이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웹사이트 방문자의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방문수와 순방문자 수를 높이기보다, 방문당 페이지뷰의 수와 신규 방문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et usage such as Web3.0, future internet, and internet of things increases, the big data through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the users and web servers increases. Analyzing those web data, the commercial web sites use the analytic results for marketing and campaign, and non-commercial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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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적화된 웹사이트 설계를 위해 필요한 정량적 지표들을 설정하고 138개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지표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유의성을 검정한다. 정량적 지표는 크게 접근성, 표준성 및 구글 애널리틱스의 7가지 지표(방문수, 순방문자수, 페이지뷰 수, 방문당 페이지뷰 수, 평균 방문시간, 이탈률, 신규 방문비율)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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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38개의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결과, 어떤 특징이 나타났는가? 본 논문에서는 웹사이트 분석을 위한 정량적 지표들을 제시하고 지표들 사이의 상관관계와 유의성 검정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된 웹사이트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138개의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결과, 방문수와 순방문자 수, 페이지뷰 수와 평균 방문시간의 사이에는 각각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방문당 페이지뷰 수 및 신규 방문 비율과 이탈률 사이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웹사이트 방문자의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방문수와 순방문자 수를 높이기보다, 방문당 페이지뷰의 수와 신규 방문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인터넷 이용이 급증한 이유는 무엇인가? 웹3.0, 미래 인터넷 및 사물인터넷 등으로 인터넷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사용자와 웹서버들 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을 통한 빅데이터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데이터들의 분석 결과들은 상업용 웹사이트의 경우 마케팅과 캠페인에 활용하고, 비상업용 사이트의 경우에도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138개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지표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지표들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최적화된 웹사이트 설계를 위해 필요한 정량적 지표들을 설정하고 138개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지표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유의성을 검정한다. 정량적 지표는 크게 접근성, 표준성 및 구글 애널리틱스의 7가지 지표(방문수, 순방문자수, 페이지뷰 수, 방문당 페이지뷰 수, 평균 방문시간, 이탈률, 신규 방문비율)를 사용한다. 특히, 상업용 사이트의 경우 웹사이트로 유입하여 들어온 사용자의 이탈률(Bounce Rate)을 줄이기 위한 주요 요인 변수를 도출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 및 캠페인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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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은정, 웹 기획 기초와 설계, 한빛미디어, 2012. 

  2. 노형진, 정한열, 한글SPSS-기초에서 응용까지, 2012. 

  3. 아비나쉬 카우쉭, 실전 웹사이트 분석, 에이콘, 2012 

  4. 에릭 피터슨, 웹사이트 분석의 기술, 한빛미디어, 2012 

  5. 오종혁, 웹기획 & 웹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영진닷컴, 2012. 

  6. 이정기, 웹2.0시대-생각하는 웹기획자가 세상을 바꾼다. 비비컴, 2012. 

  7. 장희선, 박종태, "웹콘텐츠 서비스 평가," 서비스연구, 제3권, 제2호, pp.33-44, 2013년 9월. 

  8. 장희선, 박종태, "정량적 지표를 이용한 웹사이트 분석," 주간기술동향, 제1563권, pp.1-12, 2012년 9월. 

  9. 장희선, "Web Vulnerability Scanner를 이용한 취약성 분석," 융합보안논문지, 제12권, 제4호, 2012년 9월. 

  10. Acunetix, http://www.acunetix.com. 

  11. A.V. Hausman and J.S. Siekpe, "The Effect of Web Interface Features on Consumer Online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09. 

  12. Avinash Kaushik, Web Analytics 2.0, SYBEX, 2009. 

  13. Digital Analytics Association, http://www.digitalanalyticsassociation.org. 

  14. Eric Peterson, Web Site Measurement Hacks, O'REILLY. 

  15. Google Analytics, http://www.google.com/analytics. 

  16. R.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aw-Hill, 1996. 

  17. V. Mummalaneni,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Web-Site Characteristics Consumer Emotional States and On-line Shopping Behavio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05. 

  18. World wide web consortium(W3C) validator, http://validator.w3.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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