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주식 정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의 금융 전문가 사용자 중심으로- Study of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User Experience -Focused on Finance Expert Users of Kakao Stock and JeungGwon Tong-원문보기
이 연구는 편하게 주식 정보를 알 수 있는 주식 정보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금융 전문가들의 사용자 경험은 어떤지 또한, 필요한 제안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금융 기관에서 3년 이상 재직한 금융 전문가 중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이라는 국내 최다 사용 증권 애플리케이션을 최소 6개월 이상 사용한 전문가 8명을 선별해 Stephen P. Anderson이 제안한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6단계 피라미드 구조의 요소들로 구성한 설문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카카오증권의 사용자 경험을 다소 높게 평가하였지만, 주식 정보를 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인 만큼 유쾌성과 의미성에서 두 애플리케이션 모두 낮은 점수로 평가되었고, 앞으로 더욱 뛰어난 기능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제안했다. 사용자들의 관심 주식을 파악한 콘텐츠 제공과 더욱 편리한 User Interface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온 오프라인 주식 정보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에 참고가 되길 기대한다.
이 연구는 편하게 주식 정보를 알 수 있는 주식 정보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금융 전문가들의 사용자 경험은 어떤지 또한, 필요한 제안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금융 기관에서 3년 이상 재직한 금융 전문가 중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이라는 국내 최다 사용 증권 애플리케이션을 최소 6개월 이상 사용한 전문가 8명을 선별해 Stephen P. Anderson이 제안한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6단계 피라미드 구조의 요소들로 구성한 설문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카카오증권의 사용자 경험을 다소 높게 평가하였지만, 주식 정보를 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인 만큼 유쾌성과 의미성에서 두 애플리케이션 모두 낮은 점수로 평가되었고, 앞으로 더욱 뛰어난 기능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제안했다. 사용자들의 관심 주식을 파악한 콘텐츠 제공과 더욱 편리한 User Interface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온 오프라인 주식 정보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에 참고가 되길 기대한다.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allow users to look up and find current stock information whenever and wherever. This study researched what kind of user experience the finance experts get when using these applications and what they suggest.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n in-depth interview of ...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allow users to look up and find current stock information whenever and wherever. This study researched what kind of user experience the finance experts get when using these applications and what they suggest.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n in-depth interview of 8 finance experts, who worked minimum of three years, and used both Kakao Stock and JeungGwon Tong, the most used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for a minimum duration of six months. The results show the user experience of Kakao Stock rated a bit higher than JeungGwon Tong. Since the objective of such applications are to show stock informations, the experts all rated the pleasurable and meaningful aspects rather low. They suggested, the developers should provide a more advanced and accurate information. They also suggested user interest recognized content be presented along with more convenient user interface to elevate usability. Hopefully, this study becomes a base to further study of user experience of various on and offline stock information services and they become a reference to develop a service with great user experience.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allow users to look up and find current stock information whenever and wherever. This study researched what kind of user experience the finance experts get when using these applications and what they suggest.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n in-depth interview of 8 finance experts, who worked minimum of three years, and used both Kakao Stock and JeungGwon Tong, the most used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for a minimum duration of six months. The results show the user experience of Kakao Stock rated a bit higher than JeungGwon Tong. Since the objective of such applications are to show stock informations, the experts all rated the pleasurable and meaningful aspects rather low. They suggested, the developers should provide a more advanced and accurate information. They also suggested user interest recognized content be presented along with more convenient user interface to elevate usability. Hopefully, this study becomes a base to further study of user experience of various on and offline stock information services and they become a reference to develop a service with great user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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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런 정보를 얻고 원하는 시기에 정확한 매매를 위해서는 컴퓨터로 온라인상 정보 탐색과 주식 매매가 방법 이였지만,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이젠 이 모든 것들이 사용자의 손 안에서 빠르게 이루어진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접하는 정보를 만들고 평가하는 금융 전문가들은 주식 정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어떤 사용자 경험을 얻고 있으며 어떤 개선점을 바라고 있을까? 그들은 어떻게 사용성 향상을 제안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 금융업에 최소 3년 이상 종사한 금융 전문가들이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증권 정보 애플리케이션 중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의 사용할 때 어떤 사용자 경험을 갖고 있는지 연구하였다. 평가는 Stephen P.
이 연구는 일반 주식 투자자가 아닌 금융권의 전문가들이 주식 정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시 어떤 사용자 경험을 갖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그러므로 이하의 기준으로 전문가를 선출 하였다.
이 경로 중 보급률이 높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매력적인 방법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정작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런 주식 정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첫째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외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주식 정보 경로를 비교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화면과 UI 디자인의 비중을 크게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 요소들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더욱 심도 있는 주식 정보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제안 방법
각 단계는 4∼5개의 질문으로 평가하도록 만들었으며 각 질문에 5점 척도로 개인의 의견을 표기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응답의 설명이 필요하거나 더욱 자세한 의견을 구하기 위해 구두로 추가 의견을 받아 상세히 기록하였다. 각 단계의 질문마다 받은 점수의 평균을 내어 그 단계의 평가 점수로 하였고, 단계별 모든 응답자의 평균으로 전체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평가 점수를 산출하였다.
둘째로 그들은 애플리케이션이 개인 정보와 관심 정보편집 기능의 접근성을 높이고 또 화면 구성의 편집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성 향상을 제안하였다. 또한, 각 개인의 관심 종목을 파악한 콘텐츠 제공하여 여럿과 공유된 공통 콘텐츠가 아닌 개인맞춤서비스 즉 커스터마이즈(customize) 서비스도 제안하였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줄 것이며 사용성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이 다소 낮게 평가한 의미성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뷰에 응한 전문가들은 개발사들이 현재의 기능을 더욱 향상시켜 더욱 빠르고 정확한 애플리케이션이 되는 것을 우선으로 제안하였다. 응답자 01이 격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오류는 사용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전문가들의 사용자 경험을 알아내기 위해 8명 모두 심층 인터뷰 방식으로 2016년 4월 30일부터 2016년 5월 7일 사이에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 하기에 이 연구에 적절한 방법이다[14].
이 논문에서는 국내 금융업에 최소 3년 이상 종사한 금융 전문가들이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증권 정보 애플리케이션 중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의 사용할 때 어떤 사용자 경험을 갖고 있는지 연구하였다. 평가는 Stephen P.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제작한 설문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연구 결론은 아래와 같다.
대상 데이터
네 번째 응답자는 경력 10년의 남성으로 30대 후반이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기간은 3년이 넘는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 응답자는 주식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두 번째 응답자는 금융업에 5년 이상 종사한 30대 후반의 남자로 이 연구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기간은 3년 정도다. 이 응답자는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으며 전문 분야인 주식의 정보를 보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단순 주식 정보를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부터 모의투자와 종가 예측 등 다양한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와 SNS(Social Network Service) 기능을 겸비한 애플리케이션까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 연구에는 주식 정보 전달이 우선적인 목표이며 백만이 넘는 많은 설치 수와 사용량을 보유한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을 연구대상 애플리케이션으로 선정하였다[12,13].
마지막으로, 이들의 나이는 30대로 주식에 관심이 가장 높은 일반인 나이 대과 비슷하도록 하였다. 이 조건들을 만족하는 금융 전문가 8명을 선정하여 연구에 참여시켰다.
첫 번째 연구 대상자인 응답자 01은 30대 초반의 남성으로 금융업에 종사한 지 3년이 이상 되며 지정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기간은 6개월 이상 되었다. 두 애플리케이션 중 카카오증권의 사용 기간이 더 길었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으며 주식 정보를 얻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카카오증권의 경우 주식 매매, 모의투자 등 여러 기능이 추가된 버전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 형태인 카카오증권으로 선정하였다. 증권통 역시 각 증권회사의 거래가 가능한 버전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 형태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제안은 광고물 제거이다. 광고의 위치나 크기가 주식 정보를 확인할 때 방해가 되므로 사용성과 유쾌성 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주었다.
금융 전문가들은 즐겁고 의미 있는 사용자 경험보다는 정확한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경험과 소통을 위한 콘텐츠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높게 보지 않았다.
응답자 01이 격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오류는 사용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둘째로 그들은 애플리케이션이 개인 정보와 관심 정보편집 기능의 접근성을 높이고 또 화면 구성의 편집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성 향상을 제안하였다. 또한, 각 개인의 관심 종목을 파악한 콘텐츠 제공하여 여럿과 공유된 공통 콘텐츠가 아닌 개인맞춤서비스 즉 커스터마이즈(customize) 서비스도 제안하였다.
또한, 눈여겨 볼 점은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응답자가 기능성이 가장 높은 평가를 주었고 반면 의미성에선 제일 낮은 점수로 평가되어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피라미드 구조로 보면 상위 카테고리로 올라가면 갈수록 평가 점수가 다소 낮아지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전문가들이 주식투자 또는 주식 정보확인을 개인적인 자금 관리 방법 또는 관심 정보의 확인일 뿐 사용자의 대외적 이미지와 무관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기간이 같을 필요는 없다. 마지막으로, 이들의 나이는 30대로 주식에 관심이 가장 높은 일반인 나이 대과 비슷하도록 하였다. 이 조건들을 만족하는 금융 전문가 8명을 선정하여 연구에 참여시켰다.
심층인터뷰의 결과를 보면 두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평가는 모든 항목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거의 모든 평가에서 카카오증권이 다소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전문가들의 재직 기간이 길면 길수록 오히려 증권통의 점수를 다소 높게 평가하는 성향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에서는 이 요소들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더욱 심도 있는 주식 정보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의 동일한 증권회사 거래 기능이 있는 버전으로 사용성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 이 연구는 나날이 증가하는 주식 정보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더불어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의 동일한 증권회사 거래 기능이 있는 버전으로 사용성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 이 연구는 나날이 증가하는 주식 정보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또한, 각 개인의 관심 종목을 파악한 콘텐츠 제공하여 여럿과 공유된 공통 콘텐츠가 아닌 개인맞춤서비스 즉 커스터마이즈(customize) 서비스도 제안하였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줄 것이며 사용성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이 다소 낮게 평가한 의미성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는 화면과 UI 디자인의 비중을 크게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 요소들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더욱 심도 있는 주식 정보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카카오증권과 증권통의 동일한 증권회사 거래 기능이 있는 버전으로 사용성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민국의 주식 거래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가?
대한민국의 주식 거래 시장의 규모는 약 1400조 원으로 세계 15위를 기록하고 있다[1]. 이 중 272조 원은 개인투자 시가총액이며 개인 투자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다양한 경로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이유는?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모두 값비싼 전문가의 투자 자문을 얻을 수 없기에 다양한 경로로 정확한 정보를 얻길 원한다. 이 경로 중 보급률이 높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매력적인 방법일 수 밖에 없다.
사용자 경험이란 단어는 언제 누구에 의해서 알려졌는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6]. 이 단어는 1990년대 중반에 도널드 노만(Donald Norman)에 의해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다[7]. 그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 개발의 필요성에 관해 언급했다.
Korea Gallup Daily Opinion, "Research of Smartphones and Watches Use Rate Development Since January 2012", p.4, 2015.
Ministry of Scinece, ICT and Future Planning, "Internet Dependency Research", p.1, 2014
DOI: https://ko.wikipedia.org/wiki/
Geon Dong Kim,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esign based on the Types of usage of Smart Pad",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and Art. Vol.12, No.3, pp. 49-59, 2011
S. J. Park, "User Experience(UX)'s Paradigm Change and Developing Direction Due to IT Developmen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p.2, 2012
Jae-Ung Cho,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the Flow Analytical Study inside the Faucet for Bathro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37-42, 2015.
Carolyn Boyce, Palena Neale,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A Guide for Designing and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for Evaluation Input", p.2, 2006
Stephen P. Anderson, Homepage, http://www.poetpainter.com/, June 1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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