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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화연기에 관한 연구의 경향
The Tendency of Film Acting Stud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2, 2016년, pp.32 - 35  

김종국 (백석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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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기는 대중문화의 주류라는 이유로 영화연구에서 소외되어 왔고, 가치평가에 경도된 대중담론은 이념적이거나 형식비평을 위해 영화의 질적 판단을 유보하는 학술비평과 거리를 둔다. 이 연구는 국내 영화 연기론의 활성화를 위한 문헌조사의 성격으로 서구에서 진행된 영화연기 연구에 관한 경향을 살펴본다. 영화사 초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화연기의 담론에 관한 대표적인 문헌을 선정해 영화연기에 관한 학술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고찰한다.
  • 이 연구는 국내 영화 연기론의 활성화를 위한 문헌조사의 성격으로 서구에서 진행된 영화연기 연구에 관한 경향을 살펴본다. 영화사 초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화연기의 담론에 관한 대표적인 문헌을 선정해 영화연기에 관한 학술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고찰한다.
  • 영화연구의 신역사주의는 영화역사를 항상 최초의 그 무엇으로 정의해버리는 영화사의 발전 모델에 도전한다. 그것은 어떤 대안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초기 영화의 미학, 제작방식, 상영, 수용을 연구한다. 연기 분야에서 신역사주의는 전통적인 연극연기의 지배에 있던 무성영화에 관한 당연한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 그것은 어떤 대안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초기 영화의 미학, 제작방식, 상영, 수용을 연구한다. 연기 분야에서 신역사주의는 전통적인 연극연기의 지배에 있던 무성영화에 관한 당연한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무성 영화 시기의 연기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신역사주의는 서로 다른 역사적 시기와 민족적 양식에 세밀한 모델을 제공하고자 한다[15].

가설 설정

  • 실제에서 재료를 찾는 영화에 적합한 배우가 바로 전형(type)이며, 등장인물의 외형에 적합하고, 명확한 외모의 배우가 영화의 전형이 되는 것이다[10]. 전형화는 비전문배우와 실제의 인물을 선호하며, 그것의 물리적 형태와 다른 몽타주 요소들과의 병치를 통해 맥락에 따라 의미가 생성되는 것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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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의 영화론의 특징은? 초기의 영화론은 영화연기의 본질을 설명하거나 배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시에, 무대연기와 구분하고자 한다. 이후의 영화론은 배우의 역할을 아예 무시한다.
쿨레 쇼프 효과란? 자연스럽고, 스타니슬라프스키식의 무대기술을 반대하는 소비에트 감독들은 쿨레쇼프 효과와 전형화(typage)에서 영화연기의 의미를 찾는다. 쿨레 쇼프 효과란 설정숏 없는 두 개의 분리된 숏에서 공간 관계를 유추할 수 있다는 원리를 제공한다. 연속된 숏을 본 관객은 시공간과 서사의 전후 관계를 충분히 가정하거나 구성한다는 것이다.
보이칙은 영화연구에서 영화연기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지거나 무시되어 온 이유는 무엇이라 하였는가? 영화연구에서 영화연기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지거나 무시되어 왔다. 그 이유로 보이칙은 첫째, 대중영화에서 연기의 과도한 위상에 대한 반작용, 둘째, 의미를 창출하는 것으로서 연기의 역할을 축소시키는 몽타주에 대한 강조, 셋째, 감독의 역할을 중시하는 작가주의 경향, 넷째, 영화연기와 그것의 세부요소들을 체계화하거나 그에 관한 학술적인 글쓰기의 어려움을 들고 있다[1]. 오랫 동안 영화연구의 문제로 다뤄진 연기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은 거의 모든 학술적 글쓰기에서 간과되거나 잘못 해석되어왔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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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amela Robertson Wojcik(2004). "General Introduction".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ed. Pamela Robertson Wojcik. Routledge. p.1. 

  2. Aaron Taylor(2012). "Introduction: Acting, Casually and Theoretically Speaking". Theorizing Film Acting. ed. Aaron Taylor. Routledge. p.3. 

  3. Alan Lovell; Peter Kramer(1999). "Introduction," Screen Acting. ed. Alan Lovell and Peter Kramer. Routledge. p.8. 

  4. Pamela Robertson Wojcik(2004). "General Introduction".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ed. Pamela Robertson Wojcik. Routledge. pp.1-2. 

  5. Cynthia Baron; Sharon Carnicke(2008). Reframing Screen Performanc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2. 

  6. Walter Benjamin(1935).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 Schocken. 1968. pp.228-230. 

  7. Pamela Robertson Wojcik(2004). "General Introduction".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ed. Pamela Robertson Wojcik. Routledge. pp.3-4. 

  8. Lev Kuleshov(1929). "The Art of the Cinema". Kuleshov on Film, ed. and trans. Ronald Levaco.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p.200. 

  9. Lev Kuleshov(1929). "The Art of the Cinema". Kuleshov on Film, ed. and trans. Ronald Levaco.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pp.56-63. 

  10. Lev Kuleshov(1929). "The Art of the Cinema". Kuleshov on Film, ed. and trans. Ronald Levaco.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pp.63-64. 

  11. Pamela Robertson Wojcik(2004)."General Introduction".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ed. Pamela Robertson Wojcik. Routledge. pp.5-6. 

  12. Cynthia Baron; Sharon Carnicke(2008). Reframing Screen Performanc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4. 

  13. Pamela Robertson Wojcik(2004)."General Introduction". Movie Acting: The Film Reader. ed. Pamela Robertson Wojcik. Routledge. pp.7-8. 

  14. Cynthia Baron; Sharon Carnicke(2008). Reframing Screen Performanc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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