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더 중요해질 침상 옆 교육
Bedside Education Will Be More Important than Now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8 no.2, 2016년, pp.58 - 64  

예병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rth of the scientific revolution, brought forth by Vesalius and Copernicus in 1543, marked the beginning of a new age. However, the changes such as treatment effectiveness, survival rate, prevalence of specific diseases, etc. had not yet become clear during the 16th century. In the early 17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료계에서는 왓슨의 활용이 익히 알려져 있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직 의사를 대신하는 컴퓨터 왓슨이 덜 익숙한 상태에서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 소식은 의료계에서 인공지능이 미래의 의료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계속해서 주의를 집중시키고 있다. 구글에서 바둑 대결을 기획한 것이 조만간 의학지식을 지닌 인공지능 알파닥터가 등장할 수 있음을 예고하는 가운데 본고에서는 이러한 인공지능의 등장이 미래에 지금과는 전혀 양상이 달라질 의료사회에서 활동할 의사들에게 어떤 소양을 갖추어야 함을 요구하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실제로 온라인상에서 이학적 검사에 대한 자료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아주 유용한 것은 이 홈페이지에 링크시켜 놓았다. 우리가 개발하지 않은 외부 자료에 대해 감사하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아주 유용한 온라인 자료를 발견하면 우리에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ckerknecht, E. H. (1979). Geschichte der Medizin (J. Hur, Trans.). Seoul: Minyoungsa. 

  2. Carlos, W. G., Kritek, P. A., Clay, A. S., Luks, A. M., & Thomson, C. C. (2016). Teaching at the bedside: Maximal impact in minimal time. Ann Am Thorac Soc, 13(4), 545-548. 

  3. Chapman, R., Wynter, L., Burgess, A., & Mellis, C. (2014). Can we improve the delivery of bedside teaching? Clin Teach, 11(6), 467-471. 

  4. Dewji, R., Dewji, A., & Gnanappiragasam, D. (2014). Back to basics: Tackling the challenges to bedside teaching. Adv Med Educ Pract, 6, 17-18. 

  5. Digby, A. (1997). The patient's view. In I. Loudon (Eds.), Western medicine: An illustrated history (pp. 297).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6. Domagk, G. (2016, May 31). Nobel foundation homepage. Retrieved from http://www.nobelprize.org/nobel_prizes/medicine/laureates/1939/index.html 

  7. Flexner, A. (2015).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A report to the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New York, NY: Sagwan Press. 

  8. Golub, E. S. (1994). The limits of medicine: How science shapes our hope for the cure (B. I. Yeh, Trans.). Seoul: Momgwamaeum. 

  9. Jouanna, J. (1992). Hippocrates: Medicine and culture (M. B. DeBevoise, Trans.). Baltimore, MD: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0. Jung. S. S., & Kim, S. Y. (2011). Experience of bedside teaching during clerkship in pulmonary medicine for improving clinical performance. Korean J Med Educ, 23(1), 41-47. 

  11. K Ahmed, M. B. (2002). What is happening to bedside clinical teaching? Med Educ, 36(12), 1185-1188. 

  12. Khan, I. A. (2014). Bedside teaching-making it an effective instructional tool. J Ayub Med Coll Abbottabad. 26(3), 286-289. 

  13. Kim, Y. J. & Lim, C. I. (2014).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bedside teaching instructional models. Korean Med Educ Rev, 16(1), 25-31. 

  14. Koehler, U., Hildebrandt, O., Koehler, J., & Nell, C. (2014). The pioneer of bedside teaching: Herman Boerhaave (1668-1738). Dtsch Med Wochenschr, 139(51-52), 2655-2659. 

  15. Kuhn, T. (2012).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50th anniversary edition (4th ed.).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6. Lichstein, P. R. (2015). Returning to the bedside: Notes from a clinical educator. N C Med J, 76(3), 174-179. 

  17. Lloyd, G. E. R. (1974). Early Greek science: Thales to Aristotle (ancient culture and society) (new ed.). New York, NY: W. W. Norton & Company. 

  18. Longrigg, J. (1997). Medicine in the classical world. In I. Loudon (Eds.), Western medicine: An illustrated history (pp. 27-34).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 Moore, J. (2008). What Sir Luke Fildes’ 1887 painting The Doctor can teach us about the practice of medicine today. Br J Gen Pract, 58(548), 210-213. 

  20. Peters, M., & Ten Cate, O. (2014). Bedside teaching in medical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Perspect Med Educ, 3(2), 76-88. 

  21. Ramirez, J., Singh, J., & Williams, A. A. (2016). Patient satisfaction with bedside teaching rounds compared with nonbedside rounds. South Med J, 109(2), 112-115. 

  22. Siegrist, H. R. (1970). The great doctor, a biographical history of medicine (J. E. Kim, Trans.). Seoul: Hyunin. 

  23. Stolberg, M. (2014). Bedside teaching and the acquisition of practical skills in mid-sixteenth-century Padua. J Hist Med Allied Sci, 69(4), 633-661. 

  24. Stanford Medicine. (2016, May 31). Stanford Medicine 25: Promoting the culture of bedside medicine. Retrieved from http://stanfordmedicine25.stanford.edu 

  25. Stone, M. J. (1995). The wisdom of Sir William Osler. Am J Cardiol, 75(4), 269-276. 

  26. Thibault, G. E. (1997). Bedside rounds revisited. N Engl J Med, 336(16), 1174-1175. 

  27. Verghese, A. (2016, May 31). Abraham Verghese: Doctor's touch: TED Global 2011. Retrieved from https://www.ted.com/talks/abraham_verghese_a_doctor_s_touch?languageko 

  28. Waksman, S. A. (2016, May 31). Nobel foundation homepage. Retrieved from http://www.nobelprize.org/nobel_prizes/medicine/laureates/1952/index.html 

  29. Williams, K. N., Ramani, S., Frase, B., & Orlander, J. D. (2008). Improving bedside teaching: Findings from a focus group study of learners. Acad Med, 83(3), 257-264. 

  30. Wilson, D. (1976). In search of penicillin. New York, NY: Knopf. 

  31. Wilson, S. (1997). Tate Gallery: An illustrated companion. London: Tate Gallery Publishing. 

  32. Wright, T. (2012). William Harvey: A life in circula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3. Yang, E., Suh, D. J., Lee, Y., Lee, S., Kim, S., Lee, E., ... Ahn, D. (2007). Status of clerkship education and its evaluation in Korean medical schools. Korean J Med Educ, 19(2), 111-121. 

  34. Yeh, B. I. (2015). Medical humanities for healing. Seoul: Hankukmunhak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