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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286 - 299
김선영 (경희대학교 공연예술학과) , 이의신 (서울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The Korean performing arts has been facing stagnation due to oversupply, lack of effective distribution system, and insufficient business models. In order to overcome these difficultie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accuracy of marketing by using more objective market data, and to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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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공연예술이 침체기를 맞는 이유는? | 국내 공연예술은 공급과잉과 유통영역의 부재, 뚜렷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 등으로 인한 침체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객관적으로 제공되는 시장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관객개발과 충성도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 |
빅데이터의 특징은? | 데이터 규모의 방대성, 데이터 처리 및 분석속도, 데이터 종류의 다양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빅데이터에 의한 분석과 인사이트(insight) 도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이미 공공·행정, 의료·건강, 유통·소매,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고객관리가 아닌 다양한 미디어 속의 빅데이터를 분석·활용하여 서비스나 솔루션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
빅데이터가 공연예술의 유통 및 마케팅에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은? |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를 포괄하는 빅데이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관객 분석을 통해 공연예술의 유통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관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공연 평가, 선호도, 연관 소비 행태처럼 복합적인 상관관계에 대한 조사 분석을 광범위하게 시도할 수 있다. 또한 공연 매출에서 발생한 정형(카드이용)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정형(SNS) 데이터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에 따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정책입안자들에게도 공연예술정책을 결정하는 근거 자료로서 그 효용이 클 것이며, 공연예술 비지니스 관계자들에게도 객관적 시장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여 그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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