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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수직선 이해와 사용의 어려움
Difficulty of understanding and using the number line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1, 2017년, pp.85 - 101  

김양권 (솔개초등학교) ,  홍진곤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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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수 개념과 관련하여 수직선을 어떻게 이해하고 사용하는지, 또 그 학습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직선 은유가 수 개념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보았고, 프로이덴탈의 수 개념지도론에서 수직선의 역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실제 초등학생들의 수직선에 대한 이해와 사용의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검사는 수직선에 주어진 위치에서 적절한 수를 대응시키는 문항과 학년별로 수직선이 활용되는 관련 단원 내용을 묻는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같은 내용과 구조의 문항이지만 수직선으로 표현된 것은 해결하지 못하면서 수 트랙이나 다른 그림으로 표현된 것은 해결하는 학생들이 다수 관찰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수 트랙, 그림, 빈 수직선, 이중 수직선등)를 활용하여 수직선 이해의 어려움을 보완하고 관련 수 개념 학습을 돕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 and use the number line relating number concept and what is the main problem in the learning process. For the efficient achievement of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how the number line metaphor is related to the n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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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등학생들의 수직선 이해에 대한 검사는 학년별로 수직선이 사용되는 내용을 묻는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같은 구조와 내용의 문항이지만 수 트랙이나 그림으로 표현된 것은 해결하면서 수직선으로 표현된 것은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다수 관찰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수직선에 대해 낮은 이해를 하는 학생들의 수 개념과 수와 연산의 학습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 체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연구도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수직선에 대한 이해를 분석하고 수직선 사용의 어려움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 개념 학습에서 수직선을 배우는 초등학생이 수직선에 대한 이해와 사용을 어떻게 어려워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의 한 중소도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 학생 17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수 개념과 관련하여 수직선을 어떻게 이해하고 사용하는지, 또 그 학습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직선 은유가 수 개념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보았고, 프로이덴탈의 수 개념 지도론에서 수직선의 역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프로이덴탈의 교수학적, 현상학의 측면에서 수 개념을 다섯 가지 형태로 정리하였다(Gravemeijer, 1994). 이 연구에서는 수 개념 중에서 수직선과 관련이 깊은 개수와 셈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5 : 수직선에서 세어 보니 285가 들어가는 것 같았어요.
  • 38 : 두 문제가 서로 다른 문제인 것 같아서 다르게 생각했어요. 수직선에 나타내는 것은 자로 재어본 것을 생각해서 1칸, 2칸, 3칸으로 나타내었고, 막대 그림에서는 분수를 생각해서 나타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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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수직선을 수 체계의 은유라 할 수 있는가? 단위 선분 U는 무한히 많은 방법으로 나누어지고 수직선을 형성한다. 수 체계의 은유로 수직선을 언급할 수 있는 것은 수직선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수, 즉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를 수직선 위에 표현할 수 있다.
수직선은 무엇인가? 수직선은 수 체계에 대한 좋은 은유이며 수 개념 학습에 유용한 도구이다. Herbst(1997)는 좀 더 정교한 수준에서 수직선은 수 체계의 은유라는 사실에 동의하고 수직선을 0으로부터 특정한 단위 선분 U의 연속적인 배열로 정의하였다. 단위 선분 U는 무한히 많은 방법으로 나누어지고 수직선을 형성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수직선의 도입 시기, 도입 내용, 활용 방법에서 문제점은 무엇인가? 홍진곤·김양권(2015)은 수직선의 도입 시기, 도입 내용, 활용 방법의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첫째, 자연수, 유리 수와 관련된 여러 개념이 도입되는 시기와 수직선이 활용되는 시기 사이의 불일치를 [표 Ⅰ-1]과 같이 제시하였다. 둘째,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나눗셈, 분수의 이해, 몫의 의미와 관련한 분수 학습, 분수의 의미와 관련된 내용,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학습에서도 도입 내용의 문제 점이 있었다. 셋째, 수직선의 활용 면에서, 수직선과 함께 다양한 반구체물(사각형, 막대, 띠, 자, 원 등)을 함께 활용하고 있으나, 다양한 형태의 수직선(이중 수직선이나 빈 수직선 등)을 활용하지 않고 단일 수직선만을 활용하고 있었다. 자연수나 유리수와 같은 수 개념의 학습에서 수직선의 도입이나 활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나 지도 방법, 효과적인 활용 방법 등이 제시되지 않아서 단원이나 영역, 난이도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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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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