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의 재무적 효율성과 공공성 향상을 위한 관련 요인 분석 Financial Integrity Strateg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Focused on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원문보기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inancial integrity strateg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and particularly focus on seeking ways to enhance its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The data which was collected from 33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as 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inancial integrity strateg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and particularly focus on seeking ways to enhance its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The data which was collected from 33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as analyzed by Data Envelopment Analysis to measure its financial efficiency. Then, Matrix Analysis was used to examine the association of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ith related factors. In the aspects of facilities and lo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hich have larger number of available hospital beds or located in bigger cities were examined to have higher degree of publicness. In the aspect of human resources, greater number of doctors made both financial efficiency and the degree of publicness decreased, whereas higher participation rate of educational program for doctors affects increasing its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Lastly, in the aspect of costs, higher labor, material, and administrative cost diminished financial efficiency, but enhanced the degree of publicnes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concluded that enhancing the publicness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should be pursued by increasing the accessibility with better facilities and location, and also concurrently organizing rational expenditure structure with appropriate cost investment to the resources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Also, it is necessary to enhance both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simultaneously by improving the quality of health care services through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medical staff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inancial integrity strateg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and particularly focus on seeking ways to enhance its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The data which was collected from 33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as analyzed by Data Envelopment Analysis to measure its financial efficiency. Then, Matrix Analysis was used to examine the association of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ith related factors. In the aspects of facilities and lo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which have larger number of available hospital beds or located in bigger cities were examined to have higher degree of publicness. In the aspect of human resources, greater number of doctors made both financial efficiency and the degree of publicness decreased, whereas higher participation rate of educational program for doctors affects increasing its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Lastly, in the aspect of costs, higher labor, material, and administrative cost diminished financial efficiency, but enhanced the degree of publicnes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concluded that enhancing the publicness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should be pursued by increasing the accessibility with better facilities and location, and also concurrently organizing rational expenditure structure with appropriate cost investment to the resources of local public medical centers. Also, it is necessary to enhance both financial efficiency and publicness simultaneously by improving the quality of health care services through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medical staf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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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통합적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후 효율성과 공공성에 따라 분류된 네 집단 간 관련 요인들의 차이를 검증하여 지방의료원의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33개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상대적 재무 효율성을 측정하고, 공공성 부문을 점수화하여 분석에 함께 고려하였다. 그리고 통합적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후 효율성과 공공성에 따라 분류된 네 집단 간 관련 요인들의 차이를 검증하여 지방의료원의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재정적 건전성과 공공성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지방의료원의 재정관리와 공공성 향상을 위한 합리적인 경영방안을 모색한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련성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이 모두 향상될 수 있는 최적의 공존상태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투입변수로써 각 지방의료원의 시설/환경, 인적자원, 비용을 사용하였고, 산출변수로는 수익성을 대표하는 조정환자수와 총수익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시설/환경은 가동병상수, MRI 장비보유율, 초음파장비보유율로 구성되었고, 인적자원은 100병상당 의사 수, 100병상당 간호인력(간호사+간호조무사)수로 구성되었으며, 비용은 인건비, 재료비 및 관리비로 구성되었다. 즉 투입변수 7개 항목과 산출변수 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효율성 분석을 위한 조건을 만족하였다.
먼저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여 33개 지방의료원의 상대적 재무적 효율성 점수를 산출하였다. 그 다음으로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효율성과 공공성에 따라 지방의료원을 네 개 집단으로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관련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매트릭스 분석 결과 분류된 네 개의 집단에 따라 주요변수인 시설/환경, 인적자원, 경영관리 요인들이 각각 효율성과 공공성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시설/환경 측면에서는 가동병상수가 많을수록 공공성이 높았고, 대도시에 위치한 의료원에서 공공성이 더 높았다.
둘째, 지방의료원의 공공성 현황을 파악한다.
즉, 공공의료기관도 공공성 추구와 함께 효율성도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33개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상대적 재무 효율성을 측정하고, 공공성 부문을 점수화하여 분석에 함께 고려하였다. 그리고 통합적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ʻ2014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ʼ 및 ʻ2014 공공보건의료 통계집ʼ을 이용하였고, 의료기관의 인력 및 시설현황에 대한 조사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ʻ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ʼ및 ʻ지역거점 공공병원 알리미 웹사이트ʼ에 공시된 각 지방의료원들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였으며, 의료기관들의 수익, 비용 및 경영관리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들은 지방의료원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경영목표와 실적, 인력현황, 인건비, 단체협약 등 운영정보를 공시한 자료이다.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먼저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여 33개 지방의료원의 상대적 재무적 효율성 점수를 산출하였다. 그 다음으로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효율성과 공공성에 따라 지방의료원을 네 개 집단으로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관련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3을 이용하여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실시하였다. 셋째,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여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과 관련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구체적인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셋째, 효율성과 공공성의 정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관련요인을 파악한다.
이 연구에서 공공성은 의료급여입원환자비율, 의료급여외래환자비율, 공공프로그램등록률, 공공프로그램등록환자 중 취약계층 비율의 4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공공프로그램은 당뇨나 고혈압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상담과 일대일 맞춤형 교육상담을 위해 환자별 수준 평가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매트릭스 분석은 두 요소를 동시에 측정하여 집단화한 후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효과적인 분석방법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매트릭스 분석에서는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에 의해 4가지 집단으로 세분화하였다. 매트릭스를 그리기 위해서는 중심점을 구축하는 것과 최댓값 및 최솟값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집단 간 분석을 하기 전에 사사분면 각 집단의 대상 수가 최소 7개에서 최대 9개이므로 먼저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정규성을 검정하기 위해 Kolmogorov-smirnov을 통해 정규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투입변수로써 각 지방의료원의 시설/환경, 인적자원, 비용을 사용하였고, 산출변수로는 수익성을 대표하는 조정환자수와 총수익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시설/환경은 가동병상수, MRI 장비보유율, 초음파장비보유율로 구성되었고, 인적자원은 100병상당 의사 수, 100병상당 간호인력(간호사+간호조무사)수로 구성되었으며, 비용은 인건비, 재료비 및 관리비로 구성되었다.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전에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비모수 검정인 Spearma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지방의료원의 재정 현황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29(DMU=27)의 값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6번 의료원은 효율성 점수가 너무 낮은 이상치로 분석에서 제외한 후, 총 32개 의료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2014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총 39개의 지역거점 공공병원 중, 33개의 지방의료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료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ʻ2014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ʼ 및 ʻ2014 공공보건의료 통계집ʼ을 이용하였고, 의료기관의 인력 및 시설현황에 대한 조사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ʻ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ʼ및 ʻ지역거점 공공병원 알리미 웹사이트ʼ에 공시된 각 지방의료원들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였으며, 의료기관들의 수익, 비용 및 경영관리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2014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총 39개의 지역거점 공공병원 중, 33개의 지방의료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료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ʻ2014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ʼ 및 ʻ2014 공공보건의료 통계집ʼ을 이용하였고, 의료기관의 인력 및 시설현황에 대한 조사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ʻ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ʼ및 ʻ지역거점 공공병원 알리미 웹사이트ʼ에 공시된 각 지방의료원들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였으며, 의료기관들의 수익, 비용 및 경영관리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들은 지방의료원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경영목표와 실적, 인력현황, 인건비, 단체협약 등 운영정보를 공시한 자료이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각 집단별로 Mann-Whitney test를 실시하여 사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가동병상 수는 4사분면보다 1사분면과 2사분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주요변수인 가동병상수, 의료장비(MRI, 초음파 보유율), 소재지, 의료인력수(100병상당 의사수와 간호인력수), 직원 평균근속년수, 교육률(의사직과 간호직), 병상이용률, 의료수익대 인건비율, 타인자본의존도, 인건비, 판매비와 관리비가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KruskalWallis test 결과를 바탕으로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온 변수들을 대상으로 4개의 집단 중에서 어떤 집단들이 차이가 있는지, 집단 간의 크기는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기 위해 Mann-Whitney test를 통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지방의료원의 시설, 인력, 비용 등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둘째, 지방의료원의 재무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EMS(Efficiency Measurement System) Version 1.3을 이용하여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실시하였다. 셋째,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여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과 관련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이런 경우에는 모집단의 특성을 따지지 않는 비모수적인 방법이 사용된다[28].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독립된 세 군 이상의 크기를 비교하는 비모수적인 방법인 Kruskal-Wallis test를 실시하였다.
지방의료원의 재무적 효율성과 공공성 간의 관련성을 매트릭스 분석한 결과, 사사분면을 기준으로 4개의 집단이 분류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주요변수인 가동병상수, 의료장비(MRI, 초음파 보유율), 소재지, 의료인력수(100병상당 의사수와 간호인력수), 직원 평균근속년수, 교육률(의사직과 간호직), 병상이용률, 의료수익대 인건비율, 타인자본의존도, 인건비, 판매비와 관리비가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KruskalWallis test 결과를 바탕으로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온 변수들을 대상으로 4개의 집단 중에서 어떤 집단들이 차이가 있는지, 집단 간의 크기는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기 위해 Mann-Whitney test를 통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전에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비모수 검정인 Spearma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효율성과 공공성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0.
이 연구의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지방의료원의 시설, 인력, 비용 등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둘째, 지방의료원의 재무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EMS(Efficiency Measurement System) Version 1.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집단 간 분석을 하기 전에 사사분면 각 집단의 대상 수가 최소 7개에서 최대 9개이므로 먼저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정규성을 검정하기 위해 Kolmogorov-smirnov을 통해 정규성을 확인하였다. 모든 집단에서 정규성을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평균을 통해 네 집단의 크기의 차이를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33개 지방의료원에 대하여 비효율적 지방의료원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의료원의 효율성 순위를 구분하기 위해 초효율성 모형을 적용하였다.
DEA 모형에는 다양한 효율성 산출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병원의 경영자는 산출보다는 비용 등의 투입요소에 대한 관리에 더욱 관심이 컸기 때문에 병원을 대상으로 하는DEA 연구에서는 투입지향 모형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23].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33개의 지방의료원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투입지향 CCR 모형을 이용하였다.
중심점을 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1977년에 Martilla와 James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선행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인 평균값을 이용하여 기준점을 사용하였다[27].
성능/효과
Kruskal-Wallis test를 통해 집단간 시설/환경 관련 변수들의 비교해보면, 가동병상수(p=0.095), MRI 보유수(p=0.134), 초음파 보유수(p=0.126), 소재지(p=0.017)로 유의수준 0.1 수준에서 가동병상수와 소재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표 4>.
17이다. 각 기준값에 따라 4개의 집단으로 나누어보면 효율성과 공공성이 높은 1사분면에 8개의 의료원(25.0%), 효율성은 낮으나 공공성이 높은 2사분면에 8개의 의료원(25.0%), 효율성과 공공성이 모두 낮은 3사분면에 9개의 의료원(28.1%), 그리고 효율성은 높으나 공공성이 낮은 4사분면에 7개의 의료원(21.9%)이 분포하였다<표 3>.
0)이었다. 공공 프로그램 등록율은 평균 15.7%(SD=6.6), 공공프로그램 등록 환자 중 취약계층 비율은 평균 22.9%(SD=12.3)이었다.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각 집단별로 Mann-Whitney test를 실시하여 사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100병상당 의사수가 1사분면 보다 2사분면, 3사분면, 4사분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많았다. 의사교육률은 1사분면이 2사분면과 3사분면 보다 더 높았다.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각 집단별로 Mann-Whitney test를 실시하여 사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가동병상 수는 4사분면보다 1사분면과 2사분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았다. 소재지의 경우, 4사분면보다 2사분면에서 대도시에 분포한 지방의료원이 더 많았다.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각 집단별로 Mann-Whitney test를 실시하여 사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인건비는 2사분면이 1사분면이나 4사분면에서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재료비 및 관리비는 2사분면이 1사분면이나 4사분면에서 보다 높고, 3사분면이 4사분면 보다 높았다.
마지막으로 경영관리 측면에서는 인건비와 재료비 및 관리비가 높을수록 효율성은 떨어졌으나 공공성은 높았다. 관련 선행문헌에서도 인건비 절감을 통한 운영성과 향상이라는 근시안적인 경영보다는 적절한 인건비 투자와 자원의 활용을 통한 장기적인 접근의 운영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된 바 있다[31].
둘째, 매트릭스 분석 결과 분류된 네 개의 집단에 따라 주요변수인 시설/환경, 인적자원, 경영관리 요인들이 각각 효율성과 공공성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시설/환경 측면에서는 가동병상수가 많을수록 공공성이 높았고, 대도시에 위치한 의료원에서 공공성이 더 높았다. MRI와 초음파 보유 수는 의료원 별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련성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이 모두 향상될 수 있는 최적의 공존상태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방의료원의 공공성과 효율성은 함께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상호보완적 특성을 보인다는 Chung et al.
DEA 분석결과는 <표 2>와 같다. 분석결과, 효율성 점수가 가장 낮은 의료원은 34.55 (DMU=6)이었으며, 가장 높은 의료원은 107.29(DMU=27)의 값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6번 의료원은 효율성 점수가 너무 낮은 이상치로 분석에서 제외한 후, 총 32개 의료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비모수 검정인 Spearma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효율성과 공공성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0.103, p=573).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효율성과 공공성이 약한 양의 관계의 경향을 갖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인적자원 측면에서는 의사수가 많으면 효율성뿐만 아니라 공공성이 함께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의사교육률이 높을수록 공공성과 효율성이 모두 높은 양상을 보였다. 이는 지방의료원의 전체 인력수와 의료직원의 비율이 증가하면 효율성이 낮아진다는 Chang & Yang[11]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인적자원의 특성을 확인해 본 결과, 100병상당 의사수가 평균 11.0명(SD=4.6), 범위는 2.9명에서 30.0명이고, 100병상당 간호인력수는 평균 42.4명(SD=13.4), 범위는 20명에서 66.5명이며, 직원 평균 근속년수는 10.3년(SD=2.4), 범위는 5년에서 16년 사이였다. 의사직 교육률은 평균 23.
그 결과, 인건비는 2사분면이 1사분면이나 4사분면에서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재료비 및 관리비는 2사분면이 1사분면이나 4사분면에서 보다 높고, 3사분면이 4사분면 보다 높았다. 즉, 인건비와 재료비 및 관리비가 높을수록 효율성은 떨어졌으나 공공성은 높았다.
구체적으로 시설/환경은 가동병상수, MRI 장비보유율, 초음파장비보유율로 구성되었고, 인적자원은 100병상당 의사 수, 100병상당 간호인력(간호사+간호조무사)수로 구성되었으며, 비용은 인건비, 재료비 및 관리비로 구성되었다. 즉 투입변수 7개 항목과 산출변수 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효율성 분석을 위한 조건을 만족하였다.
소재지의 경우, 4사분면보다 2사분면에서 대도시에 분포한 지방의료원이 더 많았다. 즉, 가동 병상수가 많을수록 공공성이 높았고, 대도시에 위치한 의료원에서 공공성이 더 높았다.
의사교육률은 1사분면이 2사분면과 3사분면 보다 더 높았다. 즉, 의사수가 많다고 효율성과 공공성이 높아지지는 않았으며, 의사교육률이 높을수록 공공성과 효율성이 모두 높았다.
재료비 및 관리비는 2사분면이 1사분면이나 4사분면에서 보다 높고, 3사분면이 4사분면 보다 높았다. 즉, 인건비와 재료비 및 관리비가 높을수록 효율성은 떨어졌으나 공공성은 높았다.
총비용 대비 인건비 비율은 평균 약 52.7%이고, 최소 45.4%에서 최대 58.5%이고, 총비용 대비 재료비 및 관리비 비율은 평균 약 39.8% 이며, 최소 31.7%에서 최대 48.0% 이다. 연조정환자수는 평균 82,331명(SD=45,822), 범위는 41,080명에서 290,972명이고, 총수익은 평균 약 31,065백만원(SD=26,765백만), 최소 9,127백만원에서 최대 132,731백만원이다.
후속연구
그동안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했던 협의의 공공성 측면에서의 지방의료원이 아닌 우리의 이웃도, 지역사람들도 언제나 접근할 수 있는 광의의 공공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주민들과의 폭넓은 소통과 협력, 효과적인 공적 재원의 활용, 우수 의료인 확보를 위한 경력개발 방안 마련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주요 변수는“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ˮ에서 조사한 2차 자료를 이용함에 따라 자료이용 공개의 문제로 변수 선정에 제한이 있었다.
공공재원의 확보와 투자는 공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겠으나, 반면 재정적 운영측면에서 효율성을 낮추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성을 강화하여 공적인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서 합리적인 지출구조를 마련함으로써 공적 재원을 책임성 있게 운용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병상수의 증대보다 선행되어야 할 사항으로 적정한 입원 병상의 운영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이 연구는 과거 일정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사건에 대해 한 시점에서 측정한 자료를 이용한 단면연구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한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련성은 확인할 수 있었지만,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둘째, 주요 변수는“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ˮ에서 조사한 2차 자료를 이용함에 따라 자료이용 공개의 문제로 변수 선정에 제한이 있었다.
특히 지방의료원은 민간병원과 달리 노인을 포함한 취약계층 등 장기요양서비스의 필요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효율적인 병상가동률의 관리, 입원환자에 대한 적정한 재원일수, 재입원율관리 등을 통한 최적의 병상운영이 재정적 효율성을 높이면서 공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응급의료서비스나 와상환자관리 등 의료서비스를 특성화하여 병상을 관리하는 것도 공공성 확보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천안의료원은 최근 인공관절센터, 척추센터, 재활전문센터, 호스피스 완화병동 등 특성화된 진료센터를 통해 진료의 수준을 향상시킨 바 있다.
앞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지방의료원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부문의 항목들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결과를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지방의료원에서 운영하는 공익사업, 지역보건사업 등 포괄적으로 공공성 측정을 확대하고, 원내 사망률, 환자만족도 등의 소비자 중심적인 요인 파악도 중요할 것이다.
그간 의료원에서 공공성이라고 하는 것은 의료취약계층, 즉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일반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치료해주는 곳이라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는 관심이 적었다면,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접근, 직원교육, 공공보건 프로그램 등을 통한 질 관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0]. 의료인력 수의 확보도 중요하겠으나, 적자와 부채 누적 등으로 지속가능성 위기에 있는 실정임을 감안할 때 내부직원들을 대상으로 임상 교육, 감염관리, 윤리교육 등과 만성질환자들의 자가 관리 역량강화나 상담 등은 질 높은 공공성의 확보와 더불어 지방의료원의 조직운영에 있어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단순히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의료원의 전체적인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 프로그램 등의 개발과 함께 직원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등 조직문화 개선을 통해 수준 높은 의료인력의 보강이 중요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며, 효율성과 공공성의 향상을 위한 주요 요인들을 재정립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효과적인 조직관리 및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예를 들어, 지방의료원에서 운영하는 공익사업, 지역보건사업 등 포괄적으로 공공성 측정을 확대하고, 원내 사망률, 환자만족도 등의 소비자 중심적인 요인 파악도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지방의료원의 공공성 향상과 더불어 효율적인 경영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이 연구는 과거 일정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사건에 대해 한 시점에서 측정한 자료를 이용한 단면연구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한 지방의료원의 효율성과 공공성의 관련성은 확인할 수 있었지만,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예를 들어, 병상수의 증대보다 선행되어야 할 사항으로 적정한 입원 병상의 운영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지방의료원은 민간병원과 달리 노인을 포함한 취약계층 등 장기요양서비스의 필요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효율적인 병상가동률의 관리, 입원환자에 대한 적정한 재원일수, 재입원율관리 등을 통한 최적의 병상운영이 재정적 효율성을 높이면서 공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응급의료서비스나 와상환자관리 등 의료서비스를 특성화하여 병상을 관리하는 것도 공공성 확보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지방의료원의 전체 인력수와 의료직원의 비율이 증가하면 효율성이 낮아진다는 Chang & Yang[11]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한편, 지방의료원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의사 수를 늘리는 등의 양적 수준을 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질적인 측면에서 교육을 통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간 의료원에서 공공성이라고 하는 것은 의료취약계층, 즉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일반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치료해주는 곳이라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는 관심이 적었다면,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접근, 직원교육, 공공보건 프로그램 등을 통한 질 관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의료원은 어떤 기관인가?
지방의료원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지역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은 물론 국가 및 지역 보건의료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중추적인 공공의료기관이다.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공보건의료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의료기관과 같은 공공의료기관을 통한 국민들의 보편적인 의료이용 보장과 건강을 보호·증진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고 있다.
지방의료원의 운영상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인은?
이러한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최근 지방의료원은 운영상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지방의 인구감소와 인구고령화로 인한 환자 수 감소, 대도시권 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 및 병원 간의 경쟁 심화 등이 지방의료원 운영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3]. 그리고 지방의료원에 대한 투자 부족은 지역주민들의 높아진 기대수준을 충족하지 못하여 이용률을 떨어뜨리고 이는 결국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4].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지방의료원의 기능은?
우리나라의 공공보건의료기관 중 하나인 지방의료원은 지역주민에 대한 의료사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되었다.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지방의료원의 기능은 지역주민의 진료사업, 공공보건의료사업(의료취약지역 및 계층을 대상으로 한 의료 공급, 감염병과 비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재난으로 인한 환자의 진료, 건강 증진, 보건교육에 관한 사업), 의료인·의료기사 및 지역주민의 보건교육사업, 의료지식과 치료기술의 보급 등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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