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3, 2017년, pp.335 - 342
The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technology, Internet of things, and life sciences that create added value while dramatically transforming human life have been highlighted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next industrial revolution. In order to adapt to the 4th industry, it is necessary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피지컬 컴퓨팅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댄 오설리번(Dan O‘Sulivan)과 탐 아이고(Tom Igoe) 교수가 인터액티브 피지컬 시스템(interactive physical systems)에서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개념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피지컬 컴퓨팅교육은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데 있다. 피지컬 컴퓨팅에 활용되는 도구는 다양하나 여기서는 기판에 아날로그와 디지털 핀이 붙어 있고, 이 핀에 LED, 스위치, 각종 센서 등과 같은 전자 부품을 연결한 후 이를 프로그램에서 동작시키는 아두이노 도구를 사용한다. | |
카네기멜론대학의 J.M.Wing 교수는 컴퓨팅 사고력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M.Wing 교수는“컴퓨팅 사고력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컴퓨터로 처리하기 쉬운 상태로 (재)수립하고, 문제에 대해 다양한 해결 방법을 제시한 후 그 중 하나의 방법에 대해 컴퓨터 등과 같은 정보기기가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일련의 사고 과정”으로 정의하였다[10,12]. 이때, 컴퓨팅 사고력을 추상화와 자동화로 분류하였다. | |
아두이노를 활용할 경우의 장점은? | 아두이노는 가격이 저렴하며,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비전문가도 쉬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 소스 전자 플랫폼이다. 이를 활용할 경우 사람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쉽게 표현함으로서 구현이 용이하다[1]. 따라서, 초등학교 학생 또는 예비 교사들에게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한 스케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지도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있다. |
Byung Oh Koh(2016). A Study on the STEAM Education based Arduino,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of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3(4), pp.1-18.
Gyosik Moon(2007). On the Direction of the Computer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Conceptual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1), pp.29-38.
Hyungshin Choi, Sangmin Lee, Jeong Hwa Lee, Changmun Woo(2006).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Perceived by Teachers from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3), pp.235-242.
Lee, E.(2013). Creative Programming Learning with Scratch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pp.1-9.
Lee Gemsun(2008). Effects of LOGO Programming Languag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NUE Master Thesis.
Ministry of Education (2015. 2). Guide of SW education.
O'Sullivan, D., & Igoe, T.(2004), Physical computing: sensing and controlling the physical world with computers. Course Technology Press.
Seokyung Choi, Younghak Jin, Youngsik Kim(2011). Study on Anchored Instruction For Algorithm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2), pp.51-56.
SeonKwan Han, SooHwan Kim, JungBo Seo(2010). The Development of the Game Addiction Remedy Program based on Scratch Programm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1), pp.61-68.
Soon-Jo Hong, Sun-Kwan Han(2004). Development of S/W Component for Search Algorith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21), pp.179-187.
Wing, J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pp.33-35.
Yu, J. H., Kim, Y. H., Yang, C. E., Jang, M. H., Kim, H. J., Myung, N, Y., Kim, D. J., & Yu, H.C. (2015). Software development education utilizing physical computing based on Arduino.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19(1), pp.61-6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