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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옴니채널 브랜드에 대한 경험적 인식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s' Experimental Recognition of the Omni-Channel Brand on the Relationship Qua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448 - 458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  최태호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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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옴니채널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고, 브랜드 체험과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서 옴니채널 브랜드에 대한 체험인식이 소비자-브랜드 관계품질과의 구조적 관계를 도출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부산지역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여 SSG.닷컴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체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210부의 설문이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이용되었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SPSS18.0과 LISREL8.3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2개의 가설(가설 2-3, 가설 2-4)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첫째, 소비자의 옴니 브랜드 체험은 감각(sence)을 통한 체험요인들의 전이효과를 통해 형성된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이 소비자의 행동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소비자와 옴니채널 브랜드의 관계형성은 옴니 채널 브랜드에 대한 체험과 신뢰를 통한 애착과 심리적 유대감형성이 중요한 요임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최근 유통채널의 새로운 트렌드인 옴니채널에 대한 전략적 체험모듈(SEMs)과 공간 환경(Spatial Environment)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소비자 경험 및 관계적 인식과 관련된 이론적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the literature related to the omni-channel and derived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tial perception of omni-channel brand and consumer-brand relational quality. A total of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university students, workers, and consumers in Busan,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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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옴니채널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위 및 동기 등에 집중된 나머지 전략적 차원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에 소홀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구조적인 관점에서 옴니채닐 경험적 요인들과 옴니채널 관계품질 구성 변수들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옴니채널 브랜드 체험요인들 간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옴니채널 브랜드 체험은 옴니채널 브랜드 관계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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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 마케팅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체험 마케팅은 서비스를 소비하는 ‘소비경험’을 판매하며 특별한 경험의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제학자들은 서비스와 일반상품이 다른 것처럼 경험재와 서비스 역시 상이한 경제적 재화임에도 불구하고 이 둘을 구분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10].
옴니채널(Omni-Channel)의 인식 및 사용이 보편화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소비경험의 가장 큰 이슈는 기존 유통채널에 대하여 오프라인(off-line)과 온라인(on-line) 그리고 모바일(Mobile) 채널 간 자유로운 이동이 보편화 되었다. 이에 따라 옴니채널(Omni-Channel)의 인식 및 사용이 보편화되되어 소비자의 쇼핑 및 구매 행동이 변화되었다.
옴니채널은 무엇인가? 유통채널의 개념 중“multi-channel”, “cross-channel”, 그리고 “omni-channel”에 대해서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Beck and Rygl 2015), 최근 학문 및 실무에서 옴니채널의 개념에 대하여 크로스 채널과 구분을 하여 유통과 소매 간 온·오프라인 경계가 사라지는 완벽한 상태를 옴니채널로 정의하고 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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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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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tory, J. and Hess, J., Segmenting customer-brand relations: beyond the personal relationship metaph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23, no. 7, pp. 406-413, 2006. DOI: https://doi.org/10.1108/07363760610712948 

  3. Frazer, M., and Stiehler, B. E., Omnichannel retailing: The merging of the online and offline environment. In Proceedings of the Global Conference on Business and Finance, vol. 9, no. 1, pp. 655-657, 2014. 

  4. D. S. Yim, S. S. Han, Omnichannel's Perception Effect on Omnichannel Use and Customer-Brand Relationship,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ol. 14, no. 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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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Verhoef, P. C., Kannan, pp. K., and Inman, J. J., From multi-channel retailing to omni-channel retailing: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multi-channel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vol. 91, no. 2, pp. 174-181, 2015. DOI: https://doi.org/10.1016/j.jretai.2015.02.005 

  8. C. K. Jang, Y. S. Chi, M. Y. Kang, and K. S. Han, The Effects of Consumer's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of Omni-Channel Commerce on Shopping Channel Switching Intention, Korea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Association, vol. 16, no. 4, 2016. 

  9. C. H. Hyeon, Experience Value Marketing, Hyundai Research Institute, 2001. 

  10. Y. W. Kang,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Leisure Constraint Factors of Festival Participant, Quality of Festival Participation through Negotiation Efforts and Festival Evaluations: Focusing on Busan? Gyeongnam Local Festivals, Pusan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s, 2013. 

  11. H. J. Won, Experiential Marketing application case study for brand strategy strengthening, In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12. C. J. Yoo, J. O. Jeon, S. E. Hyun, Structural Analysis to Store Characteristics, In - Store Emotions and Shopping Behavior, Korea Marketing Review, vol. 12, no. 2, pp. 1-27, 1997. 

  13. S. H. Oh, A Study on the Impacts of the Relationship among Sensory, Emotional and Cognitive Experience on Experiential Value and Brand Attitude,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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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Aaker, D. A., Biel, A. L.,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an overview,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3. 

  32. S. H. Um, J. Y. Yun, J. W. Kim, Identifying the Relationships among Visitors' U-tourism Service Experiences on Site, Satisfaction, and Attitude Change of the Smart Phone Application, U-SEUM, at the Suwon Hwaseong Museum, vol. 36, no. 9, pp. 295-313, 2012. 

  33. S. J. Lee, The Integrative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s, Kemyu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s, 2010. 

  34.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guation Modeling, New Yotk: Guilford, 1998. 

  35. Schmitt, H. B., Experiential Marketing :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k : The Free Pres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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