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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가정① 교과서 복식디자인 분야 내용 분석
The Content Analysis of Clothing Design part in the middle-school Textbook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①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49 - 61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organizational framework and contents of the clothing design section of the middle school textbook of Technology & Home-economics(1) of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The scope this study lies in external characteristics such as framework, contents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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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복식디자인 분야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의 교과서 내용 중 활동/탐구/체험활동 내용을 실천적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피복과학은 의류소재, 염색과 가공, 의복의 관리 및 안정성, 의복과 환경(특수 기능복 포함) 분야로, 패션마케팅은 패션마케팅, 패션 사회심리, 소비자 행동 분야로, 의복구성은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의복 연구를 위하여 인체측정과 의복치수체계, 의복의 제작, 의류생산기술 및 관리 분야로, 복식미학 및 디자인 분야는 문화예술 및 의류산업측면에서 미학디자인 분야로, 한국・아시아복식은 한국복식연구를 활성화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다양한 구축과 문화콘텐츠를 육성하는 복식문화산업 분야로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류학회 의생활 분야에 근거하여 중학교 기술・가정①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유행은 그 당시 시대를 반영한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엿볼 수 있다. 아름답고자하는 인간의 미적 욕구가 지나치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현재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자신의 옷차림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의복이며 나아가 국가를 상징하는 의복으로도 표현되어 옷차림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이로 인해 자신의 옷차림을 정립하는 계기와 개인의 의복행동이 주변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영역 ‘청소년의 생활’,중영역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한국의류학회 분류 기준에 따라 복식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한다. 이를 근거로 기술・가정① 복식디자인 분야 교과내용 분석에 따른 실천적 추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검정을 필한 7종을 선택하여 가정 영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고, 교과서의 체제, 내용 등 외적 특성을 연구 범위로 하였다. 이를 근거로 복식디자인 분야 내용 분석에 따른 실천적 추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영역 ‘청소년의 생활’,중영역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한국의류학회 분류 기준에 따라 복식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한다.
  • F 교과서는 ‘스키니 진을 입으면 왜 건강에 해로울까?’에 관한 내용으로 흥미를 유발하여 자신의 행동을 점검해 보는 계기는 되었지만 제시한 행동과 관련하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즉 실천적 추론 요소인 추구하는 가치, 맥락 요인, 가능한 행동과 파급효과와 관련하여 보면, 스키니 진을 추구하는 가치, 이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맥락, 스키니 진을 착용함으로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를 추론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즉, 20세기 초반까지 착용한 유럽의 여성 코르셋과 중국의 전족은 그 당시 사회문화를 배울 수 있고 여성의 억압된 사회적 지위를 표명하는 것임을 알게 한다.
  • 하지만 교과서는 면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모든 내용을 다루기 힘들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복식디자인 분야 소단원 ‘옷차림과 자기표현’ 의 활동/탐구/체험활동 내용에 따른 실천적 추론을 다룬 것에 의의를 둔다.
  • B 교과서는 활동해보기에서 학교 복장 규칙을 알아보고 규칙들이 생겨난 이유와 필요성을 생각해 본다. 이런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학교 분위기는 어떻게 될까? 학교 규칙을 지킬 때와 지키지 않을 때를 비교하여 생각해 보자. 어떻게 하면 우리가 자율적으로 규칙을 지킬 수 있을까에 대해 추론한다면 현재 규칙을 좀 더 긍정적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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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에서 어떤 근거로 기술가정 복식디자인 분야 교과 내용 분석에 따른 실천적 추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영역 ‘청소년의 생활’,중영역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한국의류학회 분류 기준에 따라 복식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한다. 이를 근거로 기술・가정① 복식디자인 분야 교과내용 분석에 따른 실천적 추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어떤 방향으로 개정되었는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폭증하는 정보와 지식의 내용을 수동적으로 습득하기보다는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고 스스로 또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의 양성이라는 기본 방향에 따라 개정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정은 시대상과 사회상을 반영하여 변화하게 되고 새로운 교과서의 개발 방향은 기본적으로 교육과정 개정 취지에 부합하여야 한다(이희현, 2015).
국가의 교육이념이나 목적을 구현하는 도구는 무엇인가? 교과서는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 수행에 매우 중요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지적 성장에 직접 영향을 주는 자료이며, 국가의 교육이념이나 목적을 구현하는 도구이다(장명희 외, 2015). 이처럼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부합한 내용으로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체계적으로 편집한 교수-학습 자료로서 이용될 때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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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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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채정현 외 11인. (2013). 중학교 기술.가정(1). 서울: 삼양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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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한국의류학회, 분과위원회. (2016). 자료검색일 2016. 12. 20. 자료출처 http://www.greengrowth.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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