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내외통제성 정서조절곤란 및 임상실습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협조를 수락한 2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설계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와 stepwise regression analysi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내 외통제소재과 정서조절곤란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 영향요인은 정서조절곤란, 실습만족도, 학년, 종교, 내 외통제소재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7%였다. 그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서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내적 통제 전략을 통해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안의 모색 및 임상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내외통제성 정서조절곤란 및 임상실습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협조를 수락한 2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설계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와 stepwise regression analysi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내 외통제소재과 정서조절곤란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 영향요인은 정서조절곤란, 실습만족도, 학년, 종교, 내 외통제소재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7%였다. 그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서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내적 통제 전략을 통해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안의 모색 및 임상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internal-external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a sample of 220 students at one college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internal-external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a sample of 220 students at one college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in difficulty of emotion regulation scor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core according to external control score. Factors affecting on clinical practice stress were locus of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college satisfaction, grade, and religion having explanation rate of 17%. Therefore, to decrease clinical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Nursing students should be considered the emotion regulation with external control disposition. The results can contribute as a basic data in developing education strategies and clinical adjustment programs for regulating clinical stress with emotion management and adaptation on clinical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internal-external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a sample of 220 students at one college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in difficulty of emotion regulation scor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score according to external control score. Factors affecting on clinical practice stress were locus of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college satisfaction, grade, and religion having explanation rate of 17%. Therefore, to decrease clinical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Nursing students should be considered the emotion regulation with external control disposition. The results can contribute as a basic data in developing education strategies and clinical adjustment programs for regulating clinical stress with emotion management and adaptation on clinic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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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내·외적통제수준과 정서조절곤란 정도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감정을 적절하게 통제하고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안 모색 및 임상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내·외 통제수준과 정서조절 곤란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곤란, 내·외적 통제및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정서조절곤란, 내·외적통제수준, 임상실습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스트레스의 미치는 요인으로 최근에 관심 받고 있는 정서조절곤란과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내·외통제 소재를 변인으로 하여 상호연관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외통제소재와 정서조절곤란 정도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종속변수로 하고 일반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었던 학년, 종교, 거주형태, 대학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와 상관관계 분석에서 차이가 있었던 내외통제성과 정서조절곤란을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 위계적 회귀 분석에 앞서 연속변수가 아닌 변수는 더미변수 처리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과 자기상관을 확인하기 위하여 VIF 지수와 Durbin Watson 값을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 VIF는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K지역의 D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이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협조를 수락한 임상실습 중인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수는 G-power 3.
자료수집 방법은 2016년 12월에 먼저 간호학과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여 자료수집 절차 및 윤리적 고려에 대한 동의를 얻은 후 실습을 1년 혹은 2년의 과정을 마친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자료의 회수는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였다.
또한 자료수집 시 대상자의 분류를 연구 일련번호로 표기할 것이며 생년월일, 이름 등 대상자를 식별할 수 있는 자료를 일체 수집하지 않았다. 총 250부를 배부하여 228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불충분한 응답을 한 8부를 제외한 220부가 통계처리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1)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그리고 정서조절곤란, 내외통제성, 임상실습스트레스는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하였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외통제성, 정서조절곤란,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사용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하였다.
4) 대상자의 내외통제성, 정서조절곤란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stepwis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K지역의 D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이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협조를 수락한 임상실습 중인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수는 G-power 3.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중정도의 효과크기, 유의수준 0.05, Power 값 0.8에서 상관관계 분석(중정도의 효과크기 0.3)시 최소 필요한 대상자 수는 82명, t-test 분석(중정도 효과크기 0.5)에서는 128명, ANOVA 분석(중정도 효과크기 0.25)에서 159명 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표본 수 220명은 상관분석, t-test, ANOVA 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수를 충족하였다.
대상자의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종속변수로 하고 일반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었던 학년, 종교, 거주형태, 대학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와 상관관계 분석에서 차이가 있었던 내외통제성과 정서조절곤란을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 위계적 회귀 분석에 앞서 연속변수가 아닌 변수는 더미변수 처리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내․외통제성 척도는 Rotter[13]가 개발한 내외통제 척도(Internal-External Control Scale, IECS)의 29개 문항을 바탕으로 차재호, 공정자, 김철수[18]가 한국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내적통제성과 외적통제성 문항이 한 쌍으로 묶여있다.
임상실습스트레스는 황성자[19]가 개발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본 도구는 상황 특성, 개인 특성, 외부 조정 요인 등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전혀 없다’ 1점에서부터 ‘매우 심하다’ 5점까지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정서조절곤란 척도는 Gratz와 Roemer[10]가 개발한 정서조절곤란 척도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DERS)를 사용하였으며. 총 36개 문항이다.
성능/효과
25)에서 159명 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표본 수 220명은 상관분석, t-test, ANOVA 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수를 충족하였다.
내·외통제소재과 정서조절곤란 및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상관관계는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로 있으며, 내·외통제소재과 정서조절곤란은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영향요인으로도 밝혀졌다.
916으로 2보다 낮아 자기상관이 없었다.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영향 요인으로 정서조절곤란, 실습만족도, 학년, 종요, 내외 통제성이 17%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대상자의 내·외통제소재, 정서조절곤란,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내·외통제소재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조절곤란(r=.18, p<.001), 임상실습스트레스 (r=.21, p<.001)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조절곤란은 거주 형태(F=3.93, p=0.005), 대학 만족도(F=5.07, p=0.007)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증에서 대학만족도에 있어서는 ‘만족’ 군 2.
위계적 회귀 분석에 앞서 연속변수가 아닌 변수는 더미변수 처리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과 자기상관을 확인하기 위하여 VIF 지수와 Durbin Watson 값을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 VIF는 1.024~1.342로 10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없었으며, Durbin Watson 값 또한 1.916으로 2보다 낮아 자기상관이 없었다.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영향 요인으로 정서조절곤란, 실습만족도, 학년, 종요, 내외 통제성이 17%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외통제소재, 정서조절곤란 및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내·외통제소재은 연령, 거주형태와 대학 만족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가까운 문항을 둘 중 하나 선택하는 것으로, 이 중 6개 문항은 허구 척도여서 나머지 15개 문항만을 채점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통제성을 0점, 외적통제성을 1점으로 처리하여 0점에서 15점의 점수분포를 보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외적통제성을, 점수가 낮을수록 내적통제성을 나타낸다. 재호 등[18]의 연구에서 통재소재의 검사 재검사 신뢰도는 .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간호대학생들이 외적 성향일수록, 정서조절곤란 정도가 높을수록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내외 통제성과 정서조절곤란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해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효과적으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도록 자신의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수용 할 수 있도록 돕고 정서곤란 조절 전략 교육 등을 통한 정서조절 능력 향상 및 외적통제 전략 강화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사후 검증에서는 대학 만족도에서 ‘보통’ 군이 6.85(±2.37), 거주형태에서 ‘자취 및 기타’ 군이 9.23(±1.96)으로 다른 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사후검증에서는 학년, 종교, 대학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인 집단이 없었으나 임상실습 만족도에서는 ‘만족’ 군이 3.23(±0.58)점으로 ‘불만족’ 군 3.60(±0.54) 집단보다 점수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표 3].
본 연구는 임상실습스트레스의 미치는 요인으로 최근에 관심 받고 있는 정서조절곤란과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내·외통제 소재를 변인으로 하여 상호연관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간호대학생들이 외적인 성향일수록 , 정서조절곤란 정도에 심각할수록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외적 통제 전략 사용과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는 간호대학생들의 실습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정서조절곤란의 경우 본 연구에서 정서조정곤란을 겪을수록 임상실습스트레스도 상승하며, 정서조절곤란은 임상실습스트레스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정서조절곤란 정도가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연구한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 적인 비교는 할 수 없으나 정서조절곤란을 겪는 청소년들이 학업스트레스가 많음을 보고한 손정락, 허예슬 [26]의 연구와 손정락, 허예슬[8]의 연구와 비슷한 결과 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만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모든 학생들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선정에 있어 전체 학생들의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는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정서조절 및 외적 통제소재 전략의 개발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만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모든 학생들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선정에 있어 전체 학생들의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는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정서조절 및 외적 통제소재 전략의 개발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은 무엇인가?
최근 불안 및 이로 인한 스트레스 등 여러 정서장애 들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주요한 변인으로 정서 조절곤란이 관심을 받고 있다[8][9]. 정서조절은 Gratz 와 Roemer[10]가 제시한 개념으로 정서에 대한 자각과 이해, 수용 및 부정적 정서를 경험할 때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하고 개인이 희망하는 목표와 일치되게 행동하는 능력 및 개인 목표와 상황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서반응을 조절하기 위한 상황에 적절한 정서조절 전략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이 결핍될 경우 정서조절곤란이 발생한 다고 보았다.
정서조절 능력이 높고 낮음에 따라 사람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러므로 정서조절 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심리적 안녕감과 긍정적 사회 적응을 할 수 있지만, 정서조절 곤란을 경험하는 사람은 심리적 부적응과 사회 적응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부적응적인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11].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의 정서조절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나 지금까지 간호대학생들의 정서조절 정도를 파악한 선행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령이 올라갈수록 내적 통제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령의 경우 나이가 적을수록 대학 생활에 만족할수록 내적통제 성향을 띄었는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연령이 올라감에 따라 내적 통제 성향을 보인다는 연구[15][17]와, 내적 성향이 강할수록 대학 만족도가 높았다는 한 선행연구[16] 결과와도 일치 하였다. 이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대학 만족도과 높을수록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가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과 관련지어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려는 내적 성향의 결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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