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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딥러닝 기반 손 제스처 인식을 통한 3D 가상현실 게임
3D Virtual Reality Game with Deep Learning-based Hand Gesture Recognition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4 no.5, 2018년, pp.41 - 48  

이병희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동한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태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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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환경에서 몰입감을 높이고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은 사용자의 손을 이용한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손 제스처 인식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특화된 센서나 장비를 요구하거나 낮은 인식률을 보이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은 손 제스처 입력을 위한 RGB 카메라 이외 별도 센서나 장비 없이 손 제스처 인식이 가능한 3차원 DenseNet 합성곱 신경망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 게임을 소개한다. 4개의 정적 손 제스처와 6개의 동적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에 대해 실험한 결과 평균 50ms의 속도로 94.2%의 인식률을 보여 가상현실 게임의 실시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게임 뿐 아니라 교육, 의료,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natural way to increase immersion and provide free interaction in a virtual environment is to provide a gesture interface using the user's hand. However, most studies about hand gesture recognition require specialized sensors or equipment, or show low recognition rates. This paper propos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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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기에 부착한 RGB 형식의 카메라 이외 별도 센서 없이 딥러닝 기술인 합성곱 신경망을 통해 사용자의 손 제스처를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3D 가상현실 게임을 소개한다. 먼저 사용자가 가상현실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작하고 마법을 구현하는 등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한 제스처를 정의한다.
  • 본 논문은 가상현실 기기에 부착한 RGB 형식의 카메라 이외 별도의 센서나 장비 없이 실시간으로 정적 손 제스처와 동적 손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한 3D DenseNet 기반 신경망 구조를 제안한 후 가상현실 게임 상에서 실시간으로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로 적용 가능함을 보였다.
  • 본 논문은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생존게임 장르의 가상현실 게임을 개발하였다. Figur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게임화면 내에 사용자가 취하는 손 제스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조작을 좀 더 용이하도록 하였고, 사용자는 정의된 손 제스처를 취하여 마법, UI 조작 등의 게임 내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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