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60 - 67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C behavioral style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nursing students in the fourth grade of university and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March 2015 to December 2016. The col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들이 학사과정을 따라가지 못 할 경우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 간호대학생들은 학사과정 동안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해야 하고, 입학부터 졸업까지 과다한 학습량과 여유롭지 않은 학사 일정을 경험하게 된다[1, 2]. 이 과정에서 학습 진도를 따라오지 못하거나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는 등 부적응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3-5]. 이에 간호대학생이 성공적으로 학과와 대학생활에 적응하여 전문역량을 갖춘 전문인으로서 양성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 |
DISC 행동유형의 구분은 무엇인가? | DISC 행동유형은 인간이 직면한 환경에 대한 관점과 환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인적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ominance, D style), 낙관적으로 친근감 있는 사교형(Influence, I style), 일관된 태도로 한결 같은 안정형(Steadiness, S style),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onscientiousness, C style)으로 명명하였다[10, 11]. 인간의 행동유형은 서로 비슷한 유형으로 분리할 수 있고, 유사성은 상호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반면 다양성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 |
기업 DISC 행동유형을 통해 업무성과의 질을 극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DISC 행동유형은 인간이 직면한 환경에 대한 관점과 환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인적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ominance, D style), 낙관적으로 친근감 있는 사교형(Influence, I style), 일관된 태도로 한결 같은 안정형(Steadiness, S style),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onscientiousness, C style)으로 명명하였다[10, 11]. 인간의 행동유형은 서로 비슷한 유형으로 분리할 수 있고, 유사성은 상호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반면 다양성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 현장에서는 DISC 행동유형을 통해 구성원 개인에게 적합한 업무 처리 방식을 제시하여 업무성과와 질을 극대화하고 있다[12, 13]. |
C. Gibbons, M. Dempster, M. Moutray, "Stress and eu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1, No.3, pp.282-290, 2008. DOI: https://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97.x
F. Timmins, M. Kaliszer,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Vol.22, No.3, pp.203-211, 2002. DOI: https://dx.doi.org/10.1054/nedt.2001.0698
C. K. L. Chan, W. K. W. So, D. Y. T. Fong, "Hong K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Stress and Their Coping Strategi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5, No.5, pp.307-313, 2009. DOI: https://dx.doi.org/10.1016/j.profnurs.2009.01.018
D. L. Beck, R. Srivasta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0, No.3, pp.127-133, 1991.
L. M. Moscaritolo, "Interventional strategies to decrease nursing student anxiety in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8, No.1, pp.17-23, 2009.
J. Bocchi, J. K. Eastman, C. O. Swift, "Retaining the online learner: Profile of students in an online MBA program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them",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9, No.4, pp.245-253, 2004. DOI: https://dx.doi.org/10.3200/JOEB.79.4.245-253
J. M. Duck, Editor making the connection: Improving virtual team performance through behavioral assessment profiling and behavioral cues.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ABSEL conference; 2014.
G. Puccio, C. Grivas,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Creativity Styles",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Vol.18, No.4, pp.247-255, 2009. DOI: https://dx.doi.org/10.1111/j.1467-8691.2009.00535.x
W. M. Marston. Emotions of normal people: Routledge; 2013.
M. Scarbecz, "Using the DISC system to motivate dental patients", The Journal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Vol.138, No.3, pp.381-385, 2007. DOI: https://dx.doi.org/10.14219/jada.archive.2007.0171
D. Classic, "Everything DISC classic validation report", Minneapolis: Inscape Publishing, 2001.
N. E. Algert, K. Watson, "Behavior Profiles: Its Influence On Your Workplace Environment", Women in Engineering ProActive Network, 2006.
G. Beamish, "How chief executives learn and what behaviour factors distinguish them from other people",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Vol.37, No.3, pp.138-144, 2005. DOI: https://dx.doi.org/10.1108/00197850510593746
Y. J. Jun, K. S. Han, J. Y. Lim, I. A. Kim, "The effects of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followership sty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1, No.1, pp.23-31, 2005.
L. Y. Sun, S. Aryee, K. S. Law, "High-Performance Human Resource Practices,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Relational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50, No.3, pp.558-577, 2007. DOI: https://dx.doi.org/10.5465/amj.2007.25525821
M. K. McKenna, C. D. Shelton, J. R. Darling, "The impact of behavioral style assess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call for action",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3, No.6, pp.314-322, 2002. DOI: https://dx.doi.org/10.1108/01437730210441274
E. K. Roh, S. O. Shin, "The influence of job stress, disc behavioral type and 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among some nurse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20, No.4, pp.14-30, 2015.
J. W. Lee, Y. S. Eo,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No.2, pp.125-134, 2013. DOI: https://dx.doi.org/10.12811/kshsm.2013.7.2.125
S. Jang, S. J. Kim, Y. J. Kim, I. Y. Suh, C. Song, H. K. Oh, I. J. Lee, J. Y. Lee, D. H. Hong, J. Kim,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Personality/Behavior Type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14, No.2, pp.81-89, 2017. DOI: https://dx.doi.org/10.16952/pns.2017.14.2.81
Y. H. Lee,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disc behavior patterns in nurs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2, pp.523-538, 2015.
S. Kim, "A study of DISC behaviour patterns on the satisfaction difference of comic-animation department students: Focusing on satisfaction in the major and satisfaction of the university life",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47, pp.217-239, 2017. DOI: https://dx.doi.org/10.7230/KOSCAS.2017.47.217
R. M. Bell, S. A. Fann, J. E. Morrison, J. R. Lisk, "Determining Personal Talents and Behavioral Styles of Applicants to Surgical Training: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Part I",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Vol.68, No.6, pp.534-541, 2011. DOI: https://dx.doi.org/10.1016/j.jsurg.2011.05.016
B. N. Harder, "Use of simul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in health science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9, No.1, pp.23-28, 2010.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090828-08
V. V. Busato, F. J. Prins, J. J. Elshout, C. Hamaker, "Intellectual ability, learning style, personality,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success of psychology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29, No.6, pp.1057-1068, 2000. DOI: https://dx.doi.org/10.1016/S0191-8869(99)00253-6
M. T. Renaud, C. Rutledge, L. Shepherd, "Preparing Emotionally Intelligent Doctor of Nursing Practice Leade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1, No.8, pp.454-460, 2012.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120523-03
B. Robertson, B. Kaplan, H. Atallah, M. Higgins, M. J. Lewitt, D. S. Ander, "The Use of Simulation and a Modified TeamSTEPPS Curriculum for Medical and Nursing Student Team Training", Simulation in Healthcare: The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5, No.6, pp.332-337, 2010. DOI: https://dx.doi.org/10.1097/SIH.0b013e3181f008ad
D. Lamarche-Bisson, "Learning styles: What are they? How can they help?", The World & I, Vol.17, No.9, pp.277, 2002.
H. G. Weller, J. Repman, G. E. Rooze,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behavior, and cognitive style in hypermedia-based instruction: implications for design of HBI", Computers in the Schools, Vol.10, No.3-4, pp.401-418, 1994. DOI: https://dx.doi.org/10.1300/J025v10n03_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