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4 no.4, 2018년, pp.404 - 413
김진영 (서영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경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o examine the applicability of a team-based learning using reflection journal in Women's Health Nursing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ha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Participants were 140 third-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ho agreed to partic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신의 학습과정을 성찰하는 과정은 어떤 도움이 되는가? | 팀 기반의 학습활동은 팀원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학습자가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는데[11] 이때 팀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성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12]. 성찰은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시켜주고 문제가 발생하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 해결할 수 있게 한다[13]. 이와 같은 활동을 객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학습자에게 성찰일지를 작성하게 하는 것이며 이는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개념이고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14]. 선행연구에 따르면 성찰일지 작성은 학습동기를 고취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15] 간호학에서 적용한 팀 기반학습에서 조별성찰일지 작성이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향후 개별성찰일지를 적용하여 팀 기반학습의 효과를 알아 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16]. | |
팀 기반학 습을 강의식 수업과 병행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가? | 최근 국내 간호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교과목에 적용한 연구는 증가하는 추세이며[8] Brich는 팀 기반학습을 교과목에 단독으로 적용하기보다 보조 프로그램(supplemental program)으로 운영하는 것이 교육효과가 더 크다고 하였다[9]. 팀 기반학 습을 강의식 수업과 병행하여 적용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국 의학교육의 신경과학 이론 및 실습교과목에서 2주 동안 강의식 수업과 팀 기반학습을 병행했을 때 단독으로 적용하는 것보다 지식 및 술기점수가 높았고 학습자도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10]. 국내의 경우 기본간호학 이론 교과목에서 6주 동안 팀 기반학습과 강의식 수업을 병행했을 때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향상 되었다고 보고했으며 다양한 전공교과목에서 적용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8]. | |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양성과정은 어떻다고 보여지는가? | 간호대학생은 대상자와 그 가족의 개별화된 삶의 경험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사정하여 해결하며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양성되어야 한다. 이에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졸업하는 간호대학생들이 보건의료현장에서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갖추어야 하는 12가지 역량을 제시하고 있으며[1] 대부분의 간호학과들은 이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Internet].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7 [cited 2018 September 17].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Berkow S, Virkstis K, Stewart J, Conway L. Assessing new graduate nurse performa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38(11):468-474. https://doi.org/10.1097/01.NNA.0000339477.50219.06
Michaelsen LK, Knight AB, Fink LD.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Santa Barbara, CA: Praeger; 2002. 304 p.
Fujikura T, Takeshita T, Homma H, Adachi K, Miyake K, Kudo M, et al. Team-based learning using an audience response system: A Possible new strategy for interactive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Nippon Medical School. 2013;80(1):63-69. https://doi.org/10.1272/jnms.80.63
Oh HS.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5;13(9): 409-418. https://doi.org/10.14400/JDC.2015.13.9.409
Kelly PA, Haidet P, Schneider V, Searle N, Seidel CL, Richards BF. A Comparison of in-class learner engagement across lecture, problem-based learning, and team learning using the STROBE classroom observation tool.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005;17(2):112-118. https://doi.org/10.1207/s15328015tlm1702_4
Brich J. Feasibility, acceptance and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in neurology: a pilot study. GMS Zeitschrift fur Medizinische Ausbildung. 2013;30(2):1-16. https://doi.org/10.3205/zma000863
Yang LH, Jiang LY, Xu B, Liu SQ, Lian YR. Evaluating teambased, lecture-based, and hybrid learning methods for neurology clerkship in China: a method-comparison study. BMC Medical Education. 2014;14(98):1-7. https://doi.org/10.1186/1472-6920-14-98
Reis SP, Wald HS, Monroe AD, Borkan JM. Begin the BEGAN (the Brown educational guide to the analysis of narrative): a framework for enhancing educational impact of faculty feedback to students' reflective writing. Patient Education Counseling. 2010;80(2):253-259. https://doi.org/10.1016/j.pec.2009.11.014
Michaelsen LK, Parmelee DX, McMhon K, Levin RE. Teambased learning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guide to using small groups for improving learning.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2007. 256 p.
Park HS, Kim YJ, Choi DS.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7;7(9):599-611.
Lee SJ, Jang YK, Lee HN, Park K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145 p.
Houghton JD, Neck C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02;17(8):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Shin YG, Kim MS, Han YS.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09;6(3):313-340. https://doi.org/10.16983/kjsp.2009.6.3.377
Kim AY, Park IY.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1;39:95-123.
Koles PG, Stolfi A, Borges NJ, Nelson S, Parmelee DX. The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on medica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2010;85:1739-1745. https://doi.org/10.1097/ACM.0b013e3181f52bed
Jao JC.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 on academic performance in an electric circuit theory course for health sciences students. World Transactions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14(2):277-281.
Brown SP, Ganesan S, Challagalla G. Self-efficacy as a moderator of information seeking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2001;86(5):1043-1051. https://doi.org/10.1037/0021-9010.86.5.104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