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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 및 문제해결 능력
Young Children's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for Preventing Climate Chan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334 - 343  

정현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  안재현 (서경대학교 토목건축공학과) ,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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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 및 문제해결 능력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및 6세 유아 12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기후변화 대응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환경보존 지식 검사도구를 수정해 10문항을 사용하였고, 기후변화 대응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안전문제해결능력 검사 문항을 기후변화 대응능력과 관련된 내용으로 수정하여 5가지 문제해결 상황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 이원변량분석,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만 6세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기후변화 대응 문제해결 능력은 만 5세 유아에 비해 더 높았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기후변화 대응 문제해결 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간 관련성을 확인시켜주었으며,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유아들에게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general tendency of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children to cope with climate change and to find out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ability to cope with climate change based on the gender and age of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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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아기에는 미래의 환경 문제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구 온난화 및 기후변화에 대응 하기 위한 교육과 관련 내용들이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유아의 지식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언어능력이나 수리능력과 같은 영역에서는 성차가 뚜렷하게 밝혀져 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38], 기후변화 대응 지식 및 문제해결 능력 역시 유아의 인지 능력의 일부분에 해당하므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이들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 및 문제해결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실제 만 5세 이상의 유아들이 이러한 능력에서 차이를 보이는지를 확인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와 만 6세 유아로 구분하여 이들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만 5세 및 6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수준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문제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후 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차이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최근 제작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환경부의 기후변화 교육 교재처럼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교육과정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수준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유아용 기후변화 교육과정이 개발 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상의 문제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후 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차이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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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특징은? 유아기는 행동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서 유아기에 심어진 가치와 태도가 이후 시기의 행동 양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4], 환경교육은 어린 나이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3][5-11]. 특히 유아기의 환경교육은 이후 유아의 평생에 걸쳐 지속될 자연 환경에 관한 태도, 가치관 그리고 행동 양상을 결정하는 과정에 계속적으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12-14].
유아기의 환경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기는 행동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서 유아기에 심어진 가치와 태도가 이후 시기의 행동 양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4], 환경교육은 어린 나이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3][5-11]. 특히 유아기의 환경교육은 이후 유아의 평생에 걸쳐 지속될 자연 환경에 관한 태도, 가치관 그리고 행동 양상을 결정하는 과정에 계속적으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12-14]. 이처럼 지적, 정서적, 사회적 모든 발달영역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에 적절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그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에서 유아기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15].
유아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기후변화 대응 문제해결 능력도 높게 나타나는 특성은 유아의 나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재활용, 환경오염 방지 등의 기후변화 대응 지식을 가지고 있는 유아가 이러한 지식에 근거해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내복을 입고, 슬로우 푸드를 먹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하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관련성은만 5세 유아보다 만 6세 유아에게, 남아보다 여아에게더 강하게 나타났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환경과 관련된 지식이 증가했다는 선행연구 결과[36]처럼 만 6세 유아가 자신이 가진 지식을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기후변화 대응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의 관계가 더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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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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