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학습 환경에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ing Flow on in Self-Regulated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349 - 357  

김정효 (조선간호대학교)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환경에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메타인지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4년 재 2곳 간호대학생 145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2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SPSS 2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을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는 메타인지와 하부영역과 학습몰입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중 계획과 점검, 성별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66.3%이었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학습몰입간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의 하부영역과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하부영역 모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이 증가하고 있는 간호교육현장에서 개인의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한 간호교육 방법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n learning flow by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metacognition. A sample of 145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two university in G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 21 to Nov 30, 2016. Data we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이 학습몰입과 상당히 관련이 있다는[3] 보고를 바탕으로 자기조절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교육방법으로 자기조절 학습 관리체계를 보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 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및 학습몰입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메타인지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을 하는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메타인지 하부영역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자기조절학습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의 하부영역 모두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성이란? Ryan과 Deci [7]에 따르면 자율성은 모든 인간이 가지는 중요한 욕구로서,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과제 자체에 한 자신의 흥미, 가치, 그리고 목표에 의해 학습이 시작되고 그 수행과정이 스스로에 의해 통제된다고 인식하는 상태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 참여의 이유가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느낄수록 학습자들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갖는다[8].
자기조절학습 교육환경의 결과가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기조절학습 교육환경은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같은 학습관리를 위한 체계를 포함하며, 그 결과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의 수준으로 나타난다[1]. 이는 교육환경의 변화로 학습 정보량과 지식 정보망이 증가하여 능동적인 학습 환경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2]. 자기조절학습은 별도 훈련을 제공하지 않고도 자기조절학습 구성요소를 실제 수업에 통합하는 방식을 활용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영향을 주므로[1] 학생이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갖추게 되므로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다[3].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갖는 학습자들의 특징은? Ryan과 Deci [7]에 따르면 자율성은 모든 인간이 가지는 중요한 욕구로서,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과제 자체에 한 자신의 흥미, 가치, 그리고 목표에 의해 학습이 시작되고 그 수행과정이 스스로에 의해 통제된다고 인식하는 상태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 참여의 이유가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느낄수록 학습자들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갖는다[8]. 따라서 학습동기는 학생이 학업을 하도록 만드는 이유인데,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는 내재적 동기 뿐 아니라 외재적 동기의 영향을 받는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