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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HRD 관점에서 스마트러닝의 만족도와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of Smart Learning in The View of HRD in Compan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468 - 478  

조재한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직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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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활용을 통한 새로운 기업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스마트러닝의 학습자만족도와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재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11개 기업에서 스마트러닝을 통한 교육이수자 878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ANOVA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였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러닝의 학습만족도는 학습동기와 학습과정, 교육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학습만족도는 자발적 학습동기일수록 높았으며, 학습과정에 있어 학습빈도, 학습시간 등 자기주도 학습과 관련된 요인이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학습내용이 애니메이션으로 전달될수록 학습 만족도는 높았다. 둘째, 스마트러닝에 있어 학습동기, 학습과정에 있어 자기주도 학습요인인 학습빈도와 학습시간, 교육내용이 학습효과를 높이는 요인임을 규명하였다. 셋째,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만족도와 학습효과가 재수강의도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HRD관점에서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만족도와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기업의 지원과 적절한 보상을 제시하였으며, 스마트러닝 운영자 측면에서 학습콘텐츠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new directivity for business training based on an analysis of the learner's satisfaction, the cause of the learning effect and the cause of reenrollment in smart learning courses. The data from 878 learners of 11 companies was analyzed by ANOVA and multiple re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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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대중화 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스마트러닝이 주목받기 시작한 시점에서 스마트러닝 활용을 통한 새로운 기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지는 스마트러닝의 학습 만족도와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러닝을 HRD 측면에 적용한 기업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참여 행태와 요구사항, 학습만족도, 학습효과 등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학습자의 학습행태와 스마트러닝에 대한 욕구, 만족도, 학습효과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새로운 기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측면에서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 학습자 요인의 학습동기, 학습환경 요인의 학습과정, 학습내용 요인의 교육분야에 따라 스마트러닝의 만족과 효과의 차이를 파악하고, 학습자 측면에서 스마트러닝에 대한 만족과 효과가 학습지속 즉, 재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러닝을 HRD 측면에 적용한 기업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참여 행태와 요구사항, 학습만족도, 학습효과 등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학습자의 학습행태와 스마트러닝에 대한 욕구, 만족도, 학습효과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새로운 기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스마트러닝의 학습참여 동기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스마트러닝의 학습과정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스마트러닝의 교육내용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 스마트러닝의 학습참여 동기에 따라 학습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 스마트러닝의 학습과정에 따라 학습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6. 스마트러닝의 교육내용에 따라 학습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7. 스마트러닝의 학습자 만족은 재수강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스마트러닝의 학습효과는 재수강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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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은 스마트기기(smart device)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네트워킹 도구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일련의 학습형태를 말한다[1]. 초기 스마트 러닝은 단순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의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네트워킹을 활용한 맞춤형, 지능형, 융합형 학습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스마트러닝은 기존의 교육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어떤 단점을 개선하였는가? ‘교육의 미래 2020 보고서-미래학습의 창조’에서 2020년에 도래할 교육 환경은 인터넷, 모바일 등 각종기기와 기술의 변화에 영향을 받아 전통적인 교육이 소멸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6]. 이는 테크놀로지의 적용으로 인해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기존의 교육방식이 현장에서 바로 연결되는 능동적 교육 형태로 변화할 것이며, 기존교육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단독 학습에 따른 학습자의 흥미나 집중력 저하 문제, 동기부여 부족 등의 개선을 예견하고 있다[7].
스마트러닝이 학습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학습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스마트러닝은 스마트 기능을 갖춘 첨단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지능적, 적응적 학습은 물론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상호작용 및 협력학습을 통해 형식학습과 비형식학습이 결합된 다양한 형태의 융합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학습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학습이다[2]. 스마트기기 및 관련 도구, 앱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스마트러닝을 수행할 경우 학습자들은 주어진 정보를 단순히 기억하거나 재생하는 것을 넘어 자기주도적으로 현상을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과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하고 강화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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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J.Y. Son, "A Research Review on Usage and Effectiveness of Smart Learn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Korea", Special Education Research, 12(3), pp. 79-105, 2013. DOI: https://doi.org/10.18541/ser.2013.10.12.3.79 

  2. J.H. Leem, Mobile based smart learning: Concept and applicability to higher education,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Conference, 2011. 

  3. S.H. Bang, "A study on strategies of self-directed learning to promote smart learning",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8(1), pp. 93-112, 2012.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2.04.8.1.93 

  4. B. Lim, M.T. Kim, S.K. Choi, S.B. Shin, S.J. Lee, Y. Byun, J.S. Ryu, Y. Yim, Main issues for developing quality assurance guideline of smart education contents. KERIS Report, 2011. 

  5. M.R. Kim, "Interaction analysis and educational use in SNS". Proceedings of KERIS Wednesday Forum, 2012. 

  6.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Smart Education Contents Quality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KERIS Issue Repor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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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K. Shin, Y.A.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 Learn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Tim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16(5), pp. 93-105. 2013. DOI: http://doi.org/10.9723/jksiis.2011.16.5.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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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T.K. Park, J.O. Baek, "The Effect of the Environment of Cooking Education Institutes on Study Satisfaction and Re-registration: Focused on Busan Area",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4(3), pp. 156-164, 2008. DOI: http://doi.org/10.20878/cshr.2008.14.3.013 

  28. M.N. Choi, H.R. Noh, "Effect of the registration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persistent intention in e-learning courses of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7(4), pp. 653-673, 2011. DOI: https://doi.org/10.17232/KSET.27.4.653 

  29. Y.H. Park,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Training Benefits, Organizational Social Support, Motivation to Learn, Motivation to Transfer, and Transfer of Training: Comparative Group Analysis of Voluntary vs. Mandatory Participation",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15(1), pp. 179-20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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