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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주행환경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정보기술 인프라 개발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s through Construction of Big Data Platform for Road Driving Environ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669 - 678  

정인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소) ,  정규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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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차량센싱데이터, 공공데이터 등 다종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주행환경 분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기술 인프라를 개발하였다. 정보기술 인프라는 H/W 기술과 S/W 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H/W 기술은 빅데이터 분산 처리를 위한 병렬처리 구조의 소형 플랫폼 서버를 개발하였다. 해당 서버는 1대의 마스터 노드와 9대의 슬래이브 노드로 구성하였으며, H/W 결함에 따른 데이터 유실을 막기 위하여 클러스터 기반 H/W 구성으로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S/W 기술은 빅데이터 수집 및 저장, 가공 및 분석, 정보시각화를 위한 각각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수집 S/W의 경우, 실시간 데이터는 카프카와 플럼으로 비실시간 데이터는 스쿱을 이용하여 수집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저장 S/W는 데이터의 활용 용도에 따라 하둡 분산파일시스템과 카산드라 DB로 구분하여 저장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가공 S/W는 그리드 인덱스 기법을 적용하여 수집데이터의 공간 단위 매칭과 시간간격 보간 및 집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분석 S/W는 개발 알고리즘의 탐재 및 평가, 장래 주행환경 예측모형 개발을 위하여 제플린 노트북 기반의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시각화 S/W는 다양한 주행환경 정보제공 및 시각화를 위하여 지오서버 기반의 웹 GIS 엔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성능평가는 개발서버의 메모리 용량과 코어개수에 따른 연산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타 기관의 클라우드 컴퓨팅과도 연산성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개발 서버에 대한 최적의 익스큐터 개수, 메모리 용량과 코어 개수를 도출하였으며, 개발 서버는 타 시스템 보다 연산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s for building a driving environment analysis platform using various big data, such as vehicle sensing data, public data, etc. First, a small platform server with a parallel structure for big data distribution processing was developed with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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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빅데이터 중 본 연구에서는 고정형 수집센서가 아닌 이동형 수집센서 즉, GPS, 온/습도, Radar 등과 같이 개별 차량센서로부터 수집되는 차량센싱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기존의 고정형 수집센서는 특정 관측 지점에서 수집한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국부적이고 연속적인 도로기상 및 교통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 기존의 고정형 수집센서는 특정 관측 지점에서 수집한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국부적이고 연속적인 도로기상 및 교통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정형 수집센서의 공간적인 제약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개별 차량센서와 같이 이동형 수집센서를 활용하고자 한다. 수집된 차량센싱데이터는 본 연구의 정보생성 개발모듈을 이용하여 노면온도, 강수량, 교통밀도 등과 같이 다양한 도로기상 및 교통정보를 생성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외 시스템들이 활용 하고 있지 않은 차량센싱데이터를 활용하며, 다종의 공공데이터(도로소통정보, 기상정보, 사고정보 등)와의 융합·분석을 통한 실시간 또는 예측 주행환경 정보 즉, 노면결빙, 집중호우, 돌발상황 등의 실시간 또는 예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Fig. 2와 같이 물리적 서버 노드 총 10대를 구동할 수 있는 병렬처리 구조의 소형 플랫폼 서버를 개발하였다. 물리적 서버 노드 10대는 1대의 마스터 노드(Master node)와 9대의 슬래이브 노드(Slave node)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센싱데이터, 공공데이터 등 다종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행환경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종 빅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 가공 및 분석, 정보시각화를 위한 정보기술 인프라 즉, H/W와 S/W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차량센싱, 공공데이터 등 다종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정보기술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이다. 여기서, 차량센싱데이터는 개별 차량센서(GPS, 온/습도센서, Radar 등)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정보생성 모듈을 통하여 생성된 노면온도(℃), 강수량(mm/h), 교통밀도(veh/km)를 말한다.
  • 본 연구는 차량센싱데이터, 공공데이터 등 다종의 빅 데이터 기반 주행환경 분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기술 인프라를 개발하였다. 정보기술 인프라는 H/W와 S/W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센싱데이터와 공공데이터로부터 수집/생성된 정보가 저장된 HDFS와 카산드라 DB를 활용하여 Fig 7과 같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주행환경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Web GIS 엔진을 구축하였다. Web GIS 엔진 프레임 워크는 GeoServer를 적용하였으며, PostGIS는 OpenGIS 지원, 고급 위상 구조, 사용자 인터 페이스 도구, 웹 기반 접근 도구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GIS 기능을 지원한다.
  • 3배 증가하였으며, 공공데이터 활용건수도 2013년 13,923건에서 2017년(10월말 기준) 3,505,731건으로 2013년 대비 약 252배 증가하여 공공 데이터의 활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공공데이터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관련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다종 빅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 가공 및 분석, 정보시각화를 위한 정보기술 인프라 즉, H/W와 S/W를 개발하고자 한다. 향후 웹 서비스 플랫폼을 통하여 이용자들에게 노면결빙, 집중호우, 돌발상황 등과 같이 각종 실시간 주행환경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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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술 인프라의 구성과 특징은? 정보기술 인프라는 H/W와 S/W로 구성된다. 먼저 H/W는 다종 빅데이터 분산 처리를 위한 병렬 구조의 소형 플랫폼 서버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S/W는 다종 빅데이터의 수집, 저장, 가공처리, 분석/예측, 정보시각화를 위한 각각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 플랫폼 서버의 성능평가 결과는 개발 서버에 대한 최적의 익스큐터 개수, 메모리 용량과 코어 개수를 도출하였으며, 타 시스템 서버보다 연산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수집기술의 종류는? 다음으로 주요 S/W 기술은 빅데이터 수집부터 시각화까지 다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형태로 개발되었다. 먼저, 빅데이터 수집기술은 데이터의 종류 및 형태에 따라 Crawling,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FTP(File Transfer Protocol),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Streaming, 로그수집기 등과 같이 다양한 수집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이 중 로그수집기는 Flume, Scribe, Chukwa 등이 있다.
디지털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웹, 모바일, 사물 인터넷, 각종 스마트기기,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수집원 으로부터 생성되는 디지털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 생성되는 전세계 디지털 데이터 의 양이 44조 기가바이트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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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Gantz, D. Reinsel, THE DIGITAL UNIVERSE IN 2020: Big Data, Bigger Digital Shadows, and Biggest Growth in the Far East, p. 1-3,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Analyze the Future, 2012. 

  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Open Data Portal, Available From: https://www.data.go.kr/. 

  3. I. Jung, K. Chong, "Development of Platform for Driving Environment Analysis using Vehicle Sensing and Public Big Data",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14, no. 4, pp. 10-19, 2017. 

  4. M. Son, Analysis of the domestic/foreign technology development and market outlook of promising industry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big data, pp. 241-271, Knowledge Industry Information Institute, 2016. 

  5. J. Lee, "Big Data Technology Trend", Hallym ICT Policy Journal, vol. 2, pp. 14-19, 2015. 

  6. J. Kim, "Big data Utilization and related Technique and Technology Analysis", Korea Contents Association Journal, vol. 10, no. 1, pp. 34-40,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034 

  7. K. Shvachko, H. Kuang, S. Radia, R. Chansler, "The 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Proceedings of the 2010 IEEE 26th Symposium on Mass Storage Systems and Technologies(MSST), pp. 1-10, 2010. DOI: https://doi.org/10.1109/MSST.2010.5496972 

  8. A. Lakshman, P. Malik, "Cassandra: a Decentralized Structured Storage System", ACM SIGOPS Operating Systems Review, vol. 44, no. 2, pp. 35-40, 2010. DOI: https://doi.org/10.1145/1773912.1773922 

  9. R. Padhy, M. Patra, S. Satapathy, "RDBMS to NoSQL: Reviewing Some Next-Generation Non-Relational Datab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ies, vol. 11, no. 1, pp. 15-30, 2011. 

  10. Y. Seo, W. Kim, "Information Visualization Process for Spatial Big Data",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ol. 23, no. 6, pp. 109-116, 2015. DOI: https://doi.org/10.12672/ksis.2015.23.6.109 

  11. H. Singh, S. Bawa, "A Survey of Traditional and MapReduce Based Spatial Query Processing Approaches", ACM SIGMOD Record, vol. 46, no. 2, pp. 18-29, 2017. DOI: https://doi.org/10.1145/3137586.3137590 

  12. S. Shim, K. Choi, S. Lee, S. Namkoong, "An Expressway Path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Hi-pass DSRC Off-Line Travel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3, pp. 45-54, 2013. DOI: http://doi.org/10.7470/jkst.2013.31.3.045 

  13. I. Jung, "AADT Estimation of Unobserved Road Segments Using GPS Vehicle Trip Data", Seoul National University Ph. D thesi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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