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 인식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The Sementic Network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about Global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3, 2018년, pp.212 - 223  

이상균 (자은초등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지구환경'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에 나타난 지구환경 요소들을 언어네트워크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들은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쓰레기' 등과 같이 지구환경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그림에 표현된 지구환경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우주적 관점보다는 일상적 관점에서 표현된 그림이 많았으며, 지구를 의인화하여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깨끗한 지구환경을 표현한 그림은 자연환경요소로 나무를 가장 많이 표현하였고, 바다, 산, 땅 꽁 등 다양한 자연요소로 건강한 지구를 표현하였다. 셋째, 지구환경에 대한 학년별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른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tudents' 'global environment'. The research method used the Sementic Network Analysis method of the global environment elements which appeared in the students' explanation about the picture and the picture that emerged about 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에 나타난 환경요소들을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해 살펴보고, 학년에 따른 인식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 및 과학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지구환경’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에 나타난 지구환경 요소들을 언어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 지를 알아보기 위해 그림에 나타난 환경요소와 그림에 대해 설명한 글을 분석하였다. 학년에 따라 인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에 나타난 환경요소들을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해 살펴보고, 학년에 따른 인식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문명의 발달의 장단점은? 과학 문명의 발달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었지만 반대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였다. 최근의 환경문제는 대기, 토양오염과 같은 지역적인 환경문제에서부터 오존층 파괴, 산성비, 지구온난화, 생물 다양성 감소 등 전 지구적 문제로 확대되었고, 한 국가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인류 공동의 문제가 되었다(황만익, 1990).
환경교육 결과 초등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환경문제와 원인은 무엇인가?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지구환경에 대해 ‘환경오염’, ‘지구온난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 원인을 ‘쓰레기’, ‘공장매연’, ‘미세먼지’ 등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지구환경에 대한 이미지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쓰레기, 공장매연, 미세먼지 등 이었으며, 전 지구적인 문제인 지구온난화, 생물종 감소 등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환경문제의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과학 문명의 발달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었지만 반대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였다. 최근의 환경문제는 대기, 토양오염과 같은 지역적인 환경문제에서부터 오존층 파괴, 산성비, 지구온난화, 생물 다양성 감소 등 전 지구적 문제로 확대되었고, 한 국가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인류 공동의 문제가 되었다(황만익, 1990).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환경문제의 개선과 신속한 대안 마련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이효녕,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