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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시 브랜드 이미지 분석과 응용 해석
City Brand Image of Dubai Using Big Data Analytics : Application of Interpreta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1, 2018년, pp.17 - 32  

우미나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ity image is considered one of important symbolic and important factors in selecting the travel destination. Many cities are trying to be an attractive and popular city to tourists through the construction of a good brand image by utilizing their representative characteristics. This study mea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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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방법은 전체적인 이미지를 파악에는 의미가 있으나 세부적인 이미지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다음 부분에서는 결과를 응용 해석하는 다른 방법을 제시하여 이를 보완해 보고자 한다.
  • 본연구의 공헌점은 첫 번째, 도시 이미지를 분석함에 있어서 빅데이터의 활용을 제시 할 것이다. 두 번째, 기존의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하고 세부적인 도시 이미지를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단편적인 도시 이미지를 탈피하면서 동시에 기존의 긍정적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고 더불어 차별화된 새로운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실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사례 도시로는 아랍에미레이트에 위치한 두바이를 선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둘째, 빅데이터 측정에서 발생된 키워드를 가지고 기존에 알려진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들어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이 소개되고 있으나, 그 결과를 해석하는데 키워드와 빈도수를 제시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 실제 대중이 느끼는 도시 이미지를 빅데이터를 통해 정확히 파악한 후 소비자들이 매력 있게 느낄 수 있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세심하게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효과적인 도시마케팅 전략을 세워 도시브랜드 홍보효과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단순히 설문을 통해서만 도시의 브랜드 이미지를 살펴보았기 때문에 개인의 숨어있는 감정까지 알 수 없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취지에서 본 연구는 대중의 무의식과 의식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는 SNS 등을 통해 관광지(도시) 이미지를 빅데이터로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이와 같은 단순 빈도 중심의 해석은 도시 이미지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데이터 마이닝의 결과물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런 취지에서 본 연구에는 기존에 사용되는 브랜드 및 이미지 분석 방법을 빅데이터의 결과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도시 이미지를 다양하게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이미지를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즉,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응용 분석을 통하여 두바이의 다양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찾아내고자 하며, ‘두바이’라는 도시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빅데이터 응용 방법을 적용하기에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어 이 도시를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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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ker(1997)가 제시한 5개 차원의 브랜드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따라서 브랜드는 심리적 요인을 중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느낌, 태도, 정신적 사고 등 감정적 요소로 요약하기도 한다(Reynold and Gutman, 1984). Aaker(1997)는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할 수 있기에 이것을 진정성(Sincerity), 흥미(Excitement), 역량(Competence), 세련됨(Sophistication), 견고함(Ruggedness)으로 나누어 보게 되었고, 이후 그가 제시한 5개 차원이 브랜드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3.
공개된 정보로 형성된 도시 이미지가 여행 목적지를 정하는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체험 이전의 여행객들에게도 관광지 선택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2). 왜냐하면 이용 가능한 많은 양의 정보(Kotler et al., 1993)는 여행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감소시키고, 방문 장소와 예상되는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을 형성함으로써(Barich and Kotler, 1990; Gartner,1989) 선택과 구매(Hunt, 1975; Pike and Ryan,2004; Tapachai and Waryszak, 2000) 과정을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각 도시들은 여행자들에게 좋은 도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시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다시 말하면, 도시 이미지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포함하는 개념이고, 도시 브랜드 이미지는 명확한 목적성을 지닌 인식으로서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Yoon and Kim, 2010). 도시 브랜드 이미지는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까지 포함하여 그 개인의 기억 속에서 다양한 속성들과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또한 다른 도시와 차별화된 본질적 특성을 통해 방문객 같은 잠재 고객들이 부가적으로 가치를 느끼게 하는 총체적인 상징이 된다. 도시 브랜딩(City Branding)은 이러한 도시의 속성을 선정하고 연상시키는 의도적 작업으로서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도시 브랜딩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며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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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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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Xiang, Z., Z. Schwartz, J.H. Gerdes, and M. Uysal, "What Can Big data and Text Analytics Tell Us about Hotel Gues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44, 2015, 120-130. 

  38. Yoon, Y.S. and W.H. Kim, City Branding, Unitas Brand, 2010. (윤영석, 김우형, 도시 재탄생의 비밀 : 도시 브랜딩, 유니타스 브랜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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