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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1, 2018년, pp.17 - 32
The city image is considered one of important symbolic and important factors in selecting the travel destination. Many cities are trying to be an attractive and popular city to tourists through the construction of a good brand image by utilizing their representative characteristics. This study mea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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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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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ker(1997)가 제시한 5개 차원의 브랜드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따라서 브랜드는 심리적 요인을 중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느낌, 태도, 정신적 사고 등 감정적 요소로 요약하기도 한다(Reynold and Gutman, 1984). Aaker(1997)는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할 수 있기에 이것을 진정성(Sincerity), 흥미(Excitement), 역량(Competence), 세련됨(Sophistication), 견고함(Ruggedness)으로 나누어 보게 되었고, 이후 그가 제시한 5개 차원이 브랜드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3. | |
공개된 정보로 형성된 도시 이미지가 여행 목적지를 정하는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체험 이전의 여행객들에게도 관광지 선택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 2002). 왜냐하면 이용 가능한 많은 양의 정보(Kotler et al., 1993)는 여행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감소시키고, 방문 장소와 예상되는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을 형성함으로써(Barich and Kotler, 1990; Gartner,1989) 선택과 구매(Hunt, 1975; Pike and Ryan,2004; Tapachai and Waryszak, 2000) 과정을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각 도시들은 여행자들에게 좋은 도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도시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 다시 말하면, 도시 이미지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포함하는 개념이고, 도시 브랜드 이미지는 명확한 목적성을 지닌 인식으로서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Yoon and Kim, 2010). 도시 브랜드 이미지는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까지 포함하여 그 개인의 기억 속에서 다양한 속성들과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또한 다른 도시와 차별화된 본질적 특성을 통해 방문객 같은 잠재 고객들이 부가적으로 가치를 느끼게 하는 총체적인 상징이 된다. 도시 브랜딩(City Branding)은 이러한 도시의 속성을 선정하고 연상시키는 의도적 작업으로서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도시 브랜딩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며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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