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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2, 2018년, pp.69 - 76
이대영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승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HMD makes big issues about virtual reality in these days. Experience of virtual reality may cause different effects with experience of real world, so this is the reason why comparison studies are needed. There are many works about usefulness of virtual reality education but most of studies were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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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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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가?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혹은 VR)은 데이터를 시각화함과 조작, 그리고 데이터와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상태와 방법을 의미한다[1]. 이는 주로 컴퓨터를 통하여 구현되며 인간의 오감에 설정된 자극을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는데, 시각에 가상의 이미지를 전달하여 하나의 가정된 상황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HMD의 발달과 대중화가 가까워져 많은 이들이 가상현실의 활용을 다시금 고민하게 하고 있다. |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혹은 VR)은 데이터를 시각화함과 조작, 그리고 데이터와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상태와 방법을 의미한다[1]. 이는 주로 컴퓨터를 통하여 구현되며 인간의 오감에 설정된 자극을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는데, 시각에 가상의 이미지를 전달하여 하나의 가정된 상황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 |
기존 VR연구로는 어떠한 연구가 많았는가? | 기존 VR연구의 경우 VR의 특징적 연구보다는 현실학습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둔 연구가 많았다. 또한 가상현실교육의 용도는 주로 의료, 군사, 건강, 건축, 심리치료, 응급훈련 등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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