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억제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태도, 지식 및 교육경험과 교육요구도 조사 Recognition, attitudes, knowledge,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 demand regarding physical restraint among layperson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recognition, attitudes, knowledge,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 demand regarding physical restraint among layperson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05 randomly recruited laypersons in D city. Excluding 2 incomplete answers, 1...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recognition, attitudes, knowledge,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 demand regarding physical restraint among layperson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05 randomly recruited laypersons in D city. Excluding 2 incomplete answers, 103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and chi-square test using SPSS 23.0. Results: Laypersons' recognition of physical restraints was rated at 3.37 out of 5 points, and showed a positive perspective. Knowledge on physical restraints was rated at 13.68 out of 18 points and was affected by age and education level (F = 2.845, p = .028)(F = 3.126, p = .029) A majority of the participants had no education on physical restraints. Nevertheless, participants showed intention to receive education in physical restraint to reach further understanding. Conclusion: Education on physical restraints is necessary for lay persons. However, there were education limits for people living in modern times. As an intervention addressing this problem, observing videos on the internet is recommended. Moreover, for advertising/educational purposes, accessing the internet and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are suggested.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recognition, attitudes, knowledge,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 demand regarding physical restraint among layperson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05 randomly recruited laypersons in D city. Excluding 2 incomplete answers, 103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and chi-square test using SPSS 23.0. Results: Laypersons' recognition of physical restraints was rated at 3.37 out of 5 points, and showed a positive perspective. Knowledge on physical restraints was rated at 13.68 out of 18 points and was affected by age and education level (F = 2.845, p = .028)(F = 3.126, p = .029) A majority of the participants had no education on physical restraints. Nevertheless, participants showed intention to receive education in physical restraint to reach further understanding. Conclusion: Education on physical restraints is necessary for lay persons. However, there were education limits for people living in modern times. As an intervention addressing this problem, observing videos on the internet is recommended. Moreover, for advertising/educational purposes, accessing the internet and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a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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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신체 억제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태도, 지식 및 교육 요구도에 대한 연구로 설문지를 통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의료계열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의 신체 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지식 및 교육경험과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반인의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지식 및 교육 경험과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신체억제대에 대한 의사, 간호 사, 간호제공자들이 아닌 일반인의 인식과 태도, 지식의 정도를 연구하고, 일반인을 상대로 하는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 필요 여부 등 조사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4. 일반인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경험과 교육 요구도를 조사한다.
5.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신체 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지식 및 교육경험과 교육요구도에 대한 차이를 조사한다.
신체억제대 관련 간호 실무를 측정하기 위해 Janelli 등[23]이 개발한 도구를 Suen 등[24]이 수정, 보완하고, Choi와 Kim[25]이 사용한 도구를 일반인에 맞게 수정하여 일반인의 신체억제대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s α = .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지식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특성 중 결혼 여부, 연령, 학력, 가족 중 의료종사자의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그 외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결혼 여부, 학력, 직업, 종교, 가족 중 의료계열 종사자의 유무, 가족 구성원의 형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들은 신체억제대 관련교육 경험이 ‘없다’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들은 일반인 대상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은 병원내 억제대 사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며 교육을 받을 의향이 있다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교육에 대해 시간적, 장소 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대안으로는 인터넷 동영상을 제안하며, 억제대 관련 홍보/교육의 활성화 방안 역시 인터넷, 스마트폰 어플 활용을 제안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거주하는 의료계열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중 무작위로 105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부터 2018년 5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하고 10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D시에 거주하는 의료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105명이며 교회, 동사무소, K대학교 등의 공공시설에 방문하여 설문지 작성을 부탁한 후 설문지 작성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들 에게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회수된 105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 2부를 제외하고 103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D시에 거주하는 의료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105명이며 교회, 동사무소, K대학교 등의 공공시설에 방문하여 설문지 작성을 부탁한 후 설문지 작성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들 에게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회수된 105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 2부를 제외하고 103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거주하는 의료계열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중 무작위로 105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부터 2018년 5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하고 10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1) 일반적인 특성,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결과에 대한 생각, 지식, 교육경험 및 교육 요구도 조사는 빈도분석으로 분석하였다.
2)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에 대한 4문항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카이제곱을 이용하였다.
3) 일반적인 특성 중 성별, 결혼, 가족 중 의료 종사자의 유/무에 따라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결과에 대한 생각, 지식의 차이를 보기 위하여 t-test를 이용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특성 중연령, 학력, 직업, 종교, 가족 중 의료종사자인 자와의 관계, 가족 중 의료종사자인 자의 직업군, 현재 가족 구성원에 따라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결과에 대한 생각, 지식의 차이를 보기 위해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 로 분석하였다.
4)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4문항에 따른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경험과 교육 요구도 조사에 대한 답변의 차이를 보기 위해 카이제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5)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결과에 대한 생각, 지식에 따른 교육경험의 차이를 보기 위해 t-test를 이용하였으며, 그 외의 교육 요구도 조사에 대한 차이는 ANOVA를 이용하고 사후검증으로는 Scheffé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특성 중연령, 학력, 직업, 종교, 가족 중 의료종사자인 자와의 관계, 가족 중 의료종사자인 자의 직업군, 현재 가족 구성원에 따라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결과에 대한 생각, 지식의 차이를 보기 위해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 로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중 가족 중에 의료종사자가 있는 지에 따른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지식의 차이를 보기 위해 t-test를 사용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중 결혼 여부에 따른 인식, 태도, 지식에 대한 차이를 보기위해 t-test를 사용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중 연령에 따른 인식, 태도, 지식에 대한 차이를 알기 위해 ANOVA를 시행한 후사후검증은 Scheffé를 사용하였다.
학력에 따른 인식, 태도, 지식의 차이를 보기 위해 AVOVA를 시행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é를사용하였다.
이론/모형
Janelli[28] 등이 간호요양원에서 간호인력을 대상으로 억제대에 관한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Park[29]이 번역하여 중환자실 간호 사를 대상으로 사용했던 도구를 Kim[7]이 병원 간호사와 의사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s α = .
Scherer 등[26]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체억제대 사용에 대한 태도 측정 문항을 바탕으로 Yeo[27]가 수정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s α = .
신체억제대를 실제로 본 적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 등 총 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인식 측정에 대한 17문항의 표는 Strumpf 등[22]이 개발하여 Kim과 Oh[10]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s α = .
성능/효과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태도, 지식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인 특성 중 결혼 여부, 연령, 학력, 가족 중 의료종사자의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그 외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대상자들은 ‘일반인에게 제공되는 억제대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32.4%, ‘약간 그렇다’가 38.2%, ‘보통이다’가 22.6%로 억제대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필요한 이유는 ‘병원 내에서 억제대를 사용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가 48.3%로 가장 많았으며, ‘가족, 지인 중 사용되는 사람이 있거나 있을 수 있기 때문’이 31.5%로 그 다음이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들은 신체억제대 관련교육 경험이 ‘없다’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들은 일반인 대상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은 병원내 억제대 사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며 교육을 받을 의향이 있다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93점 보다 높은 점수였다. 세부적으로 간호사의 평균 14.78점 보단 낮았으며 간호 보조인력 11.20점보다 높았다. 또한 병원의 간호사, 의사를 대상으로 한 Kim[2]의 연구에서의 평균 13.
신체 억제대의 사용에 대한 태도에서는 ‘억제대를 적용할 시에는 반드시 의무기록지에 기록하여야 한다’가 4.60점으로 가장 동의하는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는 ‘억제대 사용과 관련된 지침이나 규정이 있어야 한다’, ‘억제대를 적용한 환자에게 환자를 위해서 억제대를 적용했다는 것을 알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가 뒤를 이었으며, 가장 동의하지 않는 항목은 ‘억제대는 환자를 처벌하는 하나의 형태이다’ 이었다.
신체억제대에 대한 인식 측정표의 결과를 보면, 본 연구의 대상자들의 평균은 3.37점으로 이는 신체억제대의 사용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선행 연구 중 노인시설 간호제공자를 대상으로 한 Kim 등[15],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Lee[16], 요양병원 간호제공자를 대상으로 한 Jang[30]의 연구에서 각각 3.
8%로 가장 낮은 정답률의 항목이 일치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지식의 차이를 비교하였을 때 학력이 높을수록 지식 점수는 높았다.
원하는 교육 방법에 대한 문항에는 인터넷 동영상(42.4%), 교육 포스터 및 홍보책자(34.8%), 교내 보건교육시간(21.8%), 보건소(1.1%) 순이었으며 선택 이유에 대해서는 ‘교육방법이 시간적, 장소적으로 편할 것 같아서’가 80.6%로 대부분이었다.
60점을 나타내어 본 연구와 큰 차이가 없었다. 이를 통해 일반인도 간호사, 간호제공자만큼 신체 억제대에 대하여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각 항목별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본 연구에서는 ‘위관영양 튜브를 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와 ‘정맥주사 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가 1위를 나타냈고, 그 뒤로는 ‘카테터를 잡아 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침대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환자를 보호 하기 위해’가 그 뒤를 이었다.
일반인에게 신체억제대는 때때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인식정도는 총 5점 만점에 3.37점으로 긍정적이었다. 인식은 결혼 여부, 연령, 가족 중 의료종사자의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일반인은 병원 내 신체억제대 사용에 관해 이해하길 원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반인 대상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인터넷,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하여 일반인 대상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이 생긴다면 의료계열 종사자 이외의 일반 인도 신체억제대에 대하여 인지하고 병원 내 신체 억제대의 사용을 이해하는데 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 지역으로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화시켜 확대 적용하는데 제한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인은 병원 내 신체억제대 사용에 관해 이해하길 원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반인 대상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인터넷,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하여 일반인 대상의 신체억제대 관련 교육이 생긴다면 의료계열 종사자 이외의 일반 인도 신체억제대에 대하여 인지하고 병원 내 신체 억제대의 사용을 이해하는데 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의 연령이 고르지 못했기 때문에 일반화 시켜 확대 적용하는데 제한이 있다.
신체 억제대가 사용되고 있는 중환자실, 노인요양병원 등의 환자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한 신체 억제대의 인식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므로 추후 이에 관한 연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성 질환의 특징은?
노인성 질환은 신체기능의 손상뿐 아니라 인지 기능까지도 손상을 동반하여 노인환자의 대부분은 일상생활의 제한, 낙상, 치료나 간호거부, 흥분, 우울, 분노, 배회 등 행동을 보인다. 그러므로 간호제공자들은 노인환자의 낙상, 상해예방, 처치방해, 문제행동의 대처를 위해 신체억제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
신체억제대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은?
그러나 신체억제대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도 보고되었다. 부동과 관련된 근 위축과 관절의 경축, 욕창, 흡인성 폐렴, 요실금, 무력감, 신경손상, 피부손상, 흉부 압박에 의한 질식, 사망, 낙상위험성 증가, 혼란수준 상승, 두려움, 자포자기, 우울, 혼돈, 공격성, 퇴행적인 행동, 환자간호 시간의 증가, 입원기간 연장, 입원비용과 장기요양시설의 입원율 증가, 더 높은 이환율 등 신체적, 정신적, 입원 관련 문제점이 있다[12].
신체억제대란?
그러므로 간호제공자들은 노인환자의 낙상, 상해예방, 처치방해, 문제행동의 대처를 위해 신체억제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 신체억제대란 전신 혹은 신체 일부분의 움직임을 제한할 때 사용되는 모든 수동적 방법이나 물리적 장치 및 기구를 말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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