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전문 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수행 능력, 자신감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Advanced Life Support Simulation Education on Nurse's Perform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44 - 55  

김미영 (서울아산병원)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초기 심정지 5분 간 수행능력, 자신감 향상을 위해 전통적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과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RCDP)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을 받은 전·후 변화를 확인하고 두 그룹 간의 수행 능력, 자신감, 만족도를 비교 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병원의 간호사로 그룹 1은 62명으로 RCDP 시뮬레이션 방법을 그룹 2는 60명으로 전통적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으로 총 122명의 간호사에게 전문 소생술 교육을 진행 하였다. 2019년 3월 18일부터 29일 까지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자료 분석SPSS Version 23.0 프로그램으로 서술적 통계, Fisher's exact test, t-test, Wilcoxon sign rank test, Mann-Whitney U-te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RCDP와 전통적 시뮬레이션 교육의 두 그룹 간에는 수행 능력의 일부 항목(z=-2.02, p=0.044 / z=-2.42, p=0.015 / z=-3.03, p=0.002)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수행 자신감(z=0.388, p=0.699)과 만족도(t=.72, p=0.476)에서 두 그룹간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는 전통적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과 RCDP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 모두 간호사의 전문 소생술 수행 능력 및 자신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사 대상 전문 소생술 교육시 교육 대상 및 내용에 따라 적절한 시뮬레이션 방법을 적용하고 다양한 분야에 RCDP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성을 확인 해 볼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xamine changes in the performance of nurses before and after initial cardiac arrest, and compare the perform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between two groups: group 1,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simulation method; group 2, traditional simulation method. The pa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RCDP와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이 심정지 초기 5분에 간호사의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검증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심정지 상황에서의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RCDP(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시뮬레이션 교육 전 후 초기 심정지 5분 간 전문 소생술 수행 능력 및 자신감 변화를 확인하고 두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해 보고자 시행하였다. 전문소생술을 전통적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을 적용한 그룹과 RCDP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그룹 모두 수행 능력 및 자신감에서 교육 전 후 대부분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초기 심정지 5분 처치 수행 능력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한 전문 소생술 교육을 전통적 시뮬레이션과 RCDP(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적용 후 효과를 검증하고, 두 교육 방법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해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 이는 가장 부족한 두 항목에 대해 디브리핑 시 스스로 성찰하도록 하여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는 다르게 수행 능력을 적절한 행위 유무만으로 평가하지 않고 행위를 시행하는 시간도 함께 평가하여 교육 전후 시간 단축 여부도 세밀히 관찰하였다. 전문 소생술의 경우 시간 단축이 결국 환자의 생존율을 좌우하므로[2]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행위 유무만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간을 측정하여 비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 소생술 이론 교육 후 시뮬레이션 경험 후 디브리핑을 시행하는 전통적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으로 운영되었고 교육 효과를 검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 소생술 이론 교육 후 시뮬레이션 중 의도된 연습과 피드백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점차 완성해 나가는 RCDP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을 적용한 그룹의 교육 효과에 대한 검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심정지 상황에서의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RCDP 시뮬레이션 교육이 전문 소생술 수행 능력 및 수행 자신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 이에 RCDP를 활용한 전문 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 소생술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향후 임상 간호사의 전문 소생술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무엇이 진행되어 왔는가?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동영상[12], 모바일 웹기반[13], 시뮬레이션기반 교육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중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 소생술 교육은 최근 간호사 대상의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심정지 상황에서의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RCDP(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시뮬레이션 교육 전 후 초기 심정지 5분 간 전문 소생술 수행 능력 및 자신감 변화를 확인하고 두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해 보고자 시행한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교육 내용 난이도를 고려할 때 1회의 교육만으로 자신감 향상과 수행 능력 향상을 기대하기보다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성인 전문 소생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RCDP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효과성을 확인 해 볼 것을 제언한다.
우리나라 종합병원 규모의 병원에서 발생하는 심정지 시 생존율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우리나라 종합병원 규모의 병원에서 발생하는 심정지 시 생존율은 대략 10 % 내외로 추산하고 있다[1]. 심폐소생술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은 흉부 압박 시작 시간과 정확도, 초기 제세동으로 특히, 제세동은 1분이 늦어질 때마다 생존율이 5-10 % 감소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ALS Committee, Provider Manual of Korea Advanced Life Support(KALS), p.11-194, Koonja Publishers, 2016. 

  2. M. A. Hajbaghery, G. Mousavi, H. Akbari, "Factors influencing survival after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Vol.66, No.3, pp.317-321, 2005. DOI: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5.04.004 

  3. M. A. Peberdy, W. Kaye, J. P. Ornato, G. L. Larkin, V. Nadkarni, M. E. Mancini, R. A. Berg, G. Nichol, T. Lane-Trult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f adults in the hospital: a report of 14 720 cardiac arrests from the national registr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Vol. 58. No.3, pp.297-308, 2003. DOI: https://doi.org/10.1016/S0300-9572(03)00215-6 

  4. J. Herlitz, A. Bang, B. Alsen, S. Aune, "Characteristics and outcome among patients suffering from in hospital cardiac arrest in relation to whether the arrest took place during office hours", Resuscitation, Vol.53, No.2, pp.127-133, 2002. DOI: http://dx.doi.org/10.1016/S0300-9572(02)00014-X 

  5. I. K. Choi, C. Y. Kho, H. J. Choi, "The Effects of the establishment of code-blue team on in-hospital care of patients with cardiac arrest", Crisisonomy, Vol.14, No.4, pp.17-25, 2018. DOI: http://dx.doi.org/10.17000/kspr.25.2.201806.429 

  6. S. C. U. Marsch, F. Tschan, N. Semmer, M. Spychiger, M. Breuer, P. R. Hunziker, "Performance of first responders in simulated cardiac arrests", Critical Care Medicine, Vol.33, No.5, pp.963-967, 2005. DOI: http://dx.doi.org/10.1097/01.CCM.0000157750.43459.07 

  7. S. S. Kim, B. J. Kim, "Outcomes of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ccording to the in-hospital utstein style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1, No.2, pp.177-192, 2006. 

  8. J. H. Kim, S. J Kang, "Difference of CPR knowledge and confidence to perform related to CPR education experience characteristics among emergency room nurses", Health & Nursing, Vol.30, No.1, pp.55-68, 2018. 

  9. H. D. Lee, S. Y Jung, "Factors related to confidence to perform CPR for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9, No.2, pp.377-389, 2018.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8.29.2.377 

  10. S. H. Chun, Y. H. Oh, S. S. Ki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2, pp.201-208, 2011. 

  11. E. J. Kim, K. R. Lee, M. H. Lee, J. Y. Kim,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during the first 5 minutes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Vol.42. No.3, pp.361-368, 2012.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2.42.3.361 

  12. G. R. Byun, J. E. Park, H. S. Hong, "The Effects of video programs of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eince, Vol.17. No.1, pp.19-27, 2015.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5.17.1.19 

  13. J. Y. Bang, J. S. Kim, "Effects of a mobile web-bas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3, pp.307-317,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3.307 

  14. S. H. An, Effect of Korea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based on Simulated Training on Nurses' Confidence and Applicability,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of Clinical Nursing, Seoul, Korea, pp.1-93, 2013. 

  15. J. S. Hyun, "Effects of simulation-based ACLS education on self-confidence performance of ACLS among nursing officer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30, No.1, pp.100-111, 2012. 

  16. A. Cheng, A. Lockey, F. Bhanji, Y. Lin, E. A. Hunt, E. Lang, "The use of high-fidelity manikins for advanced life support training-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Resuscitation, Vol.93, pp.142-149, 2015. DOI: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5.04.004 

  17. E. A. Hunt, J. M. Duval-Arnould, K. L. Nelson-McMillan, J. H. Bradshaw, M. Diener-West, J. S. Perretta, N. A. Shilkofski, "Pediatric resident resuscitation skills improve after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training", Resuscitation, Vol.85, No.7, pp.945-951, 2014. DOI: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4.02.025 

  18. M. J. Magee, C. Farkouh-Karoleski, T. S. Rosen, "Improvement of immediate performance in neonatal resuscitation through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training",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Vol.10, No.2, pp.192-197, 2018. DOI: http://dx.doi.org/10.4300/JGME-D-17-00467.1 

  19. J. Taras, T. Everett,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in medical education - a systematic review", Cureus, Vol.9, No.4, pp.e1180, 2017. DOI: http://dx.doi.org/10.7759/cureus.1180 

  20. M. J. Cory, N. Colman, C. E. McCracken, K. B. ebbar,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versus reflective debriefing for pediatric septic shock training", Pediatric Critical Care Medicine, Vol.20, No.5, pp.481-489, 2019. DOI: http://dx.doi.org/10.1097/PCC.0000000000001891 

  21. Y. M. Park,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7, No.6, pp.1-7, 2017.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6.001 

  22. S. H. Kim,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Advanced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of Nursing & Health Professions, Seoul, Korea, pp.1-90, 2018. 

  23. Y. H. Kim, G.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1, pp.245-254, 2011. DOI: https://doi.org/10.4040/jkan.2011.41.2.245 

  24. J. Y. Oh, M. S. Song, J. H. Park, M. A. You,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bility to perform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ol.8, No.2, pp.23-32, 2015. 

  25. M. D. Herbers, J. A. Heaser, "Implementing an in situ mock code quality improvement program",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Vol.25, No.5, pp.393-399, 2016. DOI: http://dx.doi.org/10.4037/ajcc2016583 

  26. J. M. Kutzin, P. Janicke, "Incorporating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into nursing staff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6, No.7, pp.299-301, 2015. DOI: http://dx.doi.org/10.3928/00220124-20150619-14 

  27. G. Fuller,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introducing a novel educational technique in emergency medicine residency simulation training",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72, No.4, pp.S157, 2018. DOI: http://dx.doi.org/10.1016/j.annemergmed.2018.08.409 

  28. D. S. Lemke, E. K. Fielder, D. C. Hsu, C. B. Doughty, "Improved team performance during pediatric resuscitations after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compared with traditional debriefing: a pilot study", Pediatric Emergency Care, Vol.35, No.7, pp.480-486, 2019. DOI: http://dx.doi.org/10.1097/PEC.0000000000000940 

  29. R. J. Chancey, E. M. Sampayo, D. S. Lemke, C. B. Doughty, "Learners' experiences during rapid cycle deliberate practice simulations: a qualitative analysis", Simulation in Healthcare, Vol.14, No.1, pp.18-28, 2019. DOI: http://dx.doi.org/10.1097/sih.00000000000003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