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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 생활밀접업종에 관한 시민 니즈 빅데이터 분석 연구
Big Data Analysis of the Citizen's Needs regarding the Life-friendly Businesses in New C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1, 2019년, pp.43 - 48  

이동철 ((주)사람과도시연구소) ,  장혜정

초록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점의 존재는 주민의 주거환경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인이 되며, 창업자의 입장에서 지역주민의 니즈가 높은 업종의 창업은 사업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업종의 창업현황을 알아보고, 이러한 상점의 형성이 신도시 초기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지 분석하여 창업자와 소비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S시를 대상으로 신도시 출범 직후부터 현재까지의 생활밀접업종 현황과 시민의 니즈를 분석한 결과, 생활밀접업종에 대한 주민의 니즈는 새로운 거주지로 이주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니즈가 도시 조성 초반에 강하게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정착 과정에서 니즈의 해소 및 증대에 따라, 니즈의 크기가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S시의 경우, 교육에 대한 니즈가 도시 조성 초반 강하게 나타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부분 약해지는 특성을 보인다. 반면 생활의 기본요건이라고 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한 니즈는 낮게 시작해서 지속적으로 증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ce of shops necessary for everyday life is a factor that increases the satisfaction of residential environment. From the perspective of founders, establishing businesses with high needs of local residents is a factor that affects business success. In this paper, we try to find out the sta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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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지역 주민의 니즈(Needs)가 높은 업종의 개업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전국적으로 창업률보다 높은 폐업률[3]과, 신도시 상가의 높은 공실률[4]을 바탕으로 유추해 볼 때, 과연 신도시에서의 창업 업종 결정에 상권 분석 및 주민의 니즈가 반영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된다.[5] 이에 본 논문은 신도시 초기 상권의 형성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지 분석하여 창업자와 소비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신도시 S시를 대상으로, 도시의 시작 시점인 2012년을 기준으로 현재까지의 업종현황을 분석하였다. 신도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업종의 창업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세청 100대 생활업종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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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점의 존재는 어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인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점의 존재는 주민의 주거환경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인이 되며, 창업자의 입장에서 지역주민의 니즈가 높은 업종의 창업은 사업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업종의 창업현황을 알아보고, 이러한 상점의 형성이 신도시 초기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지 분석하여 창업자와 소비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소상공인 창업의 특징은? 소상공인 창업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등 시장에 기여하는 바가 크며, 일정 규모 생활권에서 상권의 형성은 도시의 자족성 확보 측면과 관련이 있다.[1][2] 또한 소상공인 창업 업종은 주로 생활밀착형으로, 거주지 인근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점의 존재는 주민의 주거환경 만족도로 직결되는 요인이 된다.
음식에 관련된 성공적인 소상공인 창업의 요인은? 음식 부문은 다양한 먹거리로 구성되며, 그 중에서도 배달이 가능한 먹거리, 반찬, 카페 등에 대한니즈가 주요하게 나타난다. 시민이 즐겨찾는 음식은 치킨, 곱창과 함께 신도시에서 찾기 힘든 길거리음식에 대한 수요도 많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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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D. Suh, "Analyzing the Criterion of Site Allocation and It's Application to Enhance Self-sufficiency of New Town",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pp.85-88, 2011. 

  2. E. Howard, "To-morrow: A Peaceful Path to Real Reform", London : Swan Sonnenschein, 1898. 

  3. https://news.joins.com/article/22538860 

  4. http://kpenews.com/View.aspx?No10658 

  5. Korea Small Business Institute, "A Study on the Competitiveness of the Self-Business", KOSBI, 2016. 

  6. Sejong Metropolitan Autonomous City, "SEJONG STATISTICAL YEARBOOK", 2013-2018. 

  7. http://stats.nts.go.kr/month/month.asp 

  8. https://kssc.kostat.go.kr:8443 

  9. http://www.sejong.go.kr/stat.do 

  10. http://www.kostat.go.kr/office/giro/rogi_nw/2/6/index.board?bmoderead&aSeq356045&pageNo1&rowNum10&amSeq&sTarget&s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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