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2016년의 다이어트 실태 분석
Analysis of dieting practices in 2016 using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51 no.2, 2019년, pp.176 - 181  

정은진 (동덕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장은재 (동덕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경애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과 대중매체의 발전은 새로운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사람들의 관심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슈가 되는 다이어트는 매년 달라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6년의 다이어트에 대한 경향을 알아보고 분석하기 위해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고, 포털 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2016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1년간 다이어트 키워드가 포함된 문장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단순빈도 분석, N-gram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계절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단순빈도분석을 통해 가장 많이 출현한 키워드는 '운동'으로(191,032개)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식단'이(102,631개)로 나타났으며, 키워드 간의 연관빈도를 분석한 N-gram 분석결과 상위 결과로 다이어트-식단, 다이어트-시작, 다이어트-성공으로 나타났고, 다이어트-도시락이 새롭게 나타나 다이어트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이어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유사한 성격들끼리 그룹화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식이그룹, 운동 그룹, 상업적 다이어트 식품, 상업적 다이어트 프로그램 그룹으로 총 4개의 그룹으로 세분화되었다. 계절성 분석을 통해 2월부터 7월까지 꾸준한 상승을 보였으나, 10월에 다이어트 출현빈도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였고, 대중매체를 통해 소개된 고지방 다이어트의 월별 출현빈도도 10월에 급격한 상승이 있었다. 따라서 대중매체의 영향이나 새로운 다이어트의 유행이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이어트의 패턴은 1년을 기준으로 일정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새롭게 유행하는 다이어트의 출현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이 변화하여 다이어트의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국 시시각각 변화하는 다이어트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이기 보다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ieting practices and tendencies in 2016 using big data. The keywords related to diet were collected from the portal site Naver and analyzed through simple frequency, N-gram, keyword network, and analysis of seasonality. The results showed that exercise had the h...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2016년 1월 1일부 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1년 동안 ‘다이어트’ 키워드가 포함된 문장들을 수집했으며, 이를 통해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 빈도 분석, N-gram 분석(다이어트 키워드와 동시 출현한 빈도와 방향성을 나타내는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유사한 단어끼리 군 집을 형성하고 연관성을 파악하는 분석), 계절성 분석(다이어트 키워드 월별 출현빈도 분석)을 하여 2016년의 다이어트에 관해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왜냐하면 연관된 키워드들은 주제 키워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키워드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순빈도분석을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에서 출현 횟수가 높은 고빈도 키 워드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현재 데이터는 수치뿐만 아니라 문자, 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생성되고 있으며 생성 주기도 짧고 규모도 방대하여 대규모 데이터를 의미하는 빅데이터를 형성하고 있다(Gordon, 2013). 이렇게 형성된 빅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카드사는 카드 소비 데이터를 가공하여 고객별 세그멘테이션 및 소비 경로 패턴 등에 활용하거나 결제 데이터를 통해 이상거래를 탐지하고 있으며(Chang, 2017; Jeong 등, 2015), 제조사는 생산성 향상과 품질관리 등에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고, 통신사는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상권 분석 및 타겟 마케팅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Choi, 2016).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이어트를 분석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전체를 대변하고 자발적인 의견을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방법인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했다. 이를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및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여 다이어트 산업 분석, 다이어트 타겟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다.
설문조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에는 사람들의 의견과 요구를 찾기 위해서 대부분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그러나 설문조사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뿐만 아니라 제한된 표본으로 전체를 대변할 수 없는 문제점, 정해진 양식에 국한된 답변 등의 한계점이 존재한다(Seol과 Chung, 2000). 따라서 전체를 대변하고 자발적인 의견을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방법인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