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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기술적 혁신의 고용 효과 분석 : 제조업과 서비스업 비교
An Analysis of Employment Effects of Non-Technological Innovations: Manufacturing vs. Service Firm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2 no.3, 2019년, pp.283 - 306  

문성배 (국민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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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비기술적 혁신 활동이 고용증가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2016년 한국기업혁신조사의 제조업과 서비스업 자료를 이용하여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이 기업의 고용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였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의 세부 유형별로 고용효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혁신의 경우 업무수행방식의 변화와 업무조직의 변화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에서 고용증가에 유의한 효과를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부조직과의 협력은 제조업에서는 기업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혁신도 제품수요와 연관이 있는 새로운 홍보방식과 신규 판매전략은 제조업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서비스업에서는 마케팅혁신이 추가적인 고용효과를 발생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effects of non-technical innovation activities on employment growth. The study estimates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innovation and marketing innovation on employment growth using the data on manufacturing and service firms from the 2016 Korea Innovation Surve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의 오슬로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조직혁신의 의미는 무엇인가? 기업혁신활동의 조사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OECD의 오슬로매뉴얼은 비기술적 혁신 활동을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OECD, 2005).2) 조직혁신은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업무수행방식, 의사결정체계, 지식관리방식, 외부 협력관계 등의 도입을 의미한다. 마케팅혁신은 새로운 제품디자인, 판매채널, 가격전략, 홍보 및 브랜드의 도입 등을 의미한다.
비기술적 혁신의 고용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비기술적 혁신(조직 혁신과 마케팅 혁신)의 세부 유형별로 고용에 미치는 효과를 좀 더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외부조직과의 관계 수립이나 새로운 홍보방식과 신규 판매전략 등이 기업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는 정부의 혁신정책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본 분석에서도 보인 것처럼 고용 창출에 있어 제품(서비스)혁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기업의 기술혁신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경제학에서 기술혁신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중요한 주제로 오랫동안 이론적,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졌다.1) 기업의 기술혁신은 크게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과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혁신이 고용 창출에 미치는 효과는 다를 수 있다. 제품혁신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총수요의 증가에 따라 고용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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