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텍스타일 분야는 활용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감성과 같은 비물질적인 가치에 관해 관심을 두는 연구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적 의의에 초점을 맞추어 실증 연구를 통해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생성 가능성 및 활용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주관적 평가 스케일을 통해 측정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차이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 대한 감성 생성 가능성과 활용방안에 대한 몇 가지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에스닉한 감성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3번의 비교 분석에서 모두 증가하였다. 둘째, 모던과 클래식한 감성은 모두 감소하였다. 셋째,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의 비교 분석에서 펀한 감성이 유의한 차이로 증가함을 보였다. 넷째, 3D 프린팅과 3D 프린팅과 크래프트의 비교분석에서 엘레강스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은 사용한 디지털 기술 방식에 따라 에스닉, 펀, 엘레강스한 감성의 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과 생산 단계에서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발을 위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크래프트를 통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학계뿐만 아니라 실무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현재 텍스타일 분야는 활용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감성과 같은 비물질적인 가치에 관해 관심을 두는 연구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적 의의에 초점을 맞추어 실증 연구를 통해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생성 가능성 및 활용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주관적 평가 스케일을 통해 측정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차이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 대한 감성 생성 가능성과 활용방안에 대한 몇 가지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에스닉한 감성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3번의 비교 분석에서 모두 증가하였다. 둘째, 모던과 클래식한 감성은 모두 감소하였다. 셋째,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의 비교 분석에서 펀한 감성이 유의한 차이로 증가함을 보였다. 넷째, 3D 프린팅과 3D 프린팅과 크래프트의 비교분석에서 엘레강스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은 사용한 디지털 기술 방식에 따라 에스닉, 펀, 엘레강스한 감성의 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과 생산 단계에서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발을 위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크래프트를 통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학계뿐만 아니라 실무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Currently, the field of textile is expanding the scope of its research, which focuses on non-material values such as emotion. This study suggests possibilities for and applications of emotional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via empirical research focusing on the emotional significance of texti...
Currently, the field of textile is expanding the scope of its research, which focuses on non-material values such as emotion. This study suggests possibilities for and applications of emotional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via empirical research focusing on the emotional significance of textile design. The results, obtained with a subjective evaluation scale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used to verify whether there is statistical significance in the differences between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technology and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The experiment indicated certain meaningful implications for application of digital crafts through the application of textile design. First, ethnic emotions were not found to be significant but did increase in all three comparative analyses. Second, both modern and classical emotions decreased. Third, comparisons between digital textile machine and digital textile machine and craf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nsibility. Lastly, the comparison of 3D printing and 3D printing and craft indicated a significant increase in elegance. Therefore,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is thought to be able to deliver an ethnic, fun, and elegant sensibility, following the digital technology used. If the results derived from this study are used appropriately in the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textile design, it can effectively support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textile design. In addi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objective data for the design of emotional textile through digital craft, which will provide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academic world and for practical production.
Currently, the field of textile is expanding the scope of its research, which focuses on non-material values such as emotion. This study suggests possibilities for and applications of emotional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via empirical research focusing on the emotional significance of textile design. The results, obtained with a subjective evaluation scale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used to verify whether there is statistical significance in the differences between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technology and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The experiment indicated certain meaningful implications for application of digital crafts through the application of textile design. First, ethnic emotions were not found to be significant but did increase in all three comparative analyses. Second, both modern and classical emotions decreased. Third, comparisons between digital textile machine and digital textile machine and craf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nsibility. Lastly, the comparison of 3D printing and 3D printing and craft indicated a significant increase in elegance. Therefore, textile design using digital craft is thought to be able to deliver an ethnic, fun, and elegant sensibility, following the digital technology used. If the results derived from this study are used appropriately in the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textile design, it can effectively support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textile design. In addi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objective data for the design of emotional textile through digital craft, which will provide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academic world and for practical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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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감성과 같은 비물질적인 가치에 관해 관심을 두는 텍스타일 연구의 필요성이 드러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적 의의에 초점을 맞추어 실증 연구를 통해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생성 가능성 및 활용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 2004). 이에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평가를 진행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선정하기 위하여 텍스타일 디자인과 감성에 관한 실증 연구를 시도한 기존 연구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 실험의 궁극적인 목적은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제공하는 감성에 대해 객관적 수치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검증하고,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생성 가능성과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감성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적 의의에 대해 객관적 수치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 대한 각각의 감성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 대비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의 정도를 종합하여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 대한 감성 생성 가능성을 정리해보았다. 첫째, 에스닉한 감성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3번의 비교 분석에서 모두 증가함이 공통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면서 느끼는 감성(감정, 정서, 심리상태나 느낌) 상태 정도를 6단계(1. 그렇지 않다, 2. 아주 약간 그렇다, 3. 약간 그렇다, 4.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Cho(2004)의 연구 결과에서 도출한 8개의 감성 요인과 40개의 감성어휘를 활용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느끼는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자기보고 질문지형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척도는 Fig.
1과 같이 8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질문은 실험에 참여한 자들이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면서 느끼는 감성의 정도를 자신이 자기보고 형식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면서 느끼는 감성(감정, 정서, 심리상태나 느낌) 상태 정도를 6단계(1.
본 실험의 궁극적인 목적은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제공하는 감성에 대해 객관적 수치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검증하고,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생성 가능성과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감성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기존 연구(Cho, 2004)를 통해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 평가를 위한 감성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기보고 질문지형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참여자들에게 텍스타일 디자인 자극물을 제시하여 감상하게 한 후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면서 느끼는 감성의 정도를 자기보고 형식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에 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기존 연구(Cho, 2004)를 통해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 평가를 위한 감성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기보고 질문지형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참여자들에게 텍스타일 디자인 자극물을 제시하여 감상하게 한 후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면서 느끼는 감성의 정도를 자기보고 형식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에 평가하도록 하였다.
실험은 2018년 8〜9월 중에 실시하였으며, 실험참여자는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공하는 20대 여성 대학생 80명(K대, H대, M대)으로 구성하였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A)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B)으로 구분하여 실험은 두 번 실시하였다.
자극물의 크기는 가로, 세로 300mm × 400mm로 하여, 다음과 같이 6가지의 제작 방식을 적용하여 제작하였다(Table 3).
실험은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A)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위하여 실험참여자에게 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설문지 형식으로 작성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배부하였다.
실험은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A)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위하여 실험참여자에게 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설문지 형식으로 작성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배부하였다.
실험 A그룹은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 작품(A-1), 레이저 커팅 작품(A-2), 3D 프린팅 작품(A-3)으로 구성된 자극물을 하나씩 보여주고 실험참여자가 만지고 관찰하면서 느낀 감성의 정도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작성하게 하였다. 실험 B그룹은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 작품(B-1), 레이저커팅과 크래프트 작품(B-2), 3D 프린팅과 크래프트 작품(B-3)으로 구성된 자극물을 가지고 실험 A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A그룹은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 작품(A-1), 레이저 커팅 작품(A-2), 3D 프린팅 작품(A-3)으로 구성된 자극물을 하나씩 보여주고 실험참여자가 만지고 관찰하면서 느낀 감성의 정도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작성하게 하였다. 실험 B그룹은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 작품(B-1), 레이저커팅과 크래프트 작품(B-2), 3D 프린팅과 크래프트 작품(B-3)으로 구성된 자극물을 가지고 실험 A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각 실험에 소요된 시간은 약 15분이었다.
각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작품별 8가지 감성들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첫 번째로 실시한 분산분석은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보다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더 다양한 감성이 표출될 것이라 예상하고 진행하였다. 하지만 결과는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 작품에서만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 작품보다 다소 많은 종류의 감성이 표출되었고, 다른 두 가지 경우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의 비교 분석에서 8가지 감성별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 대비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의 정도를 분석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실험은 2018년 8〜9월 중에 실시하였으며, 실험참여자는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공하는 20대 여성 대학생 80명(K대, H대, M대)으로 구성하였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A)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B)으로 구분하여 실험은 두 번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텍스타일 디자인에 관한 것으로 실험참여자를 이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하기 위해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공하는 20대 대학생을 1차로 채택하였다. 2차 선정으로는 사회언어학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언어 스타일에 있어 더 유연하며, 감정적 기능을 중시하는 특성이 있다(Woo, 2002)고 나타나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본 실험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실험참여자를 여성으로 한정하였다.
이들의 거주 지역은 서울, 경기, 충청으로 나타났다. 최종 실험참여자는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공하는 평균 나이 22.49(표준편차 1.44)세 여성 대학생으로 하여 실험의 형평성을 위해 각 대학의 학생들이 골고루 분포될 수 있게 실험 A에 40명과 실험 B에 40명으로 구성하여 총 80명으로 하였다(Table 2).
실험의 자극물은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A)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실험 B)로 나누어 진행되기 때문에 그룹마다 기준별로 작품 1점씩 선별하여 3개의 자극물을 준비하여 총 6개로 구성된다. 자극물의 크기는 가로, 세로 300mm × 400mm로 하여, 다음과 같이 6가지의 제작 방식을 적용하여 제작하였다(Table 3).
데이터처리
각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정의하기 위해 8가지 감성의 차이가 유의미한지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t-test)을 통하여 8가지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각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정의하기 위해 8가지 감성의 차이가 유의미한지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t-test)을 통하여 8가지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WIN 23.
두 번째로 실시한 t-test는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보다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표출되는 감성의 정도가 더 강할 것이라 예상하고 진행하였다.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 작품 대비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 작품에서는 펀한 감성이 증가하였고(p<.
성능/효과
이는 감성디자인 이론과 상당 부분 연관성을 보이며 본 연구의 결과가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음을 검증한다. 넷째, 3D 프린팅과 3D 프린팅과 크래프트의 비교 분석에서 엘레강스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엘레강스한 감성이 증가한 이유는 비드 재료가 지닌 반짝거림과 광택으로 인해 우아한 장식 효과를 생성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Digital Textile Machine: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A-1) 작품에 대한 8가지 감성들의 차이를 분산분석한 결과, 내추럴한 감성의 경우 3.85점으로 가장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모던한 감성 3.53점, 엘레강스한 감성 3.20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레이저 커팅(Laser Cutting: Laser Cutting on Cotton, A-2) 작품에 대한 8가지 감성들의 평균과 이들의 차이를 분산분석한 결과, 엘레강스한 감성의 경우 3.90점으로 가장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모던한 감성 3.62점, 클래식한 감성 3.05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야성적인 감성과 스포티한 감성의 경우에는 각각 1.
레이저 커팅과 크래프트(Laser Cutting and craft:Laser Cutting: Laser Cutting on Cotton + Dyeing, B-2)작품에 대한 8가지 감성들의 평균과 이들의 차이를 분산분석한 결과, 엘레강스한 감성의 경우 3.53점으로 가장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내추럴한 감성 3.10점, 에스닉한 감성 3.00점, 클래식한 감성 2.98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야성적인 감성과 스포티한 감성의 경우에는 각각 1.
3D 프린팅(3D Printing: 3D Printing with the Chain Structure, A-3) 작품에 대한 8가지 감성들의 평균과 이들의 차이를 분산분석한 결과 , 모던한 감성의 경우 4.21점으로 가장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스포티한 감성과 클래식한 감성은 각각 2.9점대로 높게 나타났다. 내추럴한 감성의 경우에는 1.
3D 프린팅과 크래프트(3D Printing and craft: 3D Printing with the Chain Structure + Beading, B-3) 작품에 대한 8가지 감성들의 평균과 이들의 차이를 분산분석한 결과, 모던한 감성의 경우 4.02점으로 가장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엘레강스한 감성 3.73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내추럴한 감성의 경우에는 각각 1.
감성별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과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모던한 감성의 경우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펀한 감성의 경우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1).
야성적인 감성의 경우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보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모던한 감성의 경우에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보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1).
내추럴한 감성의 경우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보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첫 번째로 실시한 분산분석은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보다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더 다양한 감성이 표출될 것이라 예상하고 진행하였다. 하지만 결과는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 작품에서만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 작품보다 다소 많은 종류의 감성이 표출되었고, 다른 두 가지 경우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D 프린팅 작품 대비 3D 프린팅과 크래프트 작품에서는 엘레강스한 감성이 증가하였고(p<.001) 야성적인 감성은 감소하였다(p<.01).
05).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나머지 6개 감성 중에서 2개가 증가하였고, 3개가 감소하였으며, 엘레강스한 감성은 동일하였다(Table 11). 레이저 커팅 작품 대비 레이저 커팅과 크래프트 작품에서는 모던한 감성이 감소하였다(p<.
에스닉한 감성의 경우 세 번 모두 소폭 증가하였고, 야성적인 감성의 경우도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을 이용한 작품과 레이저 커팅을 이용한 작품에서 소폭 증가하였다. 이는 에스닉한 감성과 야성적인 감성이 크래프트를 적용함으로써 더욱더 강하게 표출될 수 있는 감성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 대비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성의 정도를 종합하여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에 대한 감성 생성 가능성을 정리해보았다. 첫째, 에스닉한 감성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3번의 비교 분석에서 모두 증가함이 공통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지털 크래프트가 제품에 에스닉한 감성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방식임을 의미한다.
이는 디지털 크래프트가 제품에 에스닉한 감성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방식임을 의미한다. 둘째, 모던과 클래식한 감성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디지털 크래프트는 모던한 감성과 클래식한 감성을 유도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의 비교 분석에서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는 펀한 감성이 유의한 차이로 증가함을 보였다.
둘째, 모던과 클래식한 감성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디지털 크래프트는 모던한 감성과 클래식한 감성을 유도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의 비교 분석에서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는 펀한 감성이 유의한 차이로 증가함을 보였다. Lee(2013)는 연구에서 펀함은 감성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유형 중 하나라고 하였다.
디지털 텍스타일 머신과 크래프트(Digital Textile Machine and craft: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 Folding, B-1) 작품에 대한 8가지 감성들의 평균과 이들의 차이를 분산분석한 결과, 모던한 감성의 경우 3.30점으로 가장 높은 감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엘레강스한 감성 3.20점, 내추럴한 감성 3.18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스포티한 감성의 경우에는 1.
후속연구
극도로 그렇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주관적 평가스케일은 텍스타일 디자인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디자인 개발과 생산 단계에서 적용할 경우 감성적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은 향후 디지털 크래프트를 적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제조 과정에 대한 논리적 근거 및 활용성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학계뿐만 아니라 실무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가 주목 받는 이유는?
디지털 시대의 제품과 디자인은 디지털 미학과 더불어 진정성을 내포한 형태로 물리적 세계로의 접근을 지향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함께 디자인 분야에 출현하고 있는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는 디지털과 크래프트를 융합한 표현으로 제조 과정에서 양립하는 장점을 이용함으로써 디지털이나 크래프트 방식이 지닌 물리적 단점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제품에 정신적이고 감성적인 부분까지 제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텍스타일에 대한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텍스타일에 대한 감성어휘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대표 감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의 감성은 모호하기 때문에 이를 정량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텍스타일에 대한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텍스타일에 대한 감성어휘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대표 감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Jung et al.
디지털 크래프트란?
맬컴 맥컬러(Malcolm McCullough)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전통에 기반하여 물질을 만드는 행위를 디지털 크래프트라 칭하고, 컴퓨터와 크래프트는 밀접한 관계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McCullough, 1998). 캠프벨(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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