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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75 - 386
This study explores how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truct food pyramid prediction models using scientific reasoning. Thirty small groups of sixth-grade students in the Kyoungki province (n=138)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small group constructed a food pyramid prediction model based on sci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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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 기반 추론 및 관계 기반 추론은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생태계 개념 이해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생태계 생물들의 먹고 먹히는 관계 파악을 위해 현상 기반 추론 및 관계 기반 추론을 사용하도록 이끄는 것은 생물들의 먹고 먹히는 관계들을 재기술하도록 돕고, 이를 기반으로 먹이 연쇄의 수적 관계를 예측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한편, 학생들의 추론이 현상 기반 및 관계 기반 추론으로만 제한될 경우 생태계에서 벌어지는 먹이 연쇄 사건들이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Han & Kim, 2012, p. | |
과학적 모형 구성(이하 모형 구성)은 어떤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 과학적 모형 구성(이하 모형 구성)은 여러 요소들의 상호작용과 이면에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고(Han & Kim, 2019; Peel et al.,2019), 특히 생태계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Han & Kim, 2012). 그 이유로 첫째, 모형 구성은 학생들의 과학적 추론을 촉진하도록 하여 자연 현상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생각해 보도록 이끌 수 있다(Passmore et al. | |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의 부족은 무엇을 야기할 수 있는가? | 하지만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이해할 필요가 있는 생물적 요소 및 비생물적 요소, 먹이 사슬 및 먹이 그물 개념, 먹이 피라미드 개념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생태계 개념을 어떻게 이해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사례 연구의 부족은 현장 교사들의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이해 부족을야기할 수 있으며(Windschitl et al., 2008), 교사들이 모형 구성을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Chen et al.,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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