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93 - 101  

김중경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송민선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확인을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이었다.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5주 동안 수행되었으며,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분석SPSS WIN Ver 21.0을 이용하여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반복연구와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after applying to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여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확인을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 하지만 Shin [25]의 연구에서는 전문심장소생술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이론식 강의를 받은 대조군간의 임상수행능력이 교육전보다 후에 모두 높았던 결과와는 차이가 있어 이론식 강의나 시뮬레이션 교육방법 모두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호흡기 감염병의 관리를 위한 술기로 격리실 들어가기와 산소요법, 흡인요법, 격리실 나가기, 폐기물관리를 종합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복잡성을 제시하였다. 호흡기 감염병 문제를 복합적으로 적용하였기에 실제 임상에서와 같이 대상자들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게 하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은 환자와 소통하고 문제 인식과 해결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흡기 감염병의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이하 MERS)은 전국에 186명의 감염자와 3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면서 무서움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호흡기 감염병은 감염된 환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자와 접촉하는 보호자와 의료인들에게 위협이 되고, 환자와 직접 접촉이 없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켜 사회경제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감염병 질환자들을 접하게 되는 곳으로 병원을 출입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감염병에 노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감염관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3].
호흡기 감염병이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이하 MERS)은 전국에 186명의 감염자와 3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면서 무서움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호흡기 감염병은 감염된 환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자와 접촉하는 보호자와 의료인들에게 위협이 되고, 환자와 직접 접촉이 없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켜 사회경제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감염병 질환자들을 접하게 되는 곳으로 병원을 출입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감염병에 노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감염관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3].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일궈낸 효과는 무엇인가? 연구결과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반복연구와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