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호흡기 감염병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확인을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이었다.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5주 동안 수행되었으며,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Ver 21.0을 이용하여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반복연구와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확인을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이었다.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5주 동안 수행되었으며,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Ver 21.0을 이용하여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반복연구와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after applying to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after applying to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he study subjects were 30 students for the experimental group and 30 for the control group.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was provided for 5 weeks.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WIN Ver 21.0 with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d paired t-test.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mparison with the control group. These study results proved that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is effective in raising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Therefore, it is considered that simulation-based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to cultivate nursing problem-solving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or critical thinking by developing a scenario based on various clinical situation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after applying to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he study subjects were 30 students for the experimental group and 30 for the control group.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was provided for 5 weeks.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WIN Ver 21.0 with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d paired t-test.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mparison with the control group. These study results proved that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is effective in raising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Therefore, it is considered that simulation-based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to cultivate nursing problem-solving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or critical thinking by developing a scenario based on various clinical sit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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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여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확인을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하지만 Shin [25]의 연구에서는 전문심장소생술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이론식 강의를 받은 대조군간의 임상수행능력이 교육전보다 후에 모두 높았던 결과와는 차이가 있어 이론식 강의나 시뮬레이션 교육방법 모두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호흡기 감염병의 관리를 위한 술기로 격리실 들어가기와 산소요법, 흡인요법, 격리실 나가기, 폐기물관리를 종합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복잡성을 제시하였다. 호흡기 감염병 문제를 복합적으로 적용하였기에 실제 임상에서와 같이 대상자들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게 하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은 환자와 소통하고 문제 인식과 해결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제안 방법
이후 일반적 특성,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주차에는 호흡기 감염병의 정의, 종류, 현황, 감염관련 표준지침 및 격리에 대한 강의를 2시간 진행하여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3주차에는 ‘호흡기 감염병 의심 대상자 입원 및 격리실 출입’ 환자에 대한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듈Ⅰ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4주차에는 ‘격리실에 입원한 호흡기 감염병 환자 관리’에 대한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듈Ⅱ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 시행은 실험군 총 30명을 5개 조로 나뉘어 조당 15분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이후 피드백 15분, 디브리핑 30분을 실시하였다. 교육이 끝난 조는 디브리핑 방에 대기하게 하였으며, 모든 조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끝나면 디브리핑 방에 모여 녹화된 영상을 통해 자신들의 수행과정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개인성찰일지를 작성하였다.
대조군은 실험군에서 시행한 강의를 진행하고, 호흡기 감염병의 모듈Ⅰ과 모듈Ⅱ 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조별로 토의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확인한다.
연구 참여를 희망한 60명의 학생은 난수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각 실험군과 대조군에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또한 자신이 실험군인지 대조군인지를 모르게하기 위해 요일을 다르게 하고, 시뮬레이션 교육 시간을 그룹별 오전 팀과 오후 팀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보조원으로는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10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갖춘 교수자 1인과 M시에 소재한 800병상 이상의 병원에서 5년 이상의 임상경력과 시뮬레이션 운영 경험이 있는 간호사 1인을 2차례에 걸쳐 2시간씩 본 연구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와 시뮬레이션 조정자의 역할에 대해 교육하였다.
모듈Ⅰ과 Ⅱ의 시나리오를 적용시 학생들은 손씻기 및 가운입기, 장갑 및 마스크 착용을 포함한 격리실 들어가기와 나오기, 폐기물 관리, 산소포화도 측정, 객담배양을 위한 기관내흡인을 포함한 중재를 수행하게 하여 이러한 내용을 임상수행능력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Jeffries와 Rizzolo[19]의 시뮬레이션 모델과 높은 사실성의 모형을 근간으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개발 및 적용하여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셋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에 따른 비판적 사고의 차이를 확인한다.
시나리오의 내용은 음압격리실에 격리된 환자로 객담, 고열,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 시행은 실험군 총 30명을 5개 조로 나뉘어 조당 15분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이후 피드백 15분, 디브리핑 30분을 실시하였다.
3주차에는 ‘호흡기 감염병 의심 대상자 입원 및 격리실 출입’ 환자에 대한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듈Ⅰ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시나리오의 내용은 호흡기 감염병 의심환자로 응급실의 음압격리실에 고열과 근육통을 주호소 입원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4주차에는 ‘격리실에 입원한 호흡기 감염병 환자 관리’에 대한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듈Ⅱ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시나리오의 내용은 음압격리실에 격리된 환자로 객담, 고열,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 시행은 실험군 총 30명을 5개 조로 나뉘어 조당 15분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이후 피드백 15분, 디브리핑 30분을 실시하였다. 교육이 끝난 조는 디브리핑 방에 대기하게 하였으며, 모든 조의 시뮬레이션 교육이 끝나면 디브리핑 방에 모여 녹화된 영상을 통해 자신들의 수행과정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개인성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이 적용된 후에 실험군에게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대조군도 발표가 끝난 이후에 동일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80으로 설정하였을 때 각 집단이 26명이므로 총 52명이 필요하였고, 탈락률을 고려하여 각 군마다 30명씩 대상자를 모집하였으나 탈락자는 없었다. 연구 참여를 희망한 60명의 학생은 난수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각 실험군과 대조군에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또한 자신이 실험군인지 대조군인지를 모르게하기 위해 요일을 다르게 하고, 시뮬레이션 교육 시간을 그룹별 오전 팀과 오후 팀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대조군은 실험군에서 시행한 강의를 진행하고, 호흡기 감염병의 모듈Ⅰ과 모듈Ⅱ 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조별로 토의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실성이 높은 심맨(SimMan)® 3G 모형을 이용하여 Jeffries와 Rizzlo [19]의 시뮬레이션 모델과 높은 사실성의 모형을 근간으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 2일부터 12월 7일로 총 5주이며,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주차에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학습목표 제시 및 사전 학습 범위를 공지하였다. 이후 일반적 특성,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주차에는 호흡기 감염병의 정의, 종류, 현황, 감염관련 표준지침 및 격리에 대한 강의를 2시간 진행하여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60명으로 실험군 30명, 대조군은 30명이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은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 2일부터 12월 7일로 총 5주이며,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주차에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학습목표 제시 및 사전 학습 범위를 공지하였다. 이후 일반적 특성,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K도의 일개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임상실습 및 시뮬레이션 수업을 1학기 이상 수강한 경험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서면 동의한 자로 하였다. 표본의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의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의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 전, 후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의 실험군과 대조군내의 차이는 Paired t-test를 이용하고,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이론적 기틀은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설계와 수행 및 평가를 위해 개발된 NLN/Laerdal Simulation Model [19]을 기반으로 구축하였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Jeffries와 Rizzlo [19]의 모델은 교수자에게 높은 사실성 시뮬레이션 교육의 설계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개발되었다.
비판적 사고는 Yoon [23]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발한 평가도구를 저자의 사용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지적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 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의 7개 요인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셀프리더십은 Houghton과 Neck [21]이 개발한 RSLQ를 Shin [22]이 한국어로 번안한 도구를 저자의 사용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행동중심전략 18문항, 자연적보상전략 5문항, 건설적사고전략 12문항의 총 35개 문항으로 되어 있다.
호흡기 감염병 관리 모듈 상황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의 평가는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에서 발행한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개정판(제3판)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격리실에 들어가기, 산소포화도 측정, 기관내 흡인, 격리실 나오기, 폐기물 관리의 총 4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도구는 감염관리전문간호사 2인, 임상경력 10년 이상인 간호사 2인, 간호학 교수 2인에게 평가 항목과 평가 기준에 대한 내용을 검증받았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실험군 20.50±0.68세, 대조군이 20.80±0.61세로 나타났고, 종교는 실험군은 기독교 6명(20.0%), 천주교 4명(13.3%), 불교 4명(13.3%), 종교가 없는 경우 16명(53.3%)이었고, 대조군은 기독교 7명(23.3%), 천주교는 없었고, 불교 4명(13.3%), 종교가 없는 경우 19명(63.3%)이었다.
3%)이었다. 대인관계를 묻는 질문에서 실험군은 매우 좋다 5명(16.7%), 좋다 17명(56.7%), 보통이다 8명(26.7%)이었고, 대조군은 매우 좋다 4명(13.3%), 좋다 14명(46.7%), 보통이다 12명(40.0%)이었다. 학교생활 만족도는 실험군에서 매우 좋다 3명(10.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에서 디브리핑의 역할은 대상자로 하여금 그들이 시행한 행동이나 의사결정, 의사소통능력 등에 대하여 돌아볼 기회를 갖게 하고[19], 대상자들 각자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면서 관련 지식과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29]. 따라서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디브리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본 연구의 대상자들도 시뮬레이션 교육 후 디브리핑 과정을 통해 상황 분석과 재정리화 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가 향상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 후 셀프리더십 점수는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3.56, p<.001).
본 연구결과 셀프리더십은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와 토의를 시행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교육과 토의식 수업 교육 후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셀프리더십을 비교한 연구는 없어 단순비교는 어려우나 Kim과 Park [26]의 연구에서 액션러닝과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으로 간호과정을 시행한 후 셀프리더십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여 본 연구와 맥락을 같이한다.
본 연구결과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은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실험군이 강의와 토의를 시행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시뮬레이션 기반 급성신부전 환자 간호를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실험군이 이론적 강의만 적용한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고한 Yang [24]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임상에서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추후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전략으로 본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그룹간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와 연구 대상자들의 특성에 맞게 셀프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대상자들은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습득된 지식과 주어진 환경을 활용하여 호흡기 감염병 상황에서 잘 대처하였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셀프리더십은 학습이나 교육을 통해 발전, 성장,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27] 셀프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액션러닝, 문제중심학습, 자기주도학습 등 문제해결능력과 자기표현력,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가 일어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수행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실성이 높은 심맨(SimMan)® 3G 모형을 이용하여 Jeffries와 Rizzlo [19]의 시뮬레이션 모델과 높은 사실성의 모형을 근간으로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호흡기 감염병 상황의 간호모듈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로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포함한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이 종합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에 따른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를 확인한다.
0%)이었다. 학교생활 만족도는 실험군에서 매우 좋다 3명(10.0%), 좋다 15명(50.0%), 보통이다 12명(40.0%)이었고, 대조군은 매우 좋다는 없었고, 좋다 14명(46.7%), 보통이다 16명(53.3%)으로 답하였다. 학업 성적은 평균평점 3.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실험군과 대조군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실험군은 비판적 사고는 실험군은 교육 전 96.50±8.27점에서 교육 후 97.60±9.49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t=-0.71, p=.483), 대조군은 교육 전 93.10±6.66점에서 교육 후 92.30±8.81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t=0.49, p=.626), 시뮬레이션 교육 후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 점수는 유의하게 높았다(t=2.24, p=.029).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실험군과 대조군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실험군은 셀프리더십이 교육 전 124.40±12.48점에서 교육 후 129.77±10.0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5.36, p=.004), 대조군은 교육 전 119.23±11.88점에서 교육 후 119.93±11.30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0.70, p =.770).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실험군과 대조군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실험군은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은 시뮬레이션 교육 전 35.93±2.69점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후 41.50±2.76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10.11, p<.001), 대조군은 교육 전 34.83±2.22점에서 교육 후 39.26±3.36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t=-6.03, p<.001),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 후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점수는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81, p=.007).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시뮬레이션 과목의 수강 여부와 시뮬레이션 교육의 시행시간에 따른 교육의 효과를 비교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교육적 환경이나 장비, 조정자의 모듈 운용능력 등에 따라 교육의 효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시뮬레이션 과목의 수강 여부와 시뮬레이션 교육의 시행시간에 따른 교육의 효과를 비교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교육적 환경이나 장비, 조정자의 모듈 운용능력 등에 따라 교육의 효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개대학교의 간호대학생 3학년으로 표집 범위가 제한되어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할 기하여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의료 현장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예비 의료인인 간호대학생에게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켰으며, 임상수행능력을 시나리오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수행정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임상에서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추후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전략으로 본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교육과 토의식 수업 교육 후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셀프리더십을 비교한 연구는 없어 단순비교는 어려우나 Kim과 Park [26]의 연구에서 액션러닝과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으로 간호과정을 시행한 후 셀프리더십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여 본 연구와 맥락을 같이한다. 추후 그룹간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와 연구 대상자들의 특성에 맞게 셀프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대상자들은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습득된 지식과 주어진 환경을 활용하여 호흡기 감염병 상황에서 잘 대처하였다고 평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흡기 감염병의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이하 MERS)은 전국에 186명의 감염자와 3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면서 무서움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호흡기 감염병은 감염된 환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자와 접촉하는 보호자와 의료인들에게 위협이 되고, 환자와 직접 접촉이 없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켜 사회경제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감염병 질환자들을 접하게 되는 곳으로 병원을 출입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감염병에 노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감염관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3].
호흡기 감염병이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이하 MERS)은 전국에 186명의 감염자와 3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면서 무서움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호흡기 감염병은 감염된 환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자와 접촉하는 보호자와 의료인들에게 위협이 되고, 환자와 직접 접촉이 없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켜 사회경제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감염병 질환자들을 접하게 되는 곳으로 병원을 출입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감염병에 노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감염관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3].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이 일궈낸 효과는 무엇인가?
연구결과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의 호흡기 감염병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호흡기 감염병 관련 임상수행능력, 셀프리더십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호흡기 감염병 교육의 성과 검증과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반복연구와 시뮬레이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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